[해외시장조사] 비비큐 BBQ 멕시코 시장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진출 기업 소개
1. BBQ 소개
가. 기업개요
나. 치킨대학 설립
1) 설립 배경 및 목적
2)운영방향
3)추진방향
4)치킨대학 의의
Ⅱ. 멕시코 현지시장 조사
1. 멕시코 소개
가. 일반 사항
나. 경제지표
2. 최근 멕시코 동향
가. 경제정책
1) 경제 안정에 가장 역점
2) 개방적인 무역통상 정책 추진
나. 최신경제동향 및 전망
1) 최근 경제 동향
경기침체 지속
2008년 9월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직접적인 타격은 없는 듯
‘09년 멕시코 정부예산안, 5.7%의 소폭 상승한 2조 9천억 페소 편성
2) 2008년 ~ 2009년 전망
수출 증가세 둔화
세제개혁 효과 기대
3) 경제 지표별 현황
4) 경상수지와 무역수지별 현황
무역 수지
경상 수지
다. 부문별 수출입 및 무역수지 현황
1) 멕시코 국별 수출동향
2) 멕시코의 국별 수입동향
3) 한국과의 무역통계 총괄
4) 한국과의 품목별 수출입 동향
5) 한국의 대 멕시코 투자 현황
3. 멕시코 시장의 특성
가. 시장 규모 및 소비 특성
1) 시장 규모면
2) 시장 구조면
3) 시장 수요면
4) 시장 형태(관행)면
나. 소비 특성
1) 빈부격차로 인한 소비 시장 양극화
2) 연말, 연초가 대규모 구매 시즌
3) 상권 유태인, 레바논계가 지배
다. 한국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
라. 유통채널
4. BBQ 진출로 본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가. 제너시스 BBQ의 멕시코 시장 진출
나.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개요
다.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통계
멕시코 프랜차이즈 시장의 지역적 분포
*브랜드 원산지 분포
멕시코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포
라. 프랜차이즈 산업 진출 시 주의 사항
5. 문화와 관습
가. 멕시코인들의 기질
1) 낙천적인 기질
2) 다혈질의 성격(축구, 투우)
3) 음악을 사랑하는 민족
4) 사람을 잘 믿지 않는 민족
5) 남다른 국기 사랑
나. 멕시코인의 경제생활과 주류문화
1) 급료
2) 주류문화
3) 축제의 나라
다. 멕시코의 가족제도
라. 멕시칸들이 좋아하는 음식
1) 과일- ‘레몬’
2) 좋아하는 식물- ‘선인장’
마. 상관습, 거래 시 유의사항
1) 악수가 첫인상을 결정한다
2) 유머 상술
3) 할인 상술
4) 신뢰도
바. 멕시코 비즈니스 문화
1) 멕시코시티 인은 타산적
2) LADY FIRST 일반화
3) 선물 주고받는 문화 일상화
4) 전국적인 판매망을 갖고 있는 에이전트 확보 중요
5) 시장관리와 제품관리 필요
6) 출장 시기 조절 필요
7) 스페인어 습득 필수
8)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문화
9) 불분명한 시간 개념
10) 기타 일반적 에티켓
사. 호칭 관련 에티켓
1) 학위 호칭
2) MIDDLE NAME 과 LAST NAME
아. 계약체결 시 유의할 점
1) 소량 주문 위주
2) T/T 송금 방식으로 유도 바람직
Ⅲ. 현지 시장 진입 방식
1)마스터 프랜차이즈 진입방식의 장점
2)마스터 프랜차이즈 진입방식의 단점
Ⅳ. SWOT분석
1. 한국
2. 스페인
3. 멕시코
Ⅴ.진출전략
1. 한국시장의 4P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① TV광고
② 각종 이벤트
③ 다양한 제휴 마케팅
④ 금융권과도 제휴 마케팅 실시
⑤ 카페형 매장으로 구조 변경
2. 스페인 시장의 4P
1)Product (제품)
2)Price (가격)
3) Promotion (촉진)
4) Place (유통)
3. 멕시코 시장의 4P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촉진)
Ⅵ. 멕시코 시장 진출 이후 전망
참고 자료&출처
- 본문내용
-
4) 경상수지와 무역수지별 현황
[표 5] 수지 부문
구 분
단위
2004
2005
2006
2007
2008(전망)
교역규모
수출
U$억
1,880
2,142
2,500
2,719
2,954
수입
U$억
1,968
2,218
2,561
2,830
3,096
무역(상품)수지
U$억
-88
-76
-61
-111
-142
경상 수지
U$억
-66
-52
-20
-73
-120
자료: 중앙은행, EIU, IMF, 2008.5
무역 수지
2007년 멕시코의 무역규모는 사상 최대인 5,549억불로서 GDP의 62.1% 수준에 달하고 있다. 수출은 8.8% 늘어난 2,719억불로서 미국의 수입 수요 감소, 원유수출 증가율(1%) 둔화 등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2007년 상품 수입은 전년 대비 10.5% 증가한 2,830억불을 기록하여 약 111억불의 무역적자를 기록하였다. 2008년은 미국의 소비둔화 지속에 따른 수출 증가율 감소를 타 지역에 대한 수출증가가 보전하면서 수출은 8.6%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수입량이 9.4% 가량 증가하게 되어 142억불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상 수지
2007년 경상수지는 73억불의 적자를 기록했다. 무역수지 적자와 더불어 서비스 수지 적자 때문이다. 이전수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해외거주국민 송금액(+240억불 추정)은 올해 들어 최근 수년간 지속되었던 증가세를 멈추었는데 미국의 불법이민 집중 단속으로 인한 이민자 감소가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2008년 경상수지는 수출 대비 수입 증가 및 미국의 폐쇄적인 이민정책에 따른 이전수지감소로 120억불의 적자가 예상된다.
다. 부문별 수출입 및 무역수지 현황
1) 멕시코 국별 수출동향
대미 수출 점유율은 80%를 기록, ‘04년 88.5%를 차지한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표 6] 멕시코의 수출 주요국 및 점유율 현황(상위 10개국)
(단위: 억 달러, %)
국 가
2006
2007
2008(1~6 월)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증감율(%)
총 계
2,504
100
2,720
100
1,495
100
16.8
1
미 국
2,122
84.76
2,234
82.12
1,196
80
13
2
캐나다
51
2.07
65
2.39
32
2.1
6.5
3
스페인
32
1.31
36
1.32
26
1.7
59
4
독 일
29
1.19
41
1.51
25
1.7
53
5
브라질
11.4
0.48
20
0.74
15
1
73
6
콜롬비아
21
0.85
29
1.08
14
0.9
8.3
7
네덜란드
13
0.53
17
0.64
13
0.9
54
8
베네수엘라
17
0.71
23
0.86
10
0.7
54
9
중 국
16
0.68
19
0.70
10
0.7
25
10
영 국
9.2
0.3
15.6
0.5
10
0.7
41
자료: 멕시코 경제부, World Trade Atlas, 2008. 9
2) 멕시코의 국별 수입동향
제 1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50.3%를 미국으로부터 들여오고 있다. 제2대 수입국은 중국이 차지하였는데, 중국제품은 ‘07년 21.91%란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전체 수입액의 10%를 넘어섰다. 한국은 멕시코의 제4위 수입국가로 금액과 점유율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표 7] 멕시코의 주요 국별 수입 동향
(단위: 억 달러, %)
국 가
2006
2007
2008(1~6 월)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증감율(%)
총 계
2,562
100
2,832
100
1520
100
14.5
1
미 국
1,304
50.90
1,406
49.63
765
50.3
14.3
2
중 국
244
9.52
298
10.52
164
10.8
25.5
3
일 본
152
5.93
164
5.78
77
5.12
0.08
4
한 국
106
4.14
126
4.45
65
4.3
23.4
5
독 일
94
3.67
107
3.78
62
4.1
22.4
6
캐나다
73
2.85
80
2.82
46
3.0
26.5
7
대 만
49
1.91
59
2.08
32
2.1
16.4
8
브라질
55
2.15
56
1.97
24
1.6
-7.6
9
이탈리아
41
1.60
56
1.96
24
1.5
-14.8
10
말레이시아
44
1.72
48
1.69
22
1.46
-0.29
- 참고문헌
-
참고 자료&출처
*BBQ : http://www.bbq.co.kr/
*천연기업 제너시스 BBQ 그룹: http://www.genesiskorea.co.kr/
*제너시스 치킨 대학 : http://ckuniversity.com/
*Reforma, El Financiero, El Universal, La Jornada, 멕시코 프렌차이즈
협회(AMF: Asociacion Mexicana de Faranquicias), 매일경제, 미 상무부 자료,
무역관 분석 종합
*김안나, 천국과 지옥이 이웃한 땅 멕시코, 멕시코, 가람기획, 2001
*http://blog.daum.net/wyesschoi65/15207731?srchid=BR1http%3A%2F%2Fblog.
daum.net%2Fwyesschoi65%2F15207731 - 다음 블로그 언덕위의하얀집
[지곡당]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dknation (Kotra 무역정보포괄 글로벌
윈도우 -멕시코나라정보)
*마크크레머, 멕시코 MEXICO, 휘슬러, 2005
*www.naver.com>BBQ검색>BBQ,배달치킨 시장 평정, www.genesiskorea.co.kr>파워제너시스>Logistics
*www.happychangup.com>창업아이템/가이드>프랜차이즈지사의 장점과 단점. [한국일보]2008-03-24 30면 총
*이동기, 박남규 (2005)p.208, [국민일보] 2007-08-31 12면 총, www.chicken.or.kr>통계자료, [한국일보] 2007-11-02 21면 총 www.ohmynews.com>문화>패스트푸드 전성기는 끝난 것인가?
*www.bbq.co.kr>메뉴,
*www.kyochon.com>메뉴소개, www.mexicana.co.메뉴소개,
*www.popeyes.co.kr>메뉴소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