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과 슈퍼마켓의 상호 경쟁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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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포화수준에 대한 경쟁의 효과
2. 규모에 대한 경쟁의 효과
3. 소매구조에서 서비스 수준의 효과
III. 실증분석
1. 자료수집
2. 분석결과
IV. 결 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본문내용
신업태와 기존 소매업과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는 지방도시에서의 경제파급효과를 확인하고 단순히 기존 소매점들의 생존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신업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시, 입지와 상권, 외국계 업태와의 경쟁전략, 그리고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왔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대규모 자원과 경영기술을 앞세운 대형업체의 진출은 지역내의 영세상인들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는 가정을 암묵적으로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생성과 소멸이 부단하게 일어나고 있는 소매업체들의 경쟁 관계는 대형 업체들이 나타나면 중소업체들은 어려워진다는 식의 단순논리로는 설명될 수 없을 만큼 복잡하기 마련이다. 소매업태간의 경쟁 관계에 대해서 좀 더 심도있는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대형 할인점의 진출이 지역내 중소 슈퍼마켓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한다.
참고문헌
1999년 서비스업 통계조사보고서', 통계청.
96, 97년 '도소매업 통계조사보고서', 통계청.
국제통계연감 (2000), 통계청.
유통업체 연감 (2000),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한국표준산업분류표 (2000),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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