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과 슈퍼마켓의 상호 경쟁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1. 포화수준에 대한 경쟁의 효과
2. 규모에 대한 경쟁의 효과
3. 소매구조에서 서비스 수준의 효과
III. 실증분석
1. 자료수집
2. 분석결과
IV. 결 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 본문내용
-
신업태와 기존 소매업과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는 지방도시에서의 경제파급효과를 확인하고 단순히 기존 소매점들의 생존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신업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시, 입지와 상권, 외국계 업태와의 경쟁전략, 그리고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왔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대규모 자원과 경영기술을 앞세운 대형업체의 진출은 지역내의 영세상인들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는 가정을 암묵적으로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생성과 소멸이 부단하게 일어나고 있는 소매업체들의 경쟁 관계는 대형 업체들이 나타나면 중소업체들은 어려워진다는 식의 단순논리로는 설명될 수 없을 만큼 복잡하기 마련이다. 소매업태간의 경쟁 관계에 대해서 좀 더 심도있는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여 대형 할인점의 진출이 지역내 중소 슈퍼마켓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한다.
- 참고문헌
-
1999년 서비스업 통계조사보고서', 통계청.
96, 97년 '도소매업 통계조사보고서', 통계청.
국제통계연감 (2000), 통계청.
유통업체 연감 (2000),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한국표준산업분류표 (2000), 통계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