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6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제 2 장 물류관리와 SCM의 특성

2.1 물류관리의 변화
2.1.1 물류관리의 개념
2.1.2 물류관리의 변화

2.2 SCM의 특징
2.2.1 SCM의 개념적 정의
2.2.2 SCM 도입 시 기대 효과

제 3 장 문헌 연구

3.1 SCM에 대한 선행연구
3.1.1 SCM의 주요 연구경향
3.1.2 SCM의 성공 및 장애요인

3.2 선도기업의 SCM에 관한 연구
3.2.1 SCM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3.2.2 SCM의 성공요인에 관한 결과분석

제 4 장 국내기업의 SCM 추진 사례연구

4.1 사례연구의 개요
4.2 사례대상기업의 선정
4.3 P기업의 개요
4.4 L기업의 개요

제 5 장 사례연구의 SCM 성공요인 비교분석

5.1 사례연구를 위한 분석 틀
5.1.1 L기업과 P기업의 ECR사례분석
5.1.2 사례기업의 평가

5.2 사례연구의 종합 및 평가

제 6 장 결 론

6.1 연구 결과
6.2 연구의 한계
6.3 향후연구방향


Abstract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기업의 경영환경이 급속히 바뀌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 심화되고 있는 기업 간 경쟁의 양상은 단순히 특정 기업 대 기업의 경쟁이 아니라 그 회사와 관련을 맺고 있는 협력업체들을 포함한 공동체 간 의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실정이다. 각 산업에서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들은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련의 공급사슬에서 협력사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급 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를 도입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기업들도 예외가 아니어서 최근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을 통한 기업 경쟁력확보에 대해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정보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기업들은 인터넷 및 네트워킹을 이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상호 연계가 가능해졌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ERP)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고 고객 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의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국내 문헌
이영해, 국내SCM추진현황, (SCM Korea 2000 발표자료), 2000. 12.
임석철, 한국기업의 SCM 업무사례 분석, (산업공학회지 SCM특별세션 발표논문), 2000. 9.
이영해, SCM 현황과 효과적인 추진전략 ( eBiz Expo 2000), 2000. 12.7.
이혜원, 우리나라 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2000. 12.
이신재, SCM도입 상공요인에 관한 연구 2001. 2.
'e-SCM의 성공적 실행전략', LG 주간경제 567호
공급체인 시스템의 구축과 사례, 대한상공회의소, 1997.
「제1차 전국 물류현황조사보고서, 교통개발연구원, 1997.
안태호,「현대 물류론」도서출판범한, 1999.
문성암, 「제품 전략에 따른 공급 체인 구조 디자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교 박 사 학위논문, 1999.
안병훈·이승규·정희돈·안현수,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과제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과학 제 14권 제 1호 , 1995. 5
안현수, 「공급사슬관리 : 전략 및 운영분석」,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논문, 1999.
권오경, 「제3자 물류 : 정의, 적용추이와 향후 연구방향」, 로지스틱스 연구 제 7 권 제1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삼성전자 SCM 구축사례
  • 경영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으로서 종업원 32,000여명, 사업본부 3개(정보통신, Digital, 반도체)와 전 세계 155개의 사업현장을 가진 매출액 26조원 이상을 달성하며, 2030여개의 공급업체와 6500여개의 거래선을 가진 기업이다.(1999년 기준) 세계제일의 반도체 D램과 휴대전화기 등의 제품은 세계 선진 대열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본 사례연구에서는 삼성전자의 SCM 구축의 배경과 목표, 그리고 기술적인 구현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삼성전자 소개1. 창

  • [졸업논문][산업공학]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 학사학위 졸업논문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기업의 관리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목 차요 약 1. 서 론1-1. 연구배경 및 의의 1-2.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2-1. MIS 정의 및 구조2-2. MIS 진화적 발전과정 2-3. 확장된 경영정보시스템 2-3-1. ERP 2-4-1. CRM 2-4. 기업시스템을 통한 RISK 관리3. 사례 연구3-1. 만도의 ERP 구축사례 3-2. 삼성전기의 SCM 구축사례 4. 결 론4-1. 맺음말 참 고 문 헌 요 약변화에 순응하지 않는 기업은 도래하는 미래에 기업으로써의 생존을

  • [경영학]대학의 성공적인 ERP구축을 위한 요건
  • 도입 특성과 성과에 대한 연구2. 결론Ⅰ. 서론정보 서비스 제공시간 단축, 업무 표준화로 유지관리비용 절감, 대학경영의 투명성 제고 등의 효과가 있는 ERP는 1990년대 이후 국내 기업에 적극 적으로 도입 되었고 제조업 분야뿐만이 아니라 공공 및 서비스 산업 분야 등으로 적용이 확대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대학도 예외는 아니며 몇몇의 교육대학과 산업대학들이 ERP시스템을 도입 하였고 일반 종합대학에서도 도입이 증가 추세에 있다. 즉 대학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정보화 시대라는 새로운 환경적 변화에 직면해 있다. 최근 전세계를 강타한 국제금융위기와 같은 새로운 환경적 변수에 대해, 한국기업들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모색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두가지 축을 중심으로 한국 기업 경영사를 고찰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1997년 IMF 구제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한 시간적 축이다. 한국 기업 경영사에서 가장 큰 위기

  • LG전자 SCM 사례 연구
  • 정보통신과 합병하였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사업구 조 고도화, 핵심역량 강화, 디지털기업문화의 체질화 등을 3대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디지 털 LG를 목표로 부단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이제 이런 LG전자의 유통구조는 어떠한지, 어떤 경로를 통하여 글로벌 LG로 나아갈 것인 지 에 대해 더욱 깊이 알아보도록 하겠다. 2.기업 소개 및 SCM 방향.-LG전자의 SRM(SCM) 비전세계 최고의 Collaborative Value Network 실현으로 하고CoV - Net이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