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국내 대형할인 업태의 발전전망과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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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4

제2절 연구의 범위 5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대형할인점의 정의 및 유형 6

제2절 최근 국내 유통환경의 동향 10


제3장 국내·외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제1절 해외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15

제2절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 주요 할인점 현황 24


제4장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정책과제 및 제언

제1절 국내 유통환경의 문제점 / 할인점 성장전략 35

제2절 향후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전망 / 제언 42


제5장 결론 44


참고문헌 46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996년대 후반이후 유통업계는 외국 대형 할인업태(割引業態)의 국내 진출로 인해 큰 전환기를 맞이했다. 유통시장은 이 시기의 완전개방으로 우리나라 유통업계의 제반 대응노력이 매우 요구되지만, 제반 여건이 비교적 근대화되었다는 백화점의 경우에도 외국의 대형가격파괴형 유통업체에 비해서는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선진경영기법과 대규모의 자본력을 갖춘 외국 유통업체들에 의한 우리나라 소매시장의 잠식이 우려되고 유통업을 선도하는 백화점의 경우 유통 환경변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다. 1989년 선진국형 소매점이라 할수 있는 편의점이 진출하여 전국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치며 성장한 것처럼 1993년에는 가격파괴라는 용어의 등장과 함께 외국계 대형할인업태가 등장하여 국내 유통업계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 타점포에서 판매되는 통상적인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때 이를 '가격파괴'라 하는데 현재 선진국에 존재하는 다양한 소매업태들은 거의가 예외없이 가격파괴를 선도해왔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의 유통흐름도 가격파괴 현상과 아울러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참고문헌
고승제, 『한국사회 경제사혼』, 일지사, 1990
공윤희,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1999
김광희, 『전략적 소매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원겸, 『한국의 신업태 실체와 그 유통론적 상관관계』, 한국유통조사연구소, 1998
김성수, 『한국형 할인점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유통채널, 1998, 11
김원기, 『경제정책의 산실을 찾아서』, 나라경제 1998, 4월호
김현미, 『우리나라 할인점의 전망과 전략적 방향』,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1999
김향옥, 『대형가격할인점의 고객 만족도 조사』,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2000
노은정, 『불황탈출, 유통업계의 PB개발 현황과 그 전망』, 1999
대한상공회의소, 『유럽의 유통산업 개관』 1997
대한상공회의소, 『미국의 유통산업』, 1995
롯데백화점, 『할인점 입문』, 1999
매일경제신문사, 『경제신어 사전』,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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