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국내 대형할인 업태의 발전전망과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8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4
제2절 연구의 범위 5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대형할인점의 정의 및 유형 6
제2절 최근 국내 유통환경의 동향 10
제3장 국내·외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제1절 해외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15
제2절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 주요 할인점 현황 24
제4장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정책과제 및 제언
제1절 국내 유통환경의 문제점 / 할인점 성장전략 35
제2절 향후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전망 / 제언 42
제5장 결론 44
참고문헌 46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1996년대 후반이후 유통업계는 외국 대형 할인업태(割引業態)의 국내 진출로 인해 큰 전환기를 맞이했다. 유통시장은 이 시기의 완전개방으로 우리나라 유통업계의 제반 대응노력이 매우 요구되지만, 제반 여건이 비교적 근대화되었다는 백화점의 경우에도 외국의 대형가격파괴형 유통업체에 비해서는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선진경영기법과 대규모의 자본력을 갖춘 외국 유통업체들에 의한 우리나라 소매시장의 잠식이 우려되고 유통업을 선도하는 백화점의 경우 유통 환경변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다. 1989년 선진국형 소매점이라 할수 있는 편의점이 진출하여 전국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치며 성장한 것처럼 1993년에는 가격파괴라는 용어의 등장과 함께 외국계 대형할인업태가 등장하여 국내 유통업계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 타점포에서 판매되는 통상적인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때 이를 '가격파괴'라 하는데 현재 선진국에 존재하는 다양한 소매업태들은 거의가 예외없이 가격파괴를 선도해왔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의 유통흐름도 가격파괴 현상과 아울러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 참고문헌
-
고승제, 『한국사회 경제사혼』, 일지사, 1990
공윤희,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1999
김광희, 『전략적 소매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원겸, 『한국의 신업태 실체와 그 유통론적 상관관계』, 한국유통조사연구소, 1998
김성수, 『한국형 할인점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유통채널, 1998, 11
김원기, 『경제정책의 산실을 찾아서』, 나라경제 1998, 4월호
김현미, 『우리나라 할인점의 전망과 전략적 방향』,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1999
김향옥, 『대형가격할인점의 고객 만족도 조사』, 한남대학교 석사논문, 2000
노은정, 『불황탈출, 유통업계의 PB개발 현황과 그 전망』, 1999
대한상공회의소, 『유럽의 유통산업 개관』 1997
대한상공회의소, 『미국의 유통산업』, 1995
롯데백화점, 『할인점 입문』, 1999
매일경제신문사, 『경제신어 사전』,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