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큐의 경제학으로 본 대형마트 대형마트개념 대형마트현황 할인점의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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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맨큐의 경제학으로 본 대형마트
1. 대형마트의 개념
2. 대형마트의 현황
(1)국내 할인점의 특징
(2)국내 할인점의 탄생과 성장현황
(3)과점으로 본 할인점
3. 할인점의 성장배경의 이유(대표적 대형마트인 이마트와 홈플러스를 기준)
(1)수요
(2)공급
4. 대형마트의 문제점
(1)규모의 경제위배??
(2)파레토 최적으로 본 대형마트
5. 대형마트 문제점의 개선방안
(1)규모의 비경제 해소방안
(2)대형마트와 중소유통의 상생방안
※ 참고문헌 및 자료
1. 대형마트의 개념(이하에서는 대형마트와 할인점을 동일하게 사용)
대형마트란?
- 할인점(대형마트)은 전국적으로 유통되는 제품들을 철저한 셀프서비스에 의해 저가격으로 대량판매하며, 원스톱(one stop shopping)을 가능하게 하고 편리함과 효율성을 강조하거나 또는 서비스 수준을 대폭 삭감하고 고급제품보다는 중저가 제품에 치중하면서 저가격 전략을 주요 경쟁무기로 삼고 있는 유통업체를 말한다.(‘것으로 정의한다.’ 라는 부분을 그냥 유통업체로 바꿨습니다.)
2. 국내 할인점 시장의 현황
(1)국내 할인점의 특징
- 할인점은 쉽게 말해, 저가 다품목을 판매하는 소매점이라 할 수 있겠다. 즉, 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로, 구체적으로 3000평방미터 (909평) 이상인 점포에서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점포로 정의된다. 이러한 할인점의 특징으로는 대량구매, 대량진열, 저마진 고회전, 셀프서비스, 최저투자 등의 생산 유통판매 구조를 합리화시켜 저가로 판매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할인점은 소비자들에 대해 폭 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 쇼핑의 편리함과 저가구매의 Needs를 만족시키는 업태 컨셉으로 개발되어 백화점과의 비교에 있어서 다품목 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나 저가판매라는 점에서, 카테고리킬러와는 저가판매는 동일하나 다품목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하겠다. 또한, Gross margin이 낮은 대신 대량 판매를 통한 저비용 운용을 통해 수익성을 보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2)국내 할인점의 탄생과 성장현황
- 한국에서의 할인점은 선진국의 할인업태가 국내에 도입되면서 국내업체들이 국내 소비자들에 맞는 방식을 적용하여 개발한 점포 컨셉을 의미한다. 즉, 미국의 슈퍼마켓, 유럽의 하이퍼마켓, 일본의 슈퍼스토어 등을 모체로 한국식으로 변형시킨 형태이며, 최근에는 과거와 같은 창고형 할인매장에서 탈피하여 고급 매장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고급 할인점이 확산 중에 있다. 예를 들어 홈플러스 안산점이나 영등포점의 경우 1회 구입시 객단가(평균구매금액)가 6만원선으로 웬만한 백화점 수준을 능가하는 수준이다.
- 국내에 있어 할인점은, 이제 점포수와 매출면에서 기록적인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향후 1~2년내 백화점을 누르고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발전 할 전망이다. 국내 할인점은 93년에 개점한 이마트 창동점이 효시이며, 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외국계 할인점의 진출과 함께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 국내 할인점은 점포수 기준으로는 99년에 이미 백화점을 추월하였고, 3년만에 다시 백화점의 2배를 초과하기도 하였다. 시장규모로는 2000년말에 10.5조원으로 전체 소매시장의 약 10%, 백화점 총매출의 약70%에 육박할 정도로 급성장하였다.
- 이러한 할인점 시장은 선두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2위권 경쟁이 치열하다. 상위 4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약 7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이며, 이마트, 마그넷, 킴스클럽과 같은 국내업체와 까르푸, 홈플러스, 윌마트 등 외자계 업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탑마트와 홀마트 등 지역 군소업체들이 가세하고 있는 구도이다. 최근에는 이마트와 홈플러스가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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