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이마트의 마케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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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형할인점 시장

2. 이마트 선정이유

3. 이마트 탄생배경

4. 이마트 연혁 (1930-2002)

5. 이마트 경영전략

6. 이마트 매출액과 점포수

7. 이마트 환경분석

8. 이마트의 S.T.P 전략

9. 이마트의 4P 전략

10. 이마트 경영성과 및 사회적 영향

11. 이마트 문제제기

12. 새로운 전략 (문제점 개선방안)

13. 시사점 및 각자들의 생각
본문내용
1. 대형할인점에 관하여...
21세기 유통시장의 조류는 최소화된 유통단계, 최적화된 네트워크, 폭 넓은 상품구색을 활용한 전략이 중시된 가격경쟁시대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형할인점은 가격경쟁시대에 시기적절한 유통업태로 소비자들에게 지대한 지지를 받아 성장기에 이르고 있다. 현재 대형할인점의 수는 국내,외 업체를 포함하여 175개에 이른다. 오는 2003년에는 대형할인점 시장의 규모가 백화점 시장 규모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으며, 전국에 약 300개의 할인점이 출점하여 20조 6천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
할인점의 성장은 신선한 가격파괴와 폭 넓은 상품구색 및 질 좋은 브랜드상품, 그리고 쾌적하고 편리한 매장 등과 같은 순기능적 요인들로 인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 중에서 대형할인점의 주요 성공 요인인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형할인점은 중소제조업체와 협력하여 PB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중소제조업에게는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신상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 대형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1) 대형할인점의 개념
대형할인점(Large Scale Discount Store)은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현저하게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를 말한다. 대규모점포는 [유통산업발전법]상에 매장면적 합계 3,000㎡(909평) 이상인 점포로 규정되어 있다. 우리나라 할인점의 규모는 대개 2,000~4,000평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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