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가구회사 IKEA(이케아)의 경영전략과 한국진출] 세계 최고의 가구회사 IKEA(이케아)의 경영전략과 한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IKEA(이케아)
1.IKEA(이케아) 개요
2.스웨덴 문화
3.스웨덴 기업

Ⅲ..IKEA 세계시장 진출
1. IKEA와 세계시장
2. IKEA의 미국시장 진출

Ⅳ.IKEA(이케아)경영전략
1. CEO - Ingvar Kamprad
2. IKEA의 기업철학
3. 인사시스템
4. 디자인
5. 조립식 가구
6. 가구 소재의 차별화
7. SCM
8. 기업문화

Ⅴ.IKEA(이케아)마케팅 전략
1.합리적인 가격
2.셀프서비스
3.다양한 구색의 매장
4.매장 구성의 차별화
5.파격적인 광고
6.카탈로그 판매

Ⅵ.IKEA(이케아)한국진출 전략
1.한국의 주거문화
2.경쟁 기업
3.부동산 진입의 벽
4.온라인으로의 진입

Ⅶ.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한국 주거문화
IKEA(이케아)가 미국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문화의 특수성이 강하게 작용하는 시장이 한국시장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아파트라는 독특한 주거문화와 셀프 서비스문화의 미정착 이탈리아 호화가구를 선호하는 상류층의 소비문화,사무용 가구를 주름 잡는 국내 글로벌 가구 기업,인터넷문화등 극히 불리한 환경에서 진출해야하는 강점을 살릴수 없는 이케아의 고민이 느겨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주5일 시대를 맞이하여 DIY산업이 점차 발전하면서 공방문화가 서서히 자리잡아 가고 있지만 주택,주거 문화가 너무나 다른 우리나라의 특수성을 극복하지 못하면 진출에 실패가 예상된다.
한국인의 가구교체 시기는 미국인과 마찬가지로 결혼에 의해 많이 좌우되고 혼수가구 시장이 가정용 가구시장의 가장큰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는 현실
그다음 단계인 아이들가구 시장에서부터 이케아는 경쟁력을 발휘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세계 최저의 출산율을 나타내고 있는 한국시장에서 유아용 가구 시장의 성장은 불투명함

2.경쟁 기업

월카트,까르푸가 한국 시장 진입에 실패 하였듯이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같은 기존의 할인점 시장과 경쟁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됨
가구와 가정용품을 주 판매 카테고리로 설정하고 있는 이케아의 경우 식료품 위주의 할인점과의 경쟁시 매장 방문도에 경쟁열위가 예상되어진다.
식료품시장 즉 공산품,가정용품 위주의 월마트와 까르프가 신선식품,패션상품의 이마트에 백기를 든 선례를 보면 고객이 잦은 내점이 갖는 의미가 경쟁력 창출의 중요도에 있어서 상담한 의미를 부여한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잘 정리된 쇼룸과 제품창고를 보면서 만약 이케아가 보다 향상된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아직까지 성숙하지 못한 국내의 가구산업에 들어 왔을 때의 파장이 무척이나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대사회에 있어 모든 기업은 글로벌화를 추구하고 있어 언젠가는 경쟁력 있는 제품만이 살아남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 가구산업도 보다 일률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개성과 품질을 앞세운 제품들이 나올 때 제품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3.부동산 진입의 벽

이미 한국의 주요 거점 부동산은 할인점 및 대형 건설사들의 선점에 의해 선점당해 글로벌 대기업이라하더라도 한국내 부동산 의 주요 거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M&A,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출 밖에는 효과성을 달성할수 있는 입지 구축이 어렵다.
또한 한국내의 부동산 가격의 폭등은 투자대비 효율에 있어서 막대한 투자비용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거점에 빅막스 스타일의 대형 매장으로 직진출을 하고있는 이케아의 해외진출 전략 및 매장 구성전략과 맞지 않는 환경적 특성을 보인다고 알수 있다.

참고문헌
이케아(IKEA)의 형성과정과 디자인전략에 대한 연구
서원대학교예술문화연구소 ㆍ 이융상

건축용 인테리어자재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카테고리킬러(전문할인점)를 중심으로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ㆍ 박종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Urban mom'의 VMD 전략 연구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ㆍ 김성은

Marketing as Strateg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ㆍ Nirmalya Kumar

다국적 홈센터업체, M&A통한 중국시장 진입노려
KOTRA ㆍ 황재원

히트 상품의 성공학
LG경제연구원 ㆍ 이상규 .

I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구학회 ㆍ 양영완

기업의 전략적 자세 확립과 정보기술의 활용
고려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ㆍ 강병구

브랜드 전략에 있어서의 디자인의 중요성
경원전문대학 ㆍ 최기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Ikea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읽는 것에는 도움이 되겠으나, 내용 전반적으로 구성이 엉성하며, 인터넷 글을 긁어 온 듯한 구성은 아쉽기만 합니다.
  • touris***
    (2014.03.03 23:20:53)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케아(IKEA) 분석 -현재, 그리고 한국진출
  • 이케아의 상표권과 프랜차이즈 회사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터 이케아 시스템스(Inter IKEA Systems)가 소유하고 있다선택 동기IKEA가 처음에 저희 조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이유는 단순히 기존의 가구매장과의 차별전략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였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조사를 거듭할수록 IKEA만의 독창적인 매력과 문화가 소비자를 사로잡는다고 생각했다. 전 세계에서 성경책보다 더 많이 읽힌다고 하는 IKEA 카탈로그를 매년 출판하며 소비자

  • [국제마케팅] 이케아(IKEA)
  • 전략들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Ⅱ. 이케아의 개요여기서는 이케아를 알아보기 전에 이케아가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간단한 배경지식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다.1. 회사의 연혁◦ 회 사 명 : IKEA◦ 소 재 지 : WalkIKEA,Box 702 S-343 81 ELMHULT . Sweden◦ 웹 사이트 : www.ikea.com◦ 설립자 : Ingvar Kamprad◦ 최고경영자 : Anders Dahlvig◦ 1943년 스웨덴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Ingvar Kamprad가 목재 소품회사로 IKEA설립◦ 1951년 저가 대량 목재가구에 사업의 초점을 맞

  • 저가의 재료를 최고의 디자인으로 커버한다 IKEA 기업보고서
  • 최고의 디자인으로 커버한다IKEA 기업 보고서Ⅰ.기업현황Ⅰ.기업현황기업소개오스트레일리아, 독일, 미국, 캐나다, 아랍에미레이트,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세계 40개국에 300개 이상 매장가구는 이케아 스타일세련된 디자인의 질 좋은 가구를 상대적으로 싼 값에 판매한다는 전략에 전세계가 이케아 스타일에 열광조립식 가구의 선두주자인 스웨덴 회사(1943)스웨덴에서 출발한 가구업체로 1만종이 넘는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세계 가구 업체 불황

  • 이케아(IKEA)의 글로벌 경영 사례
  • 이케아는 새로운 국가의 소비자의 마음을 끌고, 만약 실패했을 때는 그에 대한 이유를 조사한 뒤, 적절한 보완책을 설정한다. 이케아는 1963년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세계 각지에 진출하며 세력을 확장해나갔다. (1) 이케아의 글로벌 경영 성공사례1) 독일진출 성공사례독일은 바우하우스의 나라인 만큼 그들만의 가구 문화와 전통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다. 그럼에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젊은 층을 공략했기 때문이다. 진출당시에 신문 전면

  • [마케팅] 이케아 IKEA의 마케팅 전략
  • IKEA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IKEA의 가장 큰 성공비결은 전세계적으로 납품업체를 선택함으로써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만들어 최대한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가격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IKEA만의 가격전략은 무엇인지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고 IKEA만의 경쟁우위를 알아보겠다.2. IKEA 소개이케아는 1943년 스웨덴 직업고등학교 학생이었던 잉바르 캄프라드의 일인기업으로 시작된 스웨덴 가구전문회사이다. 이케아(IKEA)라는 이름은 잉바르 캄프라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