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IKEA의 독일진출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 동기
2.
IKEA 소개
3.
IKEA의 독일진출 성공사례
1)
가격전략(가능한 낮게)
2)
스타일 전략(스웨덴풍의 단순함)
3)
2.5 차 산 업 의 탄 생
(제 조 업 + 서 비 스 업)
4.
마 무 리
5.
출처

본문내용
2. IKEA 소개
1943년 스웨덴 태생의 창업자인 잉바르 캄프라드에 의해 탄생한 이케아. 스웨덴의 농촌 지역인 스몰랜드에서 시작된 우편 판매를 하는 소규모 업체였으나, 현재는 세계최대의 조립식 가구업체로 성장하였다. 1951년부터 저가의 목재가구에 사업의 초점을 맞춰 1956년부터 고객이 직접 조립하는 DIY 컨셉가구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1963년 노르웨이 오슬로에 진출을 시작한 이래 2010년 현재 38개국 26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독일시장에는 1974년 뮌헨에 1호점을 출점하면서 진출하게 되었다. 이케아만큼 창업자의 철학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기업은 보기 드물다. 1930년대 [이케아]는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의 비전을 바탕으로 출발하게 되었는데, 그의 비전은 오늘날까지 경영관리의 기본 원칙으로 활용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매일 더 나은 삶을 꾸리도록 도와준다” 라는 비전과 철학이 그것이다. 이것은 현재 ‘A better everyday life’ 라는 기업 비전을 담은 슬로건으로 꾸준하게 경영에 관철되고 있다. 잉바르는 기업의 목적을 이렇게 설명한다. "전시장의 화려한 가구들,,, 사람들이 살 수 없는 것이라면 최고의 디자인이라 한들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1000달러짜리 책상이 아니라 50달러 짜리 품질좋은 책상을 만드는 것이 최고의 디자이너이다.... 부유하지 못한 사람들도 부유한 사람과 동일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기업의 목적은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더 나은 일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은 잉바르가 추구하는 기업의 목적을 설명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충분하다.

3. 이케아의 독일진출 성공사례
1) 가격전략(가능한 낮게)
잉바르 캄프라드는 기업의 목적을 디자인이 아름답고 기능이 뛰어난 가구와 집기들을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구매 할 수 있을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케아는 경쟁기업이 비슷한 수준의 제품을 자신들보다 더 싼 값에 공급하는 것을 보게 되면 바로 가격을 내려버린다, 대략적으로 이케아는 1998년과 2003년 사이에 가격을 2.5% 내렸다고 한다. 이런 방식으로 이케아는 독일의 열악한 내수경기 속에서도 계속해서 매출을 증가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4년 8월의 카탈로그에서 이케아는 제품의 개당 가격을 평균 6%까지 인하했다. 특히 침실가구와 부엌가구를 저렴하게 제공하므로써 가구당 마진율은 감소했지만 더 낮은 가격으로 많은 양을 판매함으로써 상쇄되었다. 물론 가격인하 와중에 가장 인기 있는 빌리책장을 포함하여 많은 제품들의 가격은 비싸졌지만 이로 인한 비난이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이케아 (뤼디거 융블루트 지음 / 배인섭 옮김 / 미래의 창)
2. 위대한 마케팅 (비즈니스위크 저 / 김시경 옮김 / 행간)
3. 지식채널e [못 말리는 구두쇠 영감 -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emprad)-]

[인터넷 자료]
1. http://www.ikea.com/ms/en_US/about_ikea/pdf/FF09_GB.pdf
(2009 이케아 회계연도 / 이케아 점포 분포)
2. http://franchisor.ikea.com/showContent.asp?swfId=facts3 (이케아 해외진출 현황)
3. http://www.businessweek.com/interactive_reports/best_global_brands_2009.html
(Business Week Best Global Brands 2009)
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6/12/09/2006120900007.html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기사)
5.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5110645751&intype=1
(원가 절감과 관련된 기사)
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5062636461&intype=1
(서민들과 젊은 층을 공략한 이케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와........돈 대~~~박 아까웠습니다....
  • pigm***
    (2011.05.22 21:42:09)
회원 추천자료
  •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 & 이케아 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글로벌전략 사례 & 이케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전략제안
  • 이케아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목차-1. IKEA 이케아 기업소개(1) 이케아 개요(2) 이케아의 그룹조직분석(3) 이케아의 경영철학2. IKEA 이케아의 경영 성공요인3. IKEA 이케아 SWOT분석4. IKEA 이케아 마케팅믹스 4P분석(1) Product (2) Price(3) Place(4) Promotion5. IKEA 이케아 글로벌진출 성공,실패사례(1)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2) 일본진출 실패사례분석6. IKEA 이케아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 제안(1) 이케아의 현 문제점(2) 해결전략 제안7. 결론 및

  • IKEA 이케아 기업전략 사례분석(이케아 성공요인,SWOT분석,경영전략,마케팅전략,혁신전략,글로벌전략/ 이케아 문제점과 개선방안)
  • 경영을 목표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IKEA의 인테리어 시장 성공 연구”, 강은정(홍익대 국제디자인대학원)“국내 가구산업의 친환경 전략에 관한 연구(부제: IKEA사례를 중심으로)” 정채권(인하대 경영대학원) 박신자(Park, Shin ja)이상윤(Lee, Sang youn), 『글로벌 기업 IKEA(이케아)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한국유통과학회 학술대회, 2011년, 253-266쪽BETH KOWITT, 『이케아 세상』, 포춘코리아 2015.06 호최명환, 『이케아의 디자이너와 주요 디자

  • [경영전략] 이케아 IKEA가구의 성공전략과 효과적인 한국시장 공략
  • IKEA가구 선택 배경Ⅱ.본론1)IKEA 기업 소개-회사 개요-사업 현황2)IKEA 기업 분석-IKEA 경영전략-마케팅-디자인-구매 및 제조-물류(유통) 시스템-제품 광고 및 판매Ⅲ.결론-유럽시장에서의 성공 요인-한국 시장으로의 성공적 진출 방향Ⅳ. 종 합Ⅰ. 서 론□ IKEA 선택 배경기업들은 국내의 경영 활동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음을 알고 점차 그 활동의 무대를 해외로 옮기고 있다. 다국적기업의 존재로 인해 점차 국경의 의미를 잃어가고 있는 국제화

  • IKEA 이케아 기업분석및 경영성공요인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시
  • IKEA는 전세계 시장에서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생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1998년에는 중국 시장까지 진출, 유럽과 북미 시장에 이어 아시아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지역별 판매 비중TOP5 판매국가1.독일: 20%2.영국: 12%3.미국: 11%4.프랑스: 9%5.스웨덴: 8%2) IKEA SWOT 분석StrengthWeakness▶저렴한 가격, 질 좋은 상품▶교외에 위치한 매장 -> 임대료 절감▶IKEA만의 독특한 유럽풍 디자인▶IKEA매장만의 라이프 스타일- 기존의

  • [국제경영전략] 월마트 한국시장에서의 생존전략
  • 분석1. 기존의 유통서비스 시장개방의 현황2. 종합할인점의 성장과 경쟁 원천(1) 할인점의 확산과 발달 배경(2) 할인점의 국제화II. 월마트의 성장 사례1. 월마트 개요2. 월마트의 ELP, ELC의 주요 전략 수단3. 월마트의 경영 전략III. 월마트 코리아의 사례1. 월마트 코리아 개요 및 현황2. 4P 분석3. 경쟁사와 4P비교4. SWOT분석으로 본 월마트5. 월마트의 실패요인IV. 월마트 생존전략I. 한국 할인점 시장 분석- -1989년부터 시작된 국내 유통서비스 시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