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IKEA의 독일진출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선정 동기
2.
IKEA 소개
3.
IKEA의 독일진출 성공사례
1)
가격전략(가능한 낮게)
2)
스타일 전략(스웨덴풍의 단순함)
3)
2.5 차 산 업 의 탄 생
(제 조 업 + 서 비 스 업)
4.
마 무 리
5.
출처
- 본문내용
-
2. IKEA 소개
1943년 스웨덴 태생의 창업자인 잉바르 캄프라드에 의해 탄생한 이케아. 스웨덴의 농촌 지역인 스몰랜드에서 시작된 우편 판매를 하는 소규모 업체였으나, 현재는 세계최대의 조립식 가구업체로 성장하였다. 1951년부터 저가의 목재가구에 사업의 초점을 맞춰 1956년부터 고객이 직접 조립하는 DIY 컨셉가구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1963년 노르웨이 오슬로에 진출을 시작한 이래 2010년 현재 38개국 26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독일시장에는 1974년 뮌헨에 1호점을 출점하면서 진출하게 되었다. 이케아만큼 창업자의 철학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기업은 보기 드물다. 1930년대 [이케아]는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의 비전을 바탕으로 출발하게 되었는데, 그의 비전은 오늘날까지 경영관리의 기본 원칙으로 활용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훌륭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가정용 가구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매일 더 나은 삶을 꾸리도록 도와준다” 라는 비전과 철학이 그것이다. 이것은 현재 ‘A better everyday life’ 라는 기업 비전을 담은 슬로건으로 꾸준하게 경영에 관철되고 있다. 잉바르는 기업의 목적을 이렇게 설명한다. "전시장의 화려한 가구들,,, 사람들이 살 수 없는 것이라면 최고의 디자인이라 한들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1000달러짜리 책상이 아니라 50달러 짜리 품질좋은 책상을 만드는 것이 최고의 디자이너이다.... 부유하지 못한 사람들도 부유한 사람과 동일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기업의 목적은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더 나은 일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은 잉바르가 추구하는 기업의 목적을 설명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충분하다.
3. 이케아의 독일진출 성공사례
1) 가격전략(가능한 낮게)
잉바르 캄프라드는 기업의 목적을 디자인이 아름답고 기능이 뛰어난 가구와 집기들을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구매 할 수 있을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케아는 경쟁기업이 비슷한 수준의 제품을 자신들보다 더 싼 값에 공급하는 것을 보게 되면 바로 가격을 내려버린다, 대략적으로 이케아는 1998년과 2003년 사이에 가격을 2.5% 내렸다고 한다. 이런 방식으로 이케아는 독일의 열악한 내수경기 속에서도 계속해서 매출을 증가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4년 8월의 카탈로그에서 이케아는 제품의 개당 가격을 평균 6%까지 인하했다. 특히 침실가구와 부엌가구를 저렴하게 제공하므로써 가구당 마진율은 감소했지만 더 낮은 가격으로 많은 양을 판매함으로써 상쇄되었다. 물론 가격인하 와중에 가장 인기 있는 빌리책장을 포함하여 많은 제품들의 가격은 비싸졌지만 이로 인한 비난이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스웨덴 가구왕국의 상상초월 성공 스토리 이케아 (뤼디거 융블루트 지음 / 배인섭 옮김 / 미래의 창)
2. 위대한 마케팅 (비즈니스위크 저 / 김시경 옮김 / 행간)
3. 지식채널e [못 말리는 구두쇠 영감 -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emprad)-]
[인터넷 자료]
1. http://www.ikea.com/ms/en_US/about_ikea/pdf/FF09_GB.pdf
(2009 이케아 회계연도 / 이케아 점포 분포)
2. http://franchisor.ikea.com/showContent.asp?swfId=facts3 (이케아 해외진출 현황)
3. http://www.businessweek.com/interactive_reports/best_global_brands_2009.html
(Business Week Best Global Brands 2009)
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6/12/09/2006120900007.html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기사)
5.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5110645751&intype=1
(원가 절감과 관련된 기사)
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5062636461&intype=1
(서민들과 젊은 층을 공략한 이케아)
자료평가
- 와........돈 대~~~박 아까웠습니다....
- pigm***
(2011.05.22 21:42: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