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전사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과 발전방향 제안 19page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3 / 2021.07.03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판매자 할인 4,7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사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과 발전방향 제안
ERP 시스템의 발전과정은 단계별로 발전되어 왔다. 제1단계로서 1970년대 MRP(자재소요계획 :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의 발전과 제2단계로서 1980년대 MRP II(제조자원계획 : Manufacture Resource Planning)의 발전과 제3단계로서 1990년대 이후 ERP(전사적자원관리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발전과 4단계로서 2000년대 이후 확장형ERP(Extended Enterprise Resource Planning)로 발전되어 왔으며 앞으로의 발전방향은 기업 간의 업무통합을 지향하는 이비즈니스(e-Business)로 발전될 것이다. 가트너그룹에 의하면 전사적자원관리(ERP)란 기업 내의 업무기능들이 조화 있게 발휘되도록 설계된 애플리케이션들의 집합으로 차세대의 업무시스템이라고 했다. Arthur Anderson에 의하면 이비즈니스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제품, 용역, 정보, 지식의 상호교류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Turban에 의하면 이비즈니스는 가장 광범위한 전자상거래라고 했다.
[요약]
목 차
Ⅰ. 서론
Ⅱ. MRP
Ⅲ. MRP Ⅱ
3.1 MRP II 출현의 배경
3.2 MRP(MRP-I)와 MRP-II의 차이점
Ⅳ. ERP
4.1 ERP의 정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손영욱(1998), “정보시스템의 상황변수, 아웃소싱, 성과간의 관계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신근(1999), “회계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결정요인과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중소기업청 공보담당관실(2002), "중소기업 IT화 지원, 성공적으로 추진중“, 중소기업청 보도자료.
산업자원부 공보관실(2001), "중소기업의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도입효과 커“,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김병회(1995), “조직상황에 따른 정보특성과 사용자 참여가 회계정보시스템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신근천면중(2000), “회계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요인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이석준(2001), “ERP시스템 구현의 핵심성공요인과 활용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김영렬, 한대문, ERP전략 & 회계정보시스템(SAP R/3 시스템 활용), 한올
출판사, 2008
류중경, ERP및 e-ERP 구축 방법, 삼양미디어, 2003
이홍구, "CRM 도입에 관한 사례 연구", 산업경영연구, 청주대학교 산업
경영연구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 활용 CRM 고객관계 관리
  • 전사적으로 행한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객관리의 시대적 변천판매 (1970년대)CS (1980년대)DBM (1990년대)CRM (90년대 후반)대고객 관점수동적 구매자선택적 구매자개성화, 다양화된 구매자능동적 파트너고객과의 관계전체 시장에 일방적 공급 (배급)고객 만족도(CSI) 측정, 일방적 관계그룹화된 고객과의 일방적 관계개별 고객과 쌍방향 의사 소통고객 관리단순 영업 위주영업과 판매 위주 서비스IT 기술팀 위주전사적

  • 교육학 국가인권위원회와 교육행정정보시스템
  • 관리된다는 점에서 개인신상 정보의 유출 위험을 안고 있다고 지적한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NEIS는 구조상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기업들이 도입하는 전사적자원관리(ERP)나 고객관계관리(CRM)와 유사하다며 여기에는 행정의 효율성만 강조할 뿐 교육적 관점에서 개인정보를 수집ㆍ관리하는데 대한 진지한 고민이 들어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제주도와 전라남도 목표 시 일부학교 교사들의 신상정보가 인터넷으로 유출되는 사고가 일어난 사

  • [기술벤처] The Race to Computerize Biology
  • 방향으로 산란되는 빛 중 특정한 한 방향으로 진동하는 빛만 통과시키고 나머지 방향으로 진동하는 빛은 흡수하는 필터이다. 말그대로 일종의 필터 역활을 하는 것이다.편광방식에서 편광필터를 이용하여 양 눈으로 각각의 이미지가 들어가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좌우 이미지를 각각 다른 방향의 편광필터에 통과시켜 좌우 이미지가 각각 다른 방향으로 진동하는 빛으로 이루어지게 만든다. 그 후 편광안경을 통해 한번 더

  • 도자기의 마케팅 연구 배경, 도자기 현황, 도자기 회사 소개
  • 관리(1) 전사적인 고객관리한국도자기는 전사적인 고객정보 수집 및 분석처리 시스템을 재정비하였다. 이 시스템은 고객의 디자인정보뿐만 아니라 제품과 경영전반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과 제안을 접수, 분석한다. 또한 품평회 고객모니터일제도 고객만족도조사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디자이너들이 쉼 없이 시장흐름을 반영토록 하고 있다. (2) 지역사회와의 화합한국도자기는 지역봉사 활동을 통해 효도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지역 노인정과

  • [인사관리] KT와 SK Telecom의 인적자원관리
  • 관리, 마케팅/영업, 네트워크, R&D 이렇게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직무의 세부직무가 있다. 경영관리경영관리직무직무소개경영기획전사 중장기 경영전략/연도경영계획수립경영자원의 최적 활용계획 수립/시행경영관리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기준 정립 및 실적분서회사 경영에 필요한 대외 경영정보의 수집/분석/제공경영혁신회사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한 프로세스, 제도, 문화 등 변환관리 및 혁신활동 수행경영지원총무,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