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청과물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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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브랜드의 개념과 이미지
1) 브랜드의 개념
2) 브랜드이미지
3) 청과물 브랜드이미지
2. 브랜드의 구조 및 기능
1) 브랜드의 구조
2) 브랜드의 기능
3. 브랜드의 종류
4.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사결정
1) 태도의 개념
2) 소비자의 브랜드인지와 태도
3) 소비자의 브랜드이미지와 태도
4) 구매의도와 구매
5. 청과물 유통의 특성과 차별화
1) 청과물의 생산과 소비특성
2) 청과물의 차별화

Ⅲ. 연구 설문조사 및 자료분석
1. 연구 설문조사
2. 자료분석
1) 인구통계적 요인에 대한 빈도분석
2) 배의 브랜드인지도에 대한 빈도분석
3) 배의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빈도분석
4) 배의 브랜드구매요인에 대한 빈도분석

Ⅳ. 청과물 브랜드의 문제점과 대책방향
1. 청과물 브랜드의 문제점
1) 개별브랜드 및 유사브랜드 난립
2) 가격보장 미흡
3) 표준규격화 미흡
4) 개발브랜드의 등록 및 사후관리 미흡
5) 생산자 인식의 한계
6) 전문적 관리 미흡
7) 디자인 개발 미흡

2. 청과물 브랜드화 대책방안
1) 정부 정책적 측면
2) 생산자(단체) 측면
3) 농산물 브랜드화의 방향

Ⅴ. 결 론
1. 연구의 결론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WTO 체제 출범으로 국경이 없는 자유무역주의제도가 채택됨에 따라 모든 농산물의 수입이 개방되어 미국, 중국 등 농산물 대량생산 수출국들과 경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더욱이 FTA와 DDA는 우리 농산물 시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대량생산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농업기반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이제 과거와 같이 무조건 생산해서 시장에 내다 파는 생산중심 전략으로는 생존하기 어려우며 철저하게 소비자 지향적인 예측과 분석에 의해 생산과 판매가 이루어지는 시장중심 전략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취약한 영농구조도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지대와 인건비 등 생산에 투입되는 비용과 물류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 경쟁력을 갖기 힘들다는 데에 있다. 소비지 또한 과거의 도매시장 위주의 유통경로에서 대형유통업체 및 산지직거래 등 유통경로의 다원화로 인한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해감에 따라 양보다는 질 위주의 소비와 정보화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인터넷 및 TV홈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브랜드 이미지와 이에 대한 신뢰성의 확보는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본다.
우리농산물이 수입농산물과 비교하여 우위를 가지려면 고품질화로 상품화하여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들은 알려진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갖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농산물 브랜드화 전략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서 농산물의 브랜드 이미지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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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과물의 브랜드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2,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최정철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의 제품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화장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2000,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김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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