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소비자제품평가][원산지 사례][커피원산지]원산지의 중요성, 원산지의 영향, 원산지의 효과, 원산지와 소비자제품평가, 원산지와 수산물원산지표시제, 원산지와 커피원산지, 원산지와 원산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식품안전관리(식품안전관리조직, 식품안전관리제도, 식중독관리, 수입식품안전관리, 유전자재조합식품, 건강기능식품) PPT, 파워포인트
- 식품안전관리(식품안전관리의중요성, 식품안전관리제도, 식중독관리, 수입식품안전관리, 유전자재조합식품, 건강기능식품) PPT, 파워포인트
- [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푸드마케팅 공통] 1. 식품 등의 표시기준의 목적과 중요성을 소비자와 생산자의 입장으로 구분하여 식품의 영양성, 기능성, 위생안전성, 유통질서의 건전성 등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 [푸드마케팅 공통]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식품표시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식품표시제도의 목~
- [경영학] 롯데리아 마케팅전략
- 목차
-
Ⅰ. 원산지의 중요성
1. 원산지 효과는 일종의 편견
2. 소비자들이 외국제품을 구입할 때 모든 제품과 그에 관한 정보를 다 알기란 불가능하기 때문
3. 국제 무역량이 증가하고 해외여행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국제적인 상품을 대할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Ⅱ. 원산지의 영향
Ⅲ. 원산지의 효과
Ⅳ. 원산지와 소비자제품평가
Ⅴ. 원산지와 수산물원산지표시제
1. 목적
2. 제도 도입 배경
3. 원산지표시 관련법령
1) 대외무역법 제23조
2) “시행령 제53조
3) 수산물품질관리법 제10조
4) 수산물품질관리법 제13조
5) 수산물품질관리법 제14조
6) 수산물품질관리법 제46조
7) 수산물품질관리법 제47조
8) 수산물품질관리법 제48조
9) 수산물품질관리법 제53조
10) 수산물품질관리법 제55조
11) 수산물품질관리법 제56조
12)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령 제17조, 제18조
13)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령 제39조
14)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령 제42조
15)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규칙 제22조
16)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규칙 제23조
17) 수산물품질관리법시행규칙 제24조
18) 수산물원산지표시업무처리요령
4. 원산지표시 대상품목
1) 수입수산물
2) 국산수산물 및 수산가공품
Ⅵ. 원산지와 커피원산지
Ⅶ. 원산지와 원산지 사례
1. 실험설계
2. 표본
3. 자료모집방법
4.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5. 통계분석기법
6. 실증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원산지의 중요성
소비자들의 제품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없이 많으며, 원산지 효과는 그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65년 슐러(Schooler, R. D.) 이후로 원산지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온 이유는 다음과 같은 원산지 효과의 중요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1. 원산지 효과는 일종의 편견
소비자들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갖게된다. 특히 경험이나 정보가 거의 없을 때에는 원산지 이미지가 후광효과(halo effect)로서 나타나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다른 정보를 탐색하기 전에 어떤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Schiffman and Leslie, 1972).
2. 소비자들이 외국제품을 구입할 때 모든 제품과 그에 관한 정보를 다 알기란 불가능하기 때문
원산지에 대한 정보는 대리적 지표(surrogate indicator)로써 그 중요성이 커져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된다.
3. 국제 무역량이 증가하고 해외여행의 확대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국제적인 상품을 대할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국제 마케팅의 주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점에 일종의 비본질적 단서이며 편견인 원산지 효과를 파악하고 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구승희, 1990).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다수의 연구들은 원산지 효과 연구에 있어 친숙도나 경험이라는 변수를 추가하고 있다. 왜냐하면 대리적 지표의 영향력과 친숙도나 경험 등의 변수는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더욱이 소비자들은 경험으로부터 만족을 느낀 제품을 계속 구매함으로써 정보탐색 비용을 줄이려 하기 때문이다. 친숙도를 기준으로 원산지 정보의 역할을 크게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가 경험해 보지 못한 제품의 평가에 있어서, 원산지 효과는 후광효과로 나타난다.
둘째, 소비자의 친숙도가 높거나 사용경험이 많은 제품의 평가에 있어서, 원산지 정보는 브랜드이미지와 같은 기억에 내장되어 있다가 정보탐색의 단계에서 사용된다(한충민, 1989).
따라서 원산지 효과에 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병수(2012) : FTA 원산지관리론, 한국학술정보
박현희 외 1명(2012) : 우리나라 농산물 원산지 결정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이계임(2009) : 음식점 원산지표시제도의 현황과 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정정화(2011) : 음식점 원산지 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매태도, 원광대학교
편집부(2012) : 사례를 통해 배우는 FTA 원산지 길라잡이, 한국무역협회
한충민 외 2명(2011) : 브랜드 글로벌성 vs. 원산지 이미지 : 글로벌 브랜드는 원산지 효과에서 자유로운가?, 한국국제경영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