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업계의 경영 환경과 전략] 백화점 업계의 경영 환경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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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백화점의 주변환경
1. 외부적 환경
2. 내부적 환경

Ⅲ. 백화점의 핵심 역량
1. 상품서비스
2. 인적서비스
3. 공간서비스
4. 이벤트서비스


Ⅳ. 국내 Major 백화점 전략
1. Shinsegae
2. Lotte

Ⅴ. 해외 유수 백화점의 강점
1. 매입체계와 MD력
2. 타겟팅(Targeting)의 차별화
3. 가격전략
4. Marketing & Sales Promotion


Ⅵ. 결론

본문내용
최근 백화점 업계는 할인체인점의 저가공세와 전문점의 고급화 전략으로 인해 매년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등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경기침체와 그에 따른 실용성 위주의 소비행태는 백화점 업계에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
제품순환 주기가 짧고 마진율이 높은 의류, 신발, 화장품 등의 소프트라인 판매에 집중.
백화점의 주전시층인 1층에 각종 브랜드의 화장품, 여성의류, 보석 등을 배치하여 화려한 전시효과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주전시층의 매출액이 전체 백화점 매출액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백화점은 대형 할인체인점과 마찬가지로 OEM 방식을 통해 자체내 브랜드명을 개발하여 판매하기도 함. 자체브랜드 제품은 중간 도매상의 개입없이 생산자와 최종 판매자가 직접거래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함. 평균적으로 백화점의 자체 브랜드비중은 20%내외이며, 백화점 자체의 신뢰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좋은 반응을 얻고있음.
참고문헌
우리나라 백화점 산업의 산업구조와 경쟁우위 분석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경영연구소 ㆍ 박경환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국내백화점 대응전략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ㆍ 김장길

개방화 시대에 대응하는 일본 유통업체의 연구 : 가격혁명시대를 맞이한 일본유통업체의 전략과 우리들의 과제
대구경북마아케팅학회 ㆍ 임송국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백화점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한성대 경영대학원 ㆍ 임원식

IMF 관리체제하의 유통업계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백화점업계를 중심으로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ㆍ 차원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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