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화점업계의 재편&이세탄 백화점의 차별화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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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백화점업계의 재편&이세탄 백화점의 차별화 경영전략 [Transformation of Japanese department store industry & Differentiated business strategy of Isetan Department Store]
목차
Ⅰ. 일본 백화점 유통환경
1. 고객 중심 주의 경영전략
2. 日 유통업계의 재편 동향 (`97년 vs. `14년)
3. 일본 유통 업계의 재편
4. 일본 백화점 유통 환경
5. 일본 백화점 업계의 재편 동향
6. 일본 유통업의 본질적변화
7. 백화점 업계 M&A
8. 일본 백화점 매출
9. 이세탄-미쯔코시 홀딩스 그룹 총매출
10. 백화점 이용 횟수
11. 새로운 유통환경의 도래
12. 동질화 현상
13. 기업 소개-기업의 역사
14. 미츠코시 이세탄 홀딩스
15. 이세탄 지점

Ⅱ. 경영 전략
1. 고객 중심 주의 경영전략
2. 오카이바(お買い場)
3. 교차조회
4. 자기신고제도
5. 차별화 전략-특화 전략
6. 이세탄걸
7. 이세탄걸 스타벅스
8. 뷰티 어포티커리
9. 이세탄 맨즈
10. 남성 전문 화장품 편집숍
11. 기획상품 '온리(only)상품'인 '이세탄 퀄리티
12. 도코해방구-신진디자이너 편집매장
13. 차별화전략-서비스 차별화
14. "사이즈의 이세탄"
15. Fashion Museum
16. 차별화전략-MD죠닝 구성
17. 차별화전략-쇼핑환경의 유니크화(공간,매장음악)
18. 차별화전략-고객휴게공간 강화
19. 차별화전략-전략적 제휴 강화
본문내용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상품구매 방법은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
서 백화점만의 매력을 소비자에게 전달하지 못하면 백화점 매출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는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앞으로는 백화점이 추진하는 차별화 전략의 차이가 수익력의 차이로 나타날 것으로 보임
최근 일본 백화점업계는 이러한 ‘동질화’ 현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시하고 있음

그룹 슬로건 : 그룹 슬로건은 「 그룹 기업 이념 」을 단적으로 표현한 것 이며,방향 맞 히기, 세계 제일의 소매 서비스업 인 것을 계속 하는 그룹으로 선언 됩니다.『 정면으로 』는 「 그룹의 자세 」, 그룹으로 변화할 수 없는 기도와 가치관을 나타냅니다. 『 앞으로. 』에는 「 그룹 비전 」, 목표로 하는 것 이다 미래 진화 방향에 있고,가치 창출 목표 라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룹 비전 : 항상 좋은 품질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출하고 기업의 이익보다 평생 고객의 생활이 윤택해지도록 노력하는 세계 제일의 소매 서비스업 그룹을 목표로 하고있다.

이세탄은 백화점이라는 "업(業)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한다.
백화점은 유통판매업이 아니라 고객의 욕망을 기점으로 한 "구매대리업"이라는 것
그래서 이세탄은 매장을 "오카이바"(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이 물건을 사는 곳)라고 부른다.
이런 고객 중심주의는 지난 96년 이세탄이 만든 '조어(造語)’인‘오카이바(お買い
場)’ 라는 말에 집약돼 있다. 백화점은 기존의 물건을 파는 곳이라는 뜻의‘매장(賣場)’이 아니라,손님이 물건을 사는 곳인‘매장(買場)’(오카이바)로 불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단어 하나까지 철저히 손님 입장에 서는 마음가짐을 갖겠다는 것이다. ’손님은 신’이라는 일본식 상술의 극치가 응축된 단어가 아닐까 싶다.
이세탄 직원들의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노트’에서 찾을 수 있었다. 머천다이징 노트는 상품에 대한 손님의 반응을 기록하는 작은 수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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