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국적 기업의 국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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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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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1
Ⅱ. 기업의 국제화와 다국적 기업2
1. 국제화의 정의와 기업 국제화의 당위성2
2. 다국적기업의 정의2
3. 다국적기업의 전략4
Ⅲ. 국제마케팅의 일반적 이론5
1. 국제마케팅의 의의5
2. 국제마케팅의 기본이론 및 주요 개념6
3. 국제마케팅 프로그램의 수립 절차8
Ⅳ. 다국적 기업의 국제 마케팅 및 사례 연구9
1. 국제마케팅 전략 개발9
2.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 해외시장 진입방법9
3. 국제마케팅 현지화 전략11
3. 해외시장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13
4. 시장별 마케팅 믹스 전략의 결정 및 진출16
5. 다국적 기업의 사례 연구17
6. 국제마케팅 믹스 전략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1
Ⅴ. 결론 23
[ 참고문헌 ]25
[ 표 차례 ]
< 표 1 > 글로벌마케팅믹스 선택에 있어서 고려사항13
[ 그림 차례 ]
< 그림 1 > 국제마케팅 프로그램 수립절차8
< 그림 2 > 국제시장 진입방식에 따른 유통경로 선택15
< 그림 3 > 촉진믹스16
< 그림 4 > 국제마케팅 전략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환경 및 국제환경17
- 본문내용
-
(1) 제품전략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마케팅믹스 전략 중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일으킬 수 있고 채산성 있는 상품판매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 제품전략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우 연구개발 투자가 매우 미흡하고 국제상품화계획의 의욕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도 떨어지고 있고, 수출품의 국산화 비율이 약하고 외국상품의 모방이 많은 실정이다.
국제상품은 그것이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것이므로 수요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적합한 상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상품계획을 통한 수출활동을 하지 않으면 기업 경영의 목적달성을 기할 수 없고 국제 시장에서도 우리나라 전체 국제상품의 지위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 쉽다. 수출품에 관한 상품계획은 그 상품이 소비재에 속할 때는 특히 외국소비자들의 기호와 욕구도 구매력에 맞추어야 하고, 그 나라 국내 시장의 제품이나 다른 외국상품과 특이한 상품성을 나타내도록 하여야 한다. 생산자에 관하여는 국제규격이 정하여져 있거나 제품의 성분이 일정한 것에 대하여는 근본적인 상품계획은 필요 없을 것이다. 그러한 규격이외의 조건, 즉 판매조건의 변경, 판매시기, 대가 결정방법 등 마케팅 정책 측면서 새로운 상품계획을 필요로 할 것이다. 더욱이 규격품이 아닌 기계류나 기구, 특수품에 속하는 생산재에 대하여는 소비재에 못지않게 그러한 생산재의 예상수요자에게 대하여 그 실용과 편의 등 요구에 적합한 상품을 수출하도록 하여야 한다.
국제상품계획이 결국은 해외시장에 적합한 상품을 제품화해서 수출하거나 국제상품을 개선하여 나아가는 길에 가장 건전한 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건전성과 수출의 증진을 위하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깊이 연구되고 국제마케팅 활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① 여러 조사기관의 이용, 자기수출업무의 진행과정에서 타국이나 타사의 경쟁품의 조사나 견본수집, 그리고 특별연구기관이나 전문가의 의견 등을 수집․종합하여 상품계획에 관한 기본 자료나 아이디어를 얻는다.
② 수출품의 품종을 결정하자면 제품적응전략, 제품 확장전략을 써서 가장 알맞는 품종을 수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상품품질에 관하여는 각 상품별에 따른 품질결정요소인 내구성, 효율성, 신속성 등이 잘 구비되어 있고 제품 기술이나 가공기술이 우수하며 규격과 일치하여 능률이 좋아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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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행본 >
김권수.『다국적 기업론』. 경남대학교 출판부. 2001.
박기안,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2007.
반병길,『현대마케팅』, 형설출판사, 2006.
반병길, 이인세, 『다국적 기업 전략과 관리』, 박영사, 2005.
신황호,『다국적 기업의 정체』, 인하대학교 출판부, 2001.
어윤대, 『국제경영』, 학현사, 1996.
여운승, 『최신 마케팅 관리론』,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7.
원종근, 『국제마케팅론』, 법문사, 1995.
이광철,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전략』, 법문사, 1995.
< 논문/학술지 >
고경순, “한국 기업의 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 1981, 9
김득갑, “한국 다국적 기업의 해외 핵심센터 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대 대학원, 2005
김태엽, “국제경영의 글로벌 제품과 마케팅 활동의 조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2.
김하람, “다국적 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 경영학과 논문, 2002
이상봉,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마케팅 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6
최현숙, “다국적 기업의 경영관리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5
G. Yip, Total Global Strategy, Prentice-Hall, 1992, 국제경영연구회 역, 김영사, p. 231
Chemerilov Dmitry,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배재대 대학원, 2005
< 사이트 >
반병길, “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전략과 글로벌시장 경쟁력 강화 사례”, 네이버 블로그
http://www.j-start.co.kr/magazine/company/200105_sony.asp
http://www.lgeri.com - 엘지 경제 연구원
http://www.seri.org - 삼성경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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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5.08 11:5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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