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미지] 광고산업을 통한 우리기업의 국제경쟁력 이미지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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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산업의 정의
산업으로서의 광고
광고업의 특성

2. 광고산업 현황
한국 광고산업 현황
세계 광고산업 현황

3. 기업 이미지광고란?
기업 이미지 광고의 정의
종류
장단점
전략
4. 현재 우리 기업의 국제 광고물 전략
기업광고의 변천사
사례) 포스코의 이미지 마케팅& SWOT 분석

5. 경쟁력 제고 방안
광고회사 차원
광고주 차원
정부 차원

6. 결론
기업들이 추구해야할 기업이미지 방향
본문내용
산업으로서의 광고

광고는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커뮤니케이션 통로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마케팅을 촉진시킴으로써 생산과 판매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효율적인 광고시스템은 효율적인 경제시스템의 필요조건 중에 하나이다. 광고를 제조업과 같은 하나의 산업이라고 정의하자면, ‘경제적 목적을 위해 광고를 전달하고 수용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경제 주체와 그들의 관련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의 영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광고 자체가 가지는 일반적인 속성을 제거하고 광고와 관련된 거래, 정책, 규제 등 모든 관련 경제주체들의 제반 경제행위들을 의미한다. 산업분류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광고산업은 여타 산업을 지원하는 사업관련 서비스업에 해당되며, 이는 편의상 제조업지원 서비스산업으로 불리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표준 산업 분류에서 기타 사업관련 서비스업에는 광고업, 컨설팅업(법률 및 회계서비스, 시장조사 및 사업경영 상담업), 건축엔지니어링이 포함되어 있다. 최근 세계경제가 지식기반 경제로 이행됨에 따라 생산성 향상 및 고부가가치화에 필수적인 광고, 컨설팅, 디자인 등 사업관련 서비스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OECD는 1997년부터 사업관련 서비스업을 전략사업 서비스업(Strategic Business Services)으로 정의하고, 신산업·서비스 산업군에 관한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모범 정책사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등 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기도 하다. 더구나 정보통신기술의 혁신과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네트워크화가 촉진되고 인터넷, 디지털TV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위성 TV 등 기존 매체의 증가에 따라 세계 광고 산업의 규모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다국적기업의 활동이 증가하고 이에 수반하여 광고회사의 글로벌화, 네트워크화, 대형화가 촉진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광고업은 세계적인 다국적 광고회사들과 대등한 경쟁을 하기에는 그 규모나 국제화 면에서 너무 초라하다.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기업경영분석」(1995년판과 1998년판)에 실린 기업 관련 각종 재무제표를 보면, 광고 산업이 전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7년 매출액 기준으로 0.2%에 불과하다. 여기서 광고 산업에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광고대행업(74301), 광고물작성업(74302), 옥외광고업(74303), 기타 광고업으로 하며, 광고영화제작업(92112)이나 기타 매체 등과 관련된 부분은 제외되어 있다. 법인으로 신고된 업체만을 대상으로 한 경우라고는 하지만 광고산업이 우리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다. 산업 전체의 총매출액에서 광고선전비(6조 1,404억원)가 차지하는 비중은 0.7%에 달하지만, 여기에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매체비와 법인으로 등록된 광고회사를 통하지 않는 광고 및 판촉비용도 포함되고 있다. 그리고 광고업 매출 규모를 다른 업종과 비교해 보면, 제조업의 0.4%, 광고산업을 포함한 사업관련 서비스업의 17.5%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posco.co.kr
http://blog.naver.com/
http://www.kmarketing.co.kr/m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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