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경제학] 도요타자동차의 성공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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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5
1. toyota의 선정 목적 ……………………………………………………………5
2. toyota의 연구범위와……………………………………………………………6
3. toyota의 연구구성 ……………………………………………………………6

Ⅱ. toyota자동차의 개황…………………………………………………………7
1. toyota자동차의 시작 …………………………………………………………7
2. toyota자동차의 위기와 극복 ………………………………………………… 8
3. 세계 제1위 toyota기업의 현재 ……………………………………………… 9

Ⅲ. 각광받는 toyota 생산방식 ………………………………………………10
1. toyota 방식의 탄생 배경 및 시작 …………………………………………10
2. toyota 생산 시스템 (TSP or JIT)…………………………………………11
3. 안돈방식(ANDON) ………………………………………………………… 13
4. 가이젠(改善:개선)-5WHY 원인 추고 사고법………………………………14
5. 그 외 경쟁우위 요인…………………………………………………………14

Ⅳ. toyota의 마케팅 전략 및 toyota의 미래 전략 ………………………15
1. SWOT분석, STP 분석 ,4P 전략을 통한 마케팅수립과정 ……………… 15
2. 해외 시장에서 (미국시장, 유럽시장, 아시아시장) 마케팅 활동 ……… 16
3.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경영전략 ……………………………………………29
4. 환경 친화적인 제품개발 ……………………………………………………33
5. 제품 마케팅 및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 전략 …………………… 34

Ⅵ. 결론…………………………………………………………………………35
1. 본문의 요약…………………………………………………………………36
2. toyota가 주는 시사점………………………………………………………37
3.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38
본문내용
3. 세계 제 1위의 toyota기업의 현재

세계적으로 일본을 배우자는 열풍이 불었던 1980년대 실속 없이 외형만 확장된 일본 경제는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버블의 붕괴로 부동산 값이 곤두박질치고 금융 시스템이 붕괴되기에 이르렀다. 일본의 대표 산업인 전자산업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도 업적 부진에 허덕이며, 침체의 늪으로 빠지게 되었다. 그러나 유독 일본의 자동차 산업, 특히 toyota 자동차는 ‘잃어버린 10년’이라는 불황의 긴 터널 속에도 세계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발휘해 계속 성장했왔다.
현재 toyota 판매 실적을 보면, 2007년 1/4분기 동안 총 234만 대를 판매해 76년간 “세계최대 자동차회사”(World’s Largest Automaker) 타이틀을 지키던 GM을 8만여 대로 앞질렀다고 한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GM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 4년간 순이익(Profitability) 측면에서 GM보다 앞섰다고 한다. 현재 2007년에는 세계적으로 942만대 생산, 934만대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이미 렉서스는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자랑하는 최고급 럭셔리 세단으로 등극했고, 환경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뉴 프리우스는 연비가 세계 최고의 수준에 올랐으며, 연료전지 기술도 곧 상용화될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도요타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겠다.
미국과 무역마찰을 방지하기위해 현지생산을 확대하고 있는 toyota는 미시시피주에 13억달러를 들여 연간 생산능력 20만대 규모의 대형 자동차 조립공장을 새로 짓기로 했다고 2007년 2월 27일 밝혔다. 또한, 2007년 4월 20일에는 후지중공업의 인디애나 공장에서 캠리의 위탁생산을 개시, 연간 10만대를 생산할 예정이다.
미시시피주 블루 스프링스에 오는 2009년 완공되는 toyota 공장에서는 신형 하이랜더스포츠 유틸리티 모델이 생산된다. 이 공장은 총 2천명의 직원을 고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신흥 시장의 현지 생산도 늘리고 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부터 광저우 공장에서 캠리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올 여름에는 코롤라 등 연간 20만대 생산능력을 갖춘 톈진제3공장이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올 연말에는 러시아의 첫 공장도 완공된다.
toyota는 앞으로 세계 각지에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는 등 증산체제를 강화해 세계 1위를 향한 성장 페이스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Ⅲ. 각광받는 toyota 생산방식

1. toyota 방식의 탄생 배경 및 시작
1930년대에 toyota 자동차는 주로 단순한 트럭을 만들고 있었다. 초기에 회사는 원시적 기술로 조악한 품질로 자동차를 생산하였으며, 거의 성공하지 못하였다. 1930년대 toyota의 리더는 조립 라인을 연구하기 위해 포드와 GM을 방문하였으며, 헨리 포드의 책<오늘과 내일>을 읽었다. 그들은 컨베이어 시스템과 정밀 공작기계, 규모의 경제 아이디어를 직기 생산에서 테스트하였다. toyota의 리더는 긴 안목으로 살아남으려면 일본시장에 대량생산 방식을 적용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에이지 toyota는 다이치 오노에게 포드의 생산성과 같도록 toyota의 제작 프로세스를 개선하라는 과제를 주었다. 포드의 대량생산 시스템은 소수의 모델을 대량으로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다. 그러나 toyota는 한 차종으로 전용 조립 라인을 유지하기에는 자동차 시장의 소비자 수요가 너무 낮았기 때문에, 동일한 조립 라인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델을 생산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 toyota는 포드에 비해 자본도 없고, 소규모로 운영되었다. 적은 자원과 자본으로 도요타는 주문에서 수금까지 빠른 현금 흐름이 필요하였다. 이에 도요타는 높은 품질, 저비용, 짧은 리드 타임과 유연성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포드의 생산 프로세스를 수정할 필요가 있었다. 1950년에 에이지 도요타와 관리자들이 미국 공장을 둘러보았다. toyota는 포드의 대량생산 시스템의 고유의 결점을 발견하였다. toyota가 발견한 대량생산 시스템의 결점은 생산품을 다음 공정위로 밀어내는 가치 사슬전체에서 엄청난 재고품을 쌓아가는 낭비적인 일괄 생산 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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