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거래비용경제학의 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거래비용경제학의 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비교· 설명하라.
1. Williamson의 거래비용이론
2. 네트워크 조직
3. 거래비용경제학의 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비교
1) 조직관계적 측면
2) 거래비용 측면
3) 신뢰적 측면
4) 규범적 기초
5) 의사소통 수단
6) 갈등 해소 수단
7) 신축성 정도
8) 충성도 정도(참여자의 몰입도)
9) 정보의 분위기
10) 구성원의 선호(상대방의 선택)
<참고문헌>
2. 네트워크의 개념을 설명하고, 네트워크이론이 최근에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를 제시하라.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2. 21세기의 네트워크 조직
3. 네트워크 조직의 기본 개념도
4. 네트워크 조직의 필요성
1) 조직의 역사적 변천과 발달
2) 업무에 대한 의식과 질을 바꾸는 I/T
3. 본장에서 제시한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분류를 비판하라.
1. 형성 범위에 의한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1) 내부적 네트워크 (소사장제, 사내벤처, 일부 분사)
2) 외부적 네트워크
3) 지역적 네트워크
2. 네트워크 관계를 구성하는 참여 부분에 의한 분류
1) 내부 시장 네트워크 조직
2) 수직적 시장 네트워크 조직
3) 집중식 네트워크 조직
4) 기회 네트워크 조직
4.‘신뢰’라는 개념을 정의하고, 무엇이 조직간 신뢰를 구성하며, 네트워 크에서 왜 신뢰가 중요한가를 설명하라.
1) ‘신뢰’의 정의
2) ‘신뢰‘의 구성요소
3) 네트워크에서 ‘신뢰’의 중요성
5. 본장에서는 주로 중심기업의 입장에서 네트워크 관리 방안을 토의하였다. 수직 적 외부 네트워크에 참여한 조직의 입장에서 볼 때, 네트워크 관리 방안은 어떻 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설명하라.
※수직적 외부 네트워크에 참여한 조직의 입장에서의 네트워크 관리 방안.
1. 수직적 외부 네트워크
2. 생산자 중심의 외부네트워크
3. 구매자 중심의 외부네트워크
4. 외부 네트워크의 단점
5. 네트워크의 관리방안
6. 학생들이 몸담고 있는 대학(또는 조직)이 네트워크화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며, 그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를 설명하라.
- 본문내용
-
1. 거래비용경제학의 이론과 네트워크이론을 비교· 설명하라.
1. Williamson의 거래비용이론
Williamson(1975)은 시장거래와 기업 가운데 어떤 방식이 어떤 경우에 좀 더 효율적일 수 있는가를 분석하고 기업 결합 등을 통한 거대 규모의 조직이 늘어가는 한편, 시장 형태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자 했다. 그는 시장에서 일어나는 거래의 당사자인 인간은 완벽하지 못하고, 거래가 일어나는 상황도 복잡해 다양한 거래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거래 비용은 결국 시장을 비효율적으로 만든다. 이렇듯 시장실패의 이유를 거래 비용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면서 시장을 대체하는 거래 구조로서 위계적인 기업이 생겨난다고 설명한다. 즉, 시장을 통한 거래 관계보다 기업을 통한 계약 관계가 좀더 효율적인 상황을 가져오며 시장 실패가 발생하는 원인을 인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시장실패를 초래하는 일차적 요인을 환경적 측면에 둔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이 인간적 요인과 특수하게 결합될 때, 즉 제한된 합리성과 불확실성, 기회주의와 소수 기업이 결합됨으로써 더욱 심각한 시장실패 현상이 초래된다고 본다.
거래비용이론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나 서비스를 시장에서 별 거래비용 없이 용이하게 구할 수 있을 때에는 시장거래를 통해 효율적으로 확보하지만 만약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대기업이 시장에서 기회주의적 행동을 하여 거래비용을 상당히 높이는 경우(시장실패)에는, 기업은 그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그 자원을 스스로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내부에 위계조지고하하게 된다는 이분법적 논리-시장또는 위게조직-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내부조직화가 환경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수는 있지만, 조직 비대화에 따른 규모의 비경제와 경직성 등으로 인해 조직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기회주의적 행동으로 인한 시장실패와 조직의 비대화에서 오는 조직실패를 모두 해결하려는 시도가 바로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네트워크 조직이다.
- 참고문헌
-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원 정책토론회 발표원고> 2003.11.
국립대학 통합네트워크 구축 - 학벌타파와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 -
정진상 경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