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준거집단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교과서 이론 정리
■ 사례 분석 - TTL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준거집단의 개념
➀ 준거집단의 정의
준거집단(Reference Groups)이란 개인에게 사고와 행동의 준거점으로 작용하는 집단이다. 다시 말해서, 개인의 태도 및 행동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침으로써, 그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기준이나 가치를 제공하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➁ 기업과 집단간의 영향
기업은 집단에게 영향을 주고, 집단도 기업에게 영향을 준다. 기업은 자사제품광고에 자주 가족들, 친구들, 그리고 이웃들의 이미지를 등장시켜 집단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려 하는데, 이것은 소비자 개인에게 있어서 그의 집단이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제품은 집단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고 또한 그들의 상호작용을 높인다.
또한 기업은 그가 속한 준거집단의 대표자로 인식되는 일반적인 소비자를 제품에 대한 증거제시에 이용하거나, 소비자들이 존경하여 동일시하고자 하는 유명인사를 사용하여 집단에 대한 영향력을 높이고자 한다.
집단의 경우에는, 그 집단이 충분히 가시적이며 결속적인 집단이라면, 그들이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