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영향력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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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
INDEX
제1절 사회집단(Social Groups)
제2절 사회집단(Social Groups)의 영향력
제3절 준거집단(Reference Group)
제4절 준거집단의 영향력의 변화
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
사회집단의 형태
사회집단의 영향력의 원천
켈만의 사회적 영향과정
동조/역할/사회화
준거집단의 의의
준거집단의 유형
준거집단의 기능
제품범주에 의한 준거집단 영향력의 차이
준거집단의 유형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
개인적 속성 차이에 의한 준거집단 영향력의 차이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연구의 체계
투입영역
정보처리
의사결정 및 산출영역
영향변수
소비자 자극
정보처리과정
기억
욕구 인식
정보탐색
대안의 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
개인적 변수
환경적 변수
마케팅 자극
상품
가격
유통
촉진
기타자극
노출
관심
이해
수용
보관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
소비자 자원
지각
동기
개성
몰입
태도
사회집단
문화
상황
소비자행동론
제1절 사회집단(Social Groups)
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
사회집단
사회구조 속에서 서로 융합되고 상호 작용하는 구성체
구성원의 소속관계가 자격 유무를 근거로 명시
공통의 목표와 관심
구성원간 상호 접촉이나 상호 작용을 교환
구성원들에게 일정한 감정적 태도, “우리 의식”제공
사회집단의 성원은 조직 내에서 일정한 역할과 신분을 가짐
규범을 공유
개인의 사회화 과정을 주도
구성원의 행위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지님
소비자행동론
제1절 사회집단(Social Groups)
가 족
동료집단
공식적
사회집단
개인이 속해있는 집단
소비자 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
비공식적인 집단
동료와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신뢰성이 높아진다
성원간의 관계 낮지만 소비자 행동에는 높은 영향
새로운 사람과 접촉하고 그들로부터 자신의 시야 높일 수 있다
사회집단의 형태
소비자행동론
제1절 사회집단(Social Groups)
쇼핑집단
두 사람 이상이 쇼핑할 때의 집단
가내 쇼핑집단
소비자
운동집단
NGO활동, YMCA, 불매운동 등의 활동
작업집단
공식적 작업집단 - 동일 기능 수행하는 기업의 단위집단
비공식적 작업집단 - 동일 조직에 공헌하고 있는 집단
사회집단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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