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환경] 일본통신시장구조와 vodafoned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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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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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이동통신기업 Vodafone
Ⅱ Vodafone 의 일본 진출
Ⅲ 일본통신시장의 환경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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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일본통신시장의 환경 분석
□ 정치적 ‧ 경제적 ‧ 법적 환경의 분석
▶ 정치적 ․ 경제적 환경
일본정부는 수출 지향정책으로 경제성장을 주도, 특정산업 육성과 보호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른 과거 일본 정부모델의 구성요소로는 안정적 체제를 갖춘 행동주의 중앙정부, 공격적인 수출 진흥, 국내 시장의 선별적 보호, 반독점 규제의 느슨한 조치, 광범위한 정부 규제와 사전 승인제도 및 정부주도의 사업구조 조정이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일본 내의 구조 개혁과 규제 완화로 외국인 투자자가 늘고있는 실정이다.
▶ 법적 환경
일본 내 투자는 원칙적으로 자유이며, 외국환 및 외국법에 의거하여 사후신고와 사전신고의 2종류가 있으며 인허의 절차는 필요하지 않다. 사후신고는 15일 이내에 관련서류를 일본 은행을 경유하여 재무장관과 소관 사업장관에게 제출한다. 사전신고는 3개월이전에 사후신고와 동일한 절차로 제출한다. 사전신고 분야는 몇 가지 기준에 따라 구분되는데 그 중 업종에 따른 구분에 따르면, 국가의 안전과 질서유지에 기반을 둔 사업과 일본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산업으로 규정한다.
외국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로서 우대세제, 채무보증, 저리융자 등이 있다, 1992년 “수입/대내투자 촉진법”에 의거하여 지방 경제 산업국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우대세제 및 채무보증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수입촉진과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FAZ(Foreign Acess Zone)내의 투자에 대해서 세제상, 금융상의 우대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밖에 “신사업 촉진법”에 따라 1999년부터 첨단기술 산업지역에 진출하는 경우 세제 및 투융자 등에서 각종 우대조치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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