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개요
2. 내부환경적 요소 분석
(1) 경영 전략적 요인
(2) 기업 조직 관리적 요인
(3) 기술개발
(4) 글로벌 경영적 요인
3. 외부환경적 요소 분석
(1) 국가적 특성(핀란드)
(2) 유럽통합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
(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
4. 실패사례
(1) 일본
(2) 한국노키아
5. 최근 노키아의 동향과 향후 전망
- 위기와 극복
Ⅲ. 결론
Ⅳ. 첨부
본문내용
우리는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다. 21세기는 정보통신의 시대이다. 우리 나라의 거의 모든 집에서 인터넷을 즐기고 있고 성인 1인당 1대씩은 모두 휴대전화를 소유하고 있다. 이미 휴대전화는 우리 생활에서 뗄 수 없는 필수품이 되어 버린지 오래다.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휴대전화 사용 인구는 늘어만 가고 휴대전화 생산기업들간의 경쟁도 치열해져만 가고 있다. 이런 휴대전화 기업들간의 경쟁사이에서 전 세계적으로 절대지존의 위치에 있는 기업은 핀란드의 노키아 이다. 노키아는 1998년 모토로라을 제친 이후 줄곧 세계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노키아의 성공은 단연 눈에 띌 수밖에 없다. 핀란드라는 작은 나라에서 유럽으로, 미국으로 그리고 아시아까지 세계를 제패하는 노키아의 성공 전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어떠한 전략들이 작은 목재 펄프공장으로 시작한 노키아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키워냈는지, 또, 다국적 기업으로서 어떤 글로벌 경영전략으로 세계시장에 진입하였는지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실패 사례를 되짚어 볼 것이다.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목 차 -Ⅰ. INTRODUCTIONⅡ. 각 글로벌 업체들의 전략1. Nokia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s3) Global Strategy : Transnational Strategy4) Nokia in China2. Motorola1) HISTORY & PERFORMANCE2) 조직과 경영3) 경영 철학 4) Key success factor5) Global strategy6) 중국 시장 진출 전략 및 개선안3. Samsung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3) Global Strategy4) 향후 이동통신 사업의 전망에 따른 삼성의 STRATERGY5) 중국시장 진출 전략Ⅲ. 결 론
노키아 연구센터는 신기술과 신제품 및 시스템 컨셉트 개발에서부터 각 사업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실질적인 제품 개발 활동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걸쳐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R&D 분야 인력은 1만 3000여명으로 전직원의 1/3을 차지한다. 1998년의 경우 R&D 예산에 매출액 8.6% 인 1조 5천억원을 투입했다. 또 노키아는 세계 12개국 연구소가 각국에 골고루 퍼져 있어야 한다는 취지이다.노키아 연구센터의 지식관련활동을 높이 평가한 지식경영잡지
노키아는 큰 위기를 맞이했다. 1992년 예정되었던 유럽 경제통합 때문에 적극적인 M&A를 통해 몸집 불리기에 급급했던 것이다. 1992년에 새로운 경영자가 취임하면서 노키아는 전통사업을 매각하고 미래사업인 이동통신에 집중하는 사업재구축에 들어갔다. 그 결과 2000년 3/4분기 매출액은 우리나라 돈으로 8조 8천2백 91억원이며 순이익은 1조 3백 97억원을 벌어들이는 튼튼한 기업으로 변하게 되었다.□ 기 업기업이념 : Connecting People : 모든 사람이 어디서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Ⅰ. INTRODUCTIONⅡ. 각 글로벌 업체들의 전략1. Nokia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s3) Global Strategy : Transnational Strategy4) Nokia in China2. Motorola1) HISTORY & PERFORMANCE2). 조직과 경영3). 경영 철학4). Key success factor5). Global strategy6). 중국 시장 진출 전략 및 개선안3. Samsung1) HISTORY & PERFORMANCE2) Key Success Factor3) Global Strategy4) 향후 이동통신 사업의 전망에 따른 삼성의 STRATERGY5) 중국시장 진출 전략Ⅲ. 결 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