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스포츠마케팅과 캐쉬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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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창기 스포츠 마케팅 이야기..

1.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스포츠 마케팅의 발달과정

3.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장점

4. 국내 방송 사상 최초의 TV생중계

5.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사업형태

6. 스포츠 마케팅 시장규모

7.스포츠 마케팅의 다양한 사업분야

8. 스포츠 이벤트 사업의 전개과정

9.스포츠 마케팅의 국내현황

10. 국내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률 분석

마케팅 사례연구

일본J리그 - 스포츠의 비즈니스화 가능성 입증-

마치면서

본문내용
초창기 스포츠 마케팅 이야기..

스포츠 마케팅의 시대가 열리고 이다. 미국의 슈퍼볼 일본의 J리그 등 프로스포츠는 물론 아마추어 정신을 표방하는 올림픽에 본격적으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된지도 10여년, 이제 스 포츠는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는 운동경기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그 자체를 사업화하고 광 고 매체로서 활용하며, 다른 부대 사업 개척이 가능한 하나의 독자적 산업으로 자리를 구축 해 나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것을 스폰서를 모집하고 현장의 광고 간판을 될 수 있는 한 비싸게 파는 것만으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역사적인 사실에 비추어 때 스폰 서와 광고 간판을 비싸게 판다는 것이 현재의 스포츠 비즈니스를 형성하게 하였으며, 그 과 정에서 수행한 역할은 결코 작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왜 스포츠가 많은 사람의 관 심을 모으고 있는지 그리고 스포츠가 갖는 가치, 확대되는 스포츠 시장에 대한 이해와 새로 운 사업으로서의 스포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1.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경제용어로서 마케팅은 기업의 목표시장이 되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소비 자가 바라는 만족스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 시키는 행위또는 서로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 교환을 해주는 과정등을 지칭한다.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도 경제용어로서의 언급된 마케팅의 범주를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스포츠라는 매개를 통하여 필요와 욕구를 찾아 교환해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 다. 스포츠 마케팅은 유형이든 무형이든 스포츠 그 자체를 상품화시키는 것이고 스포츠 자 체가 상품이기도 하다.
스포츠 마케팅은 일반 경영 마케팅과 같이 원론적 입장과 관리론적 입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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