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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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현대의 각 기업은 인적자원개발에 비중을 크게 두고 교육훈련과 토론과 실행을 크게 중요시 하고 있다. 따라서 구성원 개개인의 강점을 발휘하고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기업성과를 도출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구성원 개개인의 핵심역량의 발견과 개발을 하도록 하는 전략을 실천하는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 목차
-
- 목 차 -
1. 핵심역량의 의미
1) 핵심역량의 정의
2. 핵심역량의 특징
첫째, 핵심역량은 제품이나 기능이 아닌 능력이나 지식의 집합이다.
둘째, 핵심역량은 최종제품에 대하여 고객이 느끼는 편익을 증대시켜준다.
셋째, 핵심역량은 한정된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넷째, 핵심역량은 경쟁자들이 흉내내기가 어려워야 한다.
다섯째, 핵심역량은 경쟁상대를 능가할 수 있는 분야이다.
여섯째,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더 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3. 핵심역량의 성공전략
4. 핵심역량 강화의 실행단계와 평가
1) 핵심역량 강화의 실행단계
2) 핵심역량의 평가
5. 핵심역량의 창조와 유지
1) 핵심역량의 창조
2) 핵심역량의 유지
6. 핵심역량 간과시에 따르는 위험
1) 핵심역량의 위험
2) 한국기업의 핵심역량
◼ 핵심역량 사례 1: 풀무원
◼ 핵심역량 사례 2: 나이키사
◼ 핵심역량 사례 3: Canon
- 본문내용
-
핵심역량의 정의
◾ 핵심역량에 대한 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조직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지식의
조합이다.
◎ 이는 기업활동의 전 과정 중의 하나,또는 여러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를 확보
하게 하는 능력이다.
◎ 핵심역량이란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왔으며,또한 적절하게 전환하거나,추가의
역량을 축적시키면서 미래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고 기업내부에 공유되고
있는 기업 특유의 총체적인 능력,기술,지식,문화를 의미한다.
◎ 핵심역량이란 단절되어 있는 능력,지식, 기술,문화라기보다는 일련의 기능이나
기술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능력이다.
즉,좋은 기업이미지,축적된 기술이나 소비자 정보,구성원들의 창의성,도전력,
유통 경로에 대한 영향력,부품 공급업체와의 원만한 관계,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업문화,효율적인 경영체제 등도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핵심역량이다.
◎ 핵심역량이란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이다.
◎ 핵심역량 경영이란,한 기업을 기본적으로 유지시켜주고 있는 핵심역량을 발견하여
이것을 전사적 차원에서 이용할 뿐만 아니라,더 나아가 이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
거나 혹은 기존의 핵심역량에 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 등을 연계시켜 새로운
성장분야로 다각화하는 것이다.
◎ 따라서 핵심역량은 고객에게 가치를 높이거나 그 가치가 전달되는 과정을 더 효율
적으로 할 수 있는 특정한 방법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이러한 능력은 기업이
신규 사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
◎ 핵심역량이란 여러 조직 단위에 내재되거나 통합되어 있는 능력이나 기술이다.
◾ 위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핵심역량이란 문자 그대로 기업의 핵심(core)을 이루는
능력(competence)으로서,다른 기업 은 불가능한 이익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업 내부에 숨겨진 독자적인 기술과 기능(skill)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 구체적으로는 경쟁사보다 몇 단계 뛰어난 수준에서 고객에게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힘,조직성원의 힘을 결집하여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만들어 내는 힘,그것을 다양
한 상품에 응용 발전시키는 힘,조직성원이 하나가 되어 환경변화에 재빠르게 대응
하는 힘 등을 말한다.
◾ 기업을 큰 나무에 비유하는 경우,줄기와 큰 가지는 핵심이 되는 제품이고,작은
가지는 사업단위,잎ㆍ꽃ㆍ열매는 최종제품(line-up)이다.
◎ 성장이나 생명 유지에 필요 한 양분을 공급하고 안정을 가져다주는 뿌리 부분이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리고 이러한 핵심역량은 타사가 모방복제나 대체하기 힘든, 그 기업특유의 자원이
나 능력을 의미한다.
◎ 경쟁의 기본이 되는 것은 눈에 보이는 나무의 과실에 해당하는 최종제품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능력(competence)이며,기업이 얼마나 확실한 능력이라는 뿌리를
가지고 있는가로 경쟁우위가 결정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최재화 지식경영 이론과 실제, 비엔앰북스. 정재훈인적자원과리, 학현사, 강의록, 김종득 조직개발론 무역경영사, Journal Managemen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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