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해외명품전문 인터넷쇼핑몰 `WIZWID` 위즈위드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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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목적과 사례선정의 이유)

본론
1. 회사소개
2. 핵심역량 분석
1) 가치사슬
2) 지속적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전략
1) 포터의 산업 구조 분석
2) 경쟁우위의 유형
4. 성 과
5. 기업전략

결론
1. 문제점
2. 제안점 (위즈위드 사업부에 대한 제안점)
3. 최종결론
본문내용
SK글로벌은 SK상사(무역업), SK유통(유통업), SK에너지판매(주유소운영 및 석유판매업)를 담당하는 SK 그룹의 계열사이다. SK계열사의 대외 무역업무를 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던 종합상사 성격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각 계열사들이 종합상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해외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종합상사로서의 기능이 쇠퇴하고 있다. SK 글로벌과 같은 종합상사들은 이미 무역중심에서 탈피, 마케팅 또는 유통 전문사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이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새 고부가가치 수익원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자 함이다. 마찬가지로 새로운 종합 마케팅사로서 도약하고자 하는 SK 글로벌의 성공사례로 본 프로젝트에서 ‘위즈위드’ 사업부의 성공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해 모기업의 핵심역량과 노하우를 살려 활용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새로운 높은 성장률을 가진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을 알아보고 다각화와 새로운 시장개척이 갖는 경영 전략적인 시사점을 도출을 목표로 하겠다.
또한 위즈위드는 2001년 개시한 젊은 사업 모델으로서 연령으로는 20~30대 후반을 타겟으로 하고있어 접근이 용이하고 이에 대한 조원들의 관심이 높아 팀 프로젝트로서 큰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위즈위드는 지난 2000년 현재 SK네트워크로 사명을 변경한 SK 글로벌의 사내 벤처 형식으 구성되었다. SK기업의 종합상사로의 역할을 담당하던 SK글로벌은 수익률이 저조하던 종합상사의 현황을 보완하고 신규사업영역 확대를 목적으로 자본금 20억 원이 출자되어 2001년 2월 위즈위드 사이트 www.wizwid.com 를 오픈했다. 초기 SK 글로벌이 위즈위드 코리아 지분을 94%소유하였으나 2002년 10월 1일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SK 디투디 와 합병하면서 사이트가 통합되었다.
SK글로벌의 사업부였던 SK디투디는 1996년 10월 통신판매 사업을 개시하여 2000년 온라인 사업으로 진입하였으며 2002년 10월 독립하면서 위즈위드와 합병을 통해 SK디투디주식회사로 출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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