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II.본론
1.조직문화의 정의
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
1)정보와 지식의 정의
2)지식경영의 정의
3)지식 경영의 필요성
4)지식 경영의 프로세스

3. 이랜드 성공 사례
[1]. 이랜드 어제와 오늘
1.회사의 개황
1). 회사의 연혁
가. 당해 회사의 연혁
나. 회사가 속해 있는 기업 집단
2). 회사의 목적
가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
나 회사가 영위하지 아니하는 목적사업
3). 자본금 변동상황
가. 자본금 변동상황
4). 주식의 총수 등
5). 의결권 현황

2. 사업의 내용(제조업)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나. 회사의 현황
2. 매출에 관한 사항
3. 경영상의 주요계약
4. 연구 개발활동
3. 재무에 관한 사항
4.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2]. 이랜드 성공요인과 발전과정
1.마케팅 5P관점에서 본 성공전략
1)상품(Product)전략
2)가격(Price)전략
3)광고 촉진(Promotion)전략
4)유통 및 상권(Place)전략 - 정책 프랜차이즈 시스템
5)인적 자원(Person)전략
2.다섯가지 기업영역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1)적극적인 신제품개발
2)국내외 시장 개척
3)혁신적인 유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환경보호를 비롯한 사회적 책임의 구현
5)유능한 마케팅 인재의 육성
[3] 이랜드 경영철학 & 기업문화
1. CHURCH 문화
2. 캠퍼스 문화
3. 공동체 문화
4. 모든 직원들의 장인
5.가족문화

[4] 이랜드의 지식경영 비전과 전략
[5]이랜드 정신, 핵심역량
1. 이랜드 정신
2. 핵심역량
[6] 이랜드 지식경영의 구조
1. 이랜드 지식경영 구조
2. 이랜드의 지식경영 사례
3. 이랜드 지식자본가 관리
4. 이랜드 지식공유 시스템
[7] 기업문화 & 지식창조공유
활성화 사례
[8]이랜드 신화(사례)
1. 사례 내용
2. 타 이 거 의 견
3. 이랜드 계열 3개사 연내공개(2000.3.1,한경)
4. 이랜드의 꿈(사례)

III.결론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1. 조직문화의 정의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체의 조직문화를 알아야 한다. (이는 기업문화(corporation culture)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조직을 기업에 한정시킨 개념이다.)
그 뿐 아니라, 사회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이 얼마나 우수한지는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가 얼마나 우수한지도 그 기업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조직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문화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개인은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과 같이, 조직체도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조직 문화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최근 여러 기업에서 조직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로 조직이 어떤 상징 또는 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이.랜드 사람들] 저자/남동희 / 심재종, 출판사/ 도서출판 다름원
2.[지식경영] 저자/노나카 이쿠지로, 옮긴이/나상억,
출판사/21세기북스
5. [e-지식경영] 저자/요거시 말호트라/김성희, 출판사/물푸레

*참고 사이트*
이랜드 홈페이지(http://www.eland.co.kr)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
중앙일보(http://find.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시대 활성화된 시스템에 도입에 관한 연구
  • 이랜드>와 의 성공 및 실패 요인을 살펴보는 과정에 있어서도 지식경영 이외의 요인은 제외시킨다.3.연구의 방법본 연구는 문헌연구 및 사례연구 방식으로 진행 된다.Ⅱ.지식경영1.지식과 지식경영지식의 정의에 대한 연구는 과거에서부터 많이 있어 왔다. 그러나 지식경영에서 의미하는 지식은 문법, 논리학, 수사학 같은 일반적인 지식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업에서 의미하는 지식은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화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

  • 기업문화와 이랜드
  • 차 례Ⅰ. 기업문화1. 기업문화의 개념 12. 기업문화의 전략적 의미 23. 기업문화 형성의 영향 요인 24.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55. 기업문화의 기능 56. 환경변화와 기업문화의 변혁 67. 기업문화 혁신전략 68. 성공기업의 문화적 특성 7Ⅱ. 이ㆍ랜드 사례1. 이랜드 연혁 및 계열사 82.

  • [조직구조론] 이랜드 조직구조사례
  • 조직문화본론 Ⅰ. 이랜드의 역사 리뷰 Ⅱ. 이랜드의 위기 (재편기)1) 조직상황 ⅰ) 업계 현황(외부)ⅱ) 회사 현황(내부)2) 위기 ⅰ) 외부환경 동향ⅱ) 조직 변수ⅲ) SWOT 분석Ⅲ. 이랜드의 오늘(재도약기) 1. 재기의 성공 (1) 지식경영 1) 개념 및 정의 2) 지식 경영 조직 구조3) 지식 경영: ① 지식몰(KMS) ② 성과측정(BSC) ③ 지식 자산표4) 지식 경영의 성공 요인5) 지식 경영 활성화 방안(2) SYSTOM결론 이랜드의 미래1. 비전 및 전략1)풀어야 할 과제 2)

  • [조직구조론] 이랜드의 어제와 오늘
  • 성공적인 ‘조직관리’ 에 있음을 포착하고 어떠한 ‘조직관리 프로그램’ 을 쓰고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이랜드에서는 특별한 조직적인 구성이 ‘이랜드문화’라는 좋은 토양에서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랜드는 지식, 성과, 인재양성이라는 세 가지 도구를 이용해서 조직을 이끌어 가고 있다. 이랜드의 조직관리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한 기업문화와 지식경영체계와 타 기업에서 지식경영 도입 사례를 살펴보고, 책에서 배운 이론과의 접목 및 우리나

  • [조직환경] 삼성 TESCO(테스코)와 홈에버의 PMI 분석
  • 삼성 TESCO와 홈에버의 PMI 분석- 목 차 -1. PMI (Post Merger Integration)란?2. 조직 문화란?3. 대상기업 및 선정배경4. 삼성 테스코와 홈에버 기업 비교분석5. 조직도 및 조직문화 비교분석6. PMI 이후(홈플러스) 조직구조 변화 분석7. 변화에 따른 이슈8. 삼성 테스코 PMI 전략 분석 9. 성공적인 PMI를 위한 방안10. 보고서를 마치며11. 첨부 - 인터뷰 전문(지점 인사담당, 본사 채용담당)1. PMI (Post Merger Integration)M&A(mergers and acquisitions, 인수합병)의 한 방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