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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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본론
1.조직문화의 정의
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
1)정보와 지식의 정의
2)지식경영의 정의
3)지식 경영의 필요성
4)지식 경영의 프로세스

3. 이랜드 성공 사례
[1]. 이랜드 어제와 오늘
1.회사의 개황
1). 회사의 연혁
가. 당해 회사의 연혁
나. 회사가 속해 있는 기업 집단
2). 회사의 목적
가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
나 회사가 영위하지 아니하는 목적사업
3). 자본금 변동상황
가. 자본금 변동상황
4). 주식의 총수 등
5). 의결권 현황

2. 사업의 내용(제조업)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나. 회사의 현황
2. 매출에 관한 사항
3. 경영상의 주요계약
4. 연구 개발활동
3. 재무에 관한 사항
4.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2]. 이랜드 성공요인과 발전과정
1.마케팅 5P관점에서 본 성공전략
1)상품(Product)전략
2)가격(Price)전략
3)광고 촉진(Promotion)전략
4)유통 및 상권(Place)전략 - 정책 프랜차이즈 시스템
5)인적 자원(Person)전략
2.다섯가지 기업영역에서 본
이랜드의 마케팅 성공사례
1)적극적인 신제품개발
2)국내외 시장 개척
3)혁신적인 유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환경보호를 비롯한 사회적 책임의 구현
5)유능한 마케팅 인재의 육성
[3] 이랜드 경영철학 & 기업문화
1. CHURCH 문화
2. 캠퍼스 문화
3. 공동체 문화
4. 모든 직원들의 장인
5.가족문화

[4] 이랜드의 지식경영 비전과 전략
[5]이랜드 정신, 핵심역량
1. 이랜드 정신
2. 핵심역량
[6] 이랜드 지식경영의 구조
1. 이랜드 지식경영 구조
2. 이랜드의 지식경영 사례
3. 이랜드 지식자본가 관리
4. 이랜드 지식공유 시스템
[7] 기업문화 & 지식창조공유
활성화 사례
[8]이랜드 신화(사례)
1. 사례 내용
2. 타 이 거 의 견
3. 이랜드 계열 3개사 연내공개(2000.3.1,한경)
4. 이랜드의 꿈(사례)

III.결론
*.참고문헌(사이트)
본문내용
I.서론

조직문화의 개념과 지식경영의 정의, 필요성 등을 알아보고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랜드(사)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들의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과 앞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II.본론

1. 조직문화의 정의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자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 즉 조직문화가 있다.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를 이해하려면 그 조직체의 조직문화를 알아야 한다. (이는 기업문화(corporation culture)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조직을 기업에 한정시킨 개념이다.)
그 뿐 아니라, 사회가 얼마나 발전하였는지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이 얼마나 우수한지는 그 개인의 성격과 능력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가 얼마나 우수한지도 그 기업의 경영과 조직행동을 지배하는 조직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문화발전을 위하여 그리고 개인은 우수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과 같이, 조직체도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조직 문화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다.
최근 여러 기업에서 조직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로 조직이 어떤 상징 또는 가치를 추구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 상징성은 조직구성원을 변화시키는 변형능력(transformative potentials)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직이 어떤 문화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앞날이 달라질 수 있다. 조직문화는 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전체를 위한 대아(great ego)를 가지게 하고 조직체의 발전을 위해 헌신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모든 조직문화는 서로 다르다. 즉 한 조직의 문화는 또 다른 조직의 문화와는 다르며 가정 또한 다르다고 하겠다. 그리하여 조직성원의 가치관이나 신념이 조직문화에 따라서 달라지며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직문화의 조직 관리적 의의는 크다 하겠다.

2. 지식과 지식경영의 개념
1) 정보와 지식의 정의
참고문헌
1. [이.랜드 사람들] 저자/남동희 / 심재종, 출판사/ 도서출판 다름원
2.[지식경영] 저자/노나카 이쿠지로, 옮긴이/나상억,
출판사/21세기북스
5. [e-지식경영] 저자/요거시 말호트라/김성희, 출판사/물푸레

*참고 사이트*
이랜드 홈페이지(http://www.eland.co.kr)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
중앙일보(http://find.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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