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과국제상무론_전자상거래 해외시장 연구-한국, 중국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10 / 2023.02.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자상거래의 의의 및 유형

2. 한중 전자상거래 시장의 비교

3. 한국과 중국 동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자상거래는 복합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복합적인 시스템인 이유는 정부, 은행, 기업 등 여러 가지의 분야가 공통적으로 만들어 낸 경제활동의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한국은 잘 구축이 된 인프라와 물류시스템, 스마트폰의 보급을 바탕으로 하여서 전자상거래가 비교적 활발하다. 컴퓨터, 휴대폰만 있으면 전세계 어디든 상관없이 거래가 가능하다. 정보통신,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증가하여 온라인의 해외직구매와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해외직구매, 판매는 중간업자 없이 소비자가 직접 구매를 하고,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온라인 해외구매가 증가하자, 내수시장이 둔화가 되고 있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내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해외직접 판매는 증가가 될 필요가 있다.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연구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온라인 해외직접 구매와 판매가 증가를 하고 있는 반면에 세계적으로 무역의 흐름이 자유무역주의에서 보호무역주의로 변하고 있다. WTO 및 FTA를 통해서 관세장벽이 완화가 되고, 최근에는 보호무역 주의적인 조치는 대부분 수입규제조치와 기술규제, 위생검역 등 비관세장벽의 강화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2016),“보호무역주의 확산과 한국의 대응”. 2016년 36호 Trend focus.
.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 전자상거래 기업과 중국의 전자상거래기업을 분석하고, 해외시장 진출 방안을 논한 후 동향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기획재정부(2016), OECD 한국경제보고서 발표, 보도참고자료
2.김성옥, 최석범(2012), 중국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지역 발전격차 해소역할에 관한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12(1), pp 105-123
3.김정욱홍성태이동일(2001), 전자상거래 산업의 해외진출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29권 제3호
4.문희철,최성월,형정(2008), 한·중 전자상거래정책에 관한 비교연구, 무역 학자 전국대회 발표논문집, pp 267-297.
5.박호용(2013), 신보호무역주의의 이론적 고찰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관세학회지, 14(3), 265-285.
6.설패패(2015), 중국의 제3자 결제산업에 대한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션지아, 김명숙(2016),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다각화 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국제경영리뷰, 201(1), pp 263-2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무역
  • 시장개척을 하지 않았으나 유독 서양문화권은 지중해를 이용한 활발한 국가 간의 무역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었다.무역은 서양문화권에서만 존재한 독점물은 아니었다.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무역이란 용어는 고대 중국의 고전인 “사기”에 기록된 이물상무역 및 “십팔사략“의 무역의복회전수주라는 표현에서 비롯한 것으로, 무와 역은 매매 또는 교환을 뜻한다.한국에서도 통일신라시대에 당나라와 왜국에 사신을 보내 조공을 바치

  • 인터넷 마케팅 기법 정리
  • 전자는 슬로건인 Everyone’s Invited처럼 미국, 중국, 일본, 영국, 프랑스, 스페인, 호주 등 세계 주요 Consumer Electronics 시장으로부터 매월 수십만의 신규 방문을 자사 웹사이트로 유치하고 있다(2)롯데 호텔1) 케이스 국내 최고 호텔체인인 롯데호텔은 자사 홍보에 있어 잡지/매체와 온라인의 배너광고, 여행포털 사이트 호텔부문 입점 등의 광고를 진행해 오고 있었으며 자사 브랜드의 글로벌적 이미지 개발, 브랜드가치 향상과 한국호텔을 대표하는 온라인

  • [인터넷기업분석] www.netian.com 네띠앙 경영전략 분석
  • 한국인치고 노래방 한 번 찾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그만큼 노래방열풍은 다른 나라에서도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음주가무를 즐기는 한국 사람들의 정서에 힘입어 급속히 퍼져나간 노래방의 인기는 1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전국적으로 약 2만 8,000여 개의 노래방이 있고, 하루 평균 2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찾고 있다. 전체 시장은 3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IT산업의 회복전망그동안 IT 산업은 많은

  • e비지니스실무론_e비즈니스 혁신사례 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결론에는 시사점과 향후 응용방안 제시) 기업은 넷플릭스, 아마존 중 작성하시기 편한 기업으로 부탁드립니다
  • 시장에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이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를 남겨본다.4. 참고문헌1. 김창수, 조은석, and 성기욱. e-비즈니스의 주요 성공요인와 성과와의 관련성에 관한 실증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8.3 (2006): 39-64.2. 3.kotra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상하이무역관 장덕환, 2019.05.28.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5109&searchNationCd=1010463.두트레이드 아마존 vs 이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전자무역을 국가적 차원의 과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자무역이 전세계 무역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e-Marketplace를 통해 이루어지는 세계 무역량도 매년 3~8배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대외 무역의존도가 높은 무역구조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중국 등의 개도국 사이에서 넛-크랙(Nut-C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