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지니스실무론_e비즈니스 혁신사례 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결론에는 시사점과 향후 응용방안 제시) 기업은 넷플릭스, 아마존 중 작성하시기 편한 기업으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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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지니스실무론
e-비즈니스 혁신사례 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결론에는 시사점과 향후 응용방안 제시) 기업은 넷플릭스, 아마존 중 작성하시기 편한 기업으로 부탁드립니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아마존의 성공사례
(2) 알리바바의 성공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e-비즈니스에서 ‘e’는 ‘인터넷’을 의미한다. 인터넷은 전 세계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이다. 인터넷의 발달은 산업혁명 이후 다시 한번 우리 사회의 혁명을 일으켰다. 이메일, 온라인 게임, 화상회의, 인터넷 구매 등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일상화된 것이다. 그중에서도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거래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활동으로써, 현대사회에서 e-비즈니스는 없어서는 안 될 시스템으로 손꼽힌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검색과 결제를 할 수 있고 집 앞까지 필요한 제품을 배달해 주는 편리함에 현대인은 너무나 익숙해져있기 때문이다. e-비즈니스의 중심에는 이커머스(eCommerce)가 있다. 우리말로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하는데, 실제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사이버 보안, 서비스 예약 등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뜻한다. 이러한 이커머스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 이커머스는 낮은 진입 장벽과 초기 투자 비용의 절감 등의 이점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e-비즈니스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커머스이 유형에는 기업과 기업(B2B), 기업과 개인(B2C), 기업과 정부(B2G), 개인과 정부(C2G), 개인과 개인(C2C)이 있으며, 주로 기업과 개인(B2C)가 대표적이다.
대표적인 국내 이커머스 기업에는 쿠팡, 마켓컬리, 위메프, 티몬 등이 있으며, 온라인의 특성상 국제적 경계도 점차 허물어지면서 최근에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기업이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과 맞물려 더욱 정교해진 데이터의 분석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을 점점 세분화하여 소비자를 끌어내고 있다. 현재 영어권은 ‘아마존’을 중심으로, 중화권은 ‘알리바바’를 중심으로 두 기업이 양대 산맥으로 형성되어 이커머스 마켓플레이스가 형성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여 판매자로 활동하는 것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커머스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다시 이커머스를 통해 판매하는 ‘재판매자’는 재고를 쌓아두지 않고 초기 자본의 부담이 적으므로 부업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소매업자’는 도매업자로부터 물건을 떼어다가 판매하는 유형으로, 같은 제품을 두고 다른 소매업자와 경쟁해야 하므로 가격 경쟁력이나 마케팅 전개 등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제조사’는 제품을 만드는 기술을 보유한 독립적 기업이 별도 유통과정 없이 빠르게 공급하는 것으로, 재고관리와 판매 제품 관리에 대한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처럼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은 세계적으로 다양한 소비자만큼 다양한 판매자가 공존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성공을 거둔 이커머스 기업인 ‘아마존’와 ‘알리바바’의 혁신사례에 대하여 성공전략을 분석한 후, 시사점과 향후 응용방안에 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아마존의 성공사례
세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은 일찍이 북미 대륙과 유럽 시장을 선점하며 성장하였다. 아마존은 미국과 영국을 비롯해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일 그리고 일본과 중국, 인도, 싱가폴 등 전 세계 주요 국가 총 18개의 글로벌 마켓플레이스와 185개 국가에서 3억 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였다. 국내 업체가 아마존 미국에 입점하게 되면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판매할 수 있으며 아마존 유럽에 입점하면 영국, 프랑스 등 유럽 26개국 인구를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작은 나라 한국 내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과는 비교가 안 될 만큼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존의 장점은 95만 개 이상의 고객 리뷰를 통한 브랜드 평가로 인해 정량적 판단이 가능하며, 정확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피드백함으로써 적절한 판매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아마존에서는 기업이나 소상공인은 물론 판매 경험이 전혀 없는 개인도 판매자로 등록하여 물건을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다. 잘 팔리는 제품을 선별하는 안목을 갖추지 못했다면 수익을 얻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겠지만, 자본의 여력이 없는 소매업자에게 아마존은 시행착오로 인한 지출의 타격을 막고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인 것은 분명하다. 아마존은 판매자의 편의를 위한 여러 가지 툴(Tool)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현재‘아마봇(Amabot)’이라는 이름을 가진 AI를 활용하여 다방면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행동 패턴이나 취향을 파악하고 데이터로 분석한 후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별하여 소비자의 최초 접속 페이지에 노출함으로써 매출로 이어지게 만드는 것이다. 이렇듯 아마존이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만큼 판매자도 이를 잘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마존의 또 다른 획기적인 툴인 FBA(Fulfillment by Amazon) 시스템은 압도적인 배송 속도를 가져다주었으며 경쟁자인 이베이를 따돌리며 본격적인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해주었다. FBA는 제3자 물류로서 고객이 주문하기 전에 판매자가 먼저 아마존에 물건을 보낸다. 아마존은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그 제품을 취향으로 하는 고객과 가장 가까운 물류센터에 그 제품을 보관하고 주문이 발생하면 배송을 시작하는 시스템이다. 판매자의 관점에서 FBA는 15%의 수수료만 지급하면 제품의 보관과 출하, 결제, 고객서비스 등의 전자상거래 업무를 위탁할 수 있으며, 소비자로서는 실제 제품의 판매자보다 플랫폼인 아마존을 더 신뢰할 수 있으므로 더욱 손쉽게 구매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마존은 다양한 종류의 소량 제품을 비정기적으로 입출고하는 형태의 물류 변화에 맞추어 기존의 물류센터를 전체적으로 재설계하고 신속하고 저렴한 배송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러한 편리성은 아마존으로의 판매자 유입을 급증하게 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으며, 많아진 판매자의 수만큼 판매 제품이 확대되면서 세계 곳곳 소비자의 유입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2) 알리바바의 성공사례
북미 대륙과 유럽 시장을 아마존이 선점했다면, 알리바바는 중국의 폐쇄적인 자국의 특성으로 인해 중화권에 확고한 영역을 구축하였다.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바바, 타오바오, 티몰, 1688과 같은 여러 개의 오픈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도매사이트로서 개인 소비자보다 주로 업체가 대량 주문을 위해 사용한다. 타오바오는 개인과 기업이 모두 입점하여 제품을 판매할 수 있지만, 티몰은 기업만 입점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매출은 알리바바의 티몰이 61%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징동닷컴 24%, 수닝 7%의 순으로 잇고 있어, 중국 내에서 아마존의 영향력은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티몰의 해외 소비자 순위는 일본, 미국, 한국, 호주, 독일의 순으로 차지했다. 하지만 알리바바 전체 매출의 68.4%는 중국 내 매출이며 글로벌 매출은 7.4%에 불과하다. 이는 알리바바의 매출은 세계인구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의 인구수 덕분일 뿐 진정으로 국경을 넘나드는 전자상거래로서의 규모는 크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알리바바는 ‘알리익스페리스(Aliexpress)’와 동남아의 ‘라자다(Lazada)’를 인수하여 글로벌 매출 증가에 더욱 주력을 가하고 있다. 하지만 알리바바가 중국을 벗어나 세계적인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먼저,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는 대부분 개인이나 소규모 구매 업체가 해외 제품을 직접 구매하여 중국 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를 보이는데, 이에 따라 제품의 품질이나 수량 보장이 어렵고 가짜 제품을 섞어 파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교환이나 환불이 불가하거나 장기간 배송의 문제 등 물류 문제가 개선되어야만 중국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숙할 수 있을 것이다. 거래정보가 불투명하다는 점도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의 문제점 중 하나로서, 주로 제3자 플랫폼을 이용하는 온라인 거래에서 일부 판매자들이 정보가 불투명한 점을 악용하여 탈세를 시도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은 2013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 5배 이상 급성장하면서 빠른 발전을 이었으며 그 잠재력은 여전히 많이 남아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중국의 경제참고보에 따르면 최근 중국 정부 부처는 일반무역과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관련 세금 정책을 확정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수입업체가 이커머스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중국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 움직임은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이 인지해야 할 주요 트렌드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3. 결론
본론에서 살펴본 아마존과 알리바바에서처럼 이제는 한정된 국내 시장만으로는 기업이 생존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한국 이커머스 기업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한정된 시장 안에서의 가격 인하와 쿠폰 서비스를 이용한 출혈 경쟁보다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확장된 시장을 통해 돌파구를 찾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하지만 이커머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센스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예측하여 적재적소에 내놓을 수 있어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판매처만 늘려 놓는다고 해서 매출이 창출되는 것은 아니므로 안정적인 매출 창출을 위해서는 아마존의 FBA나 AWS와 같은 시스템 변화를 통해 배송과 전자결재, CS, A/S 등도 함께 수정해 나가야 한다. 안전하고 빠른 물류 시스템이 정비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는 이렇듯 수입과 수출을 국가나 기업이 이루어내는 어려운 것이 아닌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직접 이루어낼 수 있는 생활의 일부로서 변화시켜 주었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는 제품을 사거나 보다 합리적인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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