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의의
1) 개념
2) 의의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3. 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인
4. 해외직접투자의 장단점
5. 해외직접투자관련이론
1) 독점적 우위이론
2) 내부화이론(The Internalization Theory)
3) 절충이론(The Eclectic Theory)
4) 과점이론(Oligopolistic Reaction)
5) 제품수명주기이론(The Product Life Cycle Theory)
6) 거래비용이론
6. 해외 직접 투자의 유형
1) 동기에 의한 해외투자 유형
2) 투자형식에 따른 투자유형 분류
7. 합작투자
1) 개념 및 의의
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 합작투자의 형태
4) 합작투자의 동기
5) 합작투자의 장/단점
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7) 합작 투자시 고려사항(Root)
8. M&A
1) M&A의 정의
2) M&A의 동기
3) M&A의 유형
4) M&A의 장단점
5) M&A의 절차
9. 국가와의 관계
1) 투자국에 미치는 영향
2)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3) 정부의 정책
- 본문내용
-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의의
1) 개념
해외직접투자는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상표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활동이다. 국제간의 직접투자는 보는 관점에 따라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즉, 투자국의 입장에서 본 '해외직접투자'와 피투자국의 입장에서 본 '외국인 직접투자'가 그것이다. 이 책에서는 투자국의 경영자입장에서 투자활동을 보기로 하고, 일단 해외직접투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다음에는 각국의 실질적인 기준은 해외직접투자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보기로 하자. 미국상무성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는 미국의 해외지분을 직접투자로 간주하고 있다. 첫째, 의결권주의 l0%이상이 미국국민에 의하여 보유되고 있는 외국법인기업, 둘째, 의결권주 총수의 50%이상이 미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 의해 보유되고 있는 외국법인기업, 셋째, 미국국민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자산, 넷째, 미국법인기업의 해외지사에 대한 투자이다. 일본정부는 원칙적으로는 일본측의 자본참여가 25%지상이라는 최소지분비율을 택하고 있으나 경영의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임원의 파견, 제조기술이나 원재료, 투입물의 제공, 재정적 원조 등 다양한 형태의 투자도 직접투자에 포함시키고 있다. 한편 우리 나라는 해외직접투자의 요건을 투자자, 투자방법, 투자업종에 따라 규정하고 있는데, 투자비율은 투자사업수행에 적합간 비율(원칙적으로는 50%이상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실질적인 경영통제권을 갖고 있는 경우) 이상이면 된다. 기타 주요국의 규정을 보아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인 공통점은 통제권 확보를 위한 일정비율 이상의 해외지분을 해외직접투자의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다.
2) 의의
해외직접투자는 국제간 장기자본이동의 한 형태로 자본, 기술 및 인력 등을 해외로 이전하는 것으로서 외화증권 취득, 외화대부채권 취득, 공동 사업 참여, 개인기업 영위의 방법으로 허용되고 있으며 경영 참가 없이 이자, 배당 또는 시세차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는 해외직접투자로 허용되지 않음. 아울러 거주자가 해외직접투자를 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해당기관으로부터 신고수리를 받도록 하고 있음
자료평가
- 유익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10881***
(2018.11.06 11:38: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