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경제] 용어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경제용어 : 위임장 경쟁
경제용어 : 그린메일
경제용어 : 독약계획
경제용어 : 비차별적 독약계획
경제용어 : 차별적 독약계획
경제용어 : 백기사
경제용어 : 황금낙하산
경제용어 : LBO
경제용어 : 기업인수
경제용어 : 우호적 기업인수
- 본문내용
-
경제용어 : 위임장 경쟁
영 어 : proxy contest / proxy fight
둘 또는 그 이상의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개인 또는 그룹(예를 들면 현 경영진과 에 반대하는 외부대주주)간에 주주의 위임장을 더 많이 받기 위해 벌이는 경쟁. 경쟁의 목적은 주로 자기가 지지하는 이사를 선임하여 기업의 지배권을 획득하기 위한 것이다. 위임장경쟁이 있는 기업의 주가는 외부의 반대주주가 실패할 경우에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이유는 위임장경쟁이 현경영진에게 보다 효율적인 경영을 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경제용어 : 그린메일
영 어 : Green Mail
보유주식을 팔기위한 목적으로 대주주에게 편지를 보내는데 달러( 초록색 )라는 의미에서 그린메일( green mail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경영권이 취약한 대주주에게 보유주식을 높은 가격에 팔아 프리미엄을 챙기는 투자자들을 그린메일러( green mailer )라고 한다.
그린메일러들은 대부분 기업사냥꾼( 레이더스 )들이다. 이들은 자산가치가 높거나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대주주의 지분이 낮은 기업을 대상으로 활동을 한다. 주식을 매집한후 기회가 오면 대주주에게 편지를 보내 주식을 매수하도록 유도한다. 편지는 경영권이 취약한점을 이용, 임시 주총을 요구하는등 대주주를 코너로 몰아세우는 내용이 주로 담긴다.「상당한 지분을 확보하고 있으니 필요하면 팔수도 있다」는 암시를 주어 대주주가 제의해오면 협상에 임하게 된다. 그러나 간혹 대주주에게 협박을 하면서 주식을 매입하라고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그린메일이 아닌 블랙메일( black mail )이라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