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 DECOMAS 전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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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원론
-DECOMAS 전략사례
1.DECOMAS란?
① DECOMAS(design coordination as a management strategy)
비가격경쟁을 위한 경영전략의 하나로, 디자인 부문의 관리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려는 데 목적이 있다. 즉, 어떤 기업이 대내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각종 표식물(상표, 배지, 포장에 쓰이는 각종 도안물)에 들어가는 그림이나 선전문의 디자인을 통일, 기업이미지를 선명하게 부각시킴으로써 판매 및 기업관리에 도움이 되게 하자는 경영전략이다.
② 현대 기업들의 DECOMAS 전략 현황
-영문 소문자 CI, 새로운 이미지를 담아 변신을 알려라
시대 변화에 맞춰 기업들의 CI 교체가 유행처럼 이뤄지고 있다.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와 비전을 응축해 기업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CI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면서 갈수록 진화하는 양상이 뚜렷하다. 기업 인수·합병, 계열 분리 등에 따른 사업내용 변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이미지 구축, 글로벌 시장을 향한 이미지 변신, 기존의 부정적 이미지 탈피를 위한 시도 등이 CI를 새로 바꾸는 주요 목적이다. 기존 CI의 리뉴얼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바꾸기도 한다.
2000년대 이후 새로운 CI의 특징을 보면 우선 기업 이름을 축소해 새롭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나타내는 경향이 강하다. 포스코는 ‘포항종합제철’이란 이름이 갖는 지역성을 탈피하기 위해 지난 2002년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POSCO’로 CI를 바꿨고, 같은 해에 한국통신도 ‘KT’로, 한국담배인삼공사도 ‘KT&G’로 이름을 바꿨다. 기업 이름이 길수록 인지도와 기억력은 급속히 떨어지게 마련이다. 특히 포스코, KT, KT&G가 보여주듯, 글로벌화 추세에 따라 영문 서체로 기업 이름을 바꾸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 거대 공장 이미지 탈피하려 소문자 ‘워드마크’
영문 서체 중에서도 소문자 표기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젊고 감성적인 기업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다. 과거에 기업들은 영문을 사용할 때 대문자로 표기해 견실함, 위엄, 강인함, 거대함 같은 이미지를 만들려고 했었지만 이메일 주소가 소문자로 구성되는 등 소문자에 익숙한 인터넷이 확산되고, 감성적인 분위기가 소비 시장을 주도하면서 기업 영문 이름도 소문자로 표기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포스코의 경우 강인한 철강과 거대한 공장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소문자로 표기된 ‘워드마크’ 를 새로운 CI로 내세웠다. 하이닉스도 투박한 남성적 이미지를 벗기 위해 영문 소문자 스타일을 적용해 부드러운 곡선으로 날렵한 느낌을 줬다. 자유롭게 손으로 쓴 필기체 기업 이름도 늘고 있다. 국민은행의 CI는 고급스러운 별 모양의 심벌에다 부드러운 필체로 쓴 소문자 ‘b’를 넣어 무거운 느낌을 없애고 친근함을 보여준다. 서울시의 CI인 ‘하이 서울’도 관료적이고 딱딱한 경향에서 탈피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1993년에 제2의 창업 선언과 함께 CI를 바꾼 삼성(SAMSUNG)과 1994년에 바꾼 기아(KIA)는 둘 다 이름 속에 들어 있는 ‘A’ 자의 가로획을 과감히 생략했다. 안정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다. 특히 이름에 타원형을 가미해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세계로 나아가는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표상했다고 한다.
최근 CI의 가장 큰 특징은 심벌마크 대신 워드마크를 사용하는 기업이 크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 심벌마크의 경우 상징성은 크지만 세계를 무대로 빨리 인지도를 높이려면 기업 이름 자체를 마크화(워드마크)해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기업이 다양한 업종에 걸쳐 사업을 벌이는 경우 모든 계열사들을 공통적으로 상징하는 심벌을 형상화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심벌마크가 미적 감각에서는 앞서지만, 코카콜라나 소니가 보여주듯 심벌을 빼고 단지 이름만으로 CI를 만든 워드마크도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과거에는 심벌과 로고타이프가 정확히 나뉘었고 로고타이프는 심벌 보조수단에 불과했지만 심벌만으로 정확히 기업을 알리는 것이 힘들어지면서 심벌과 로고타이프를 하나로 통합하는 워드마크가 주류가 되고 있다. 물론 워드마크를 사용할 경우 기업 인지도는 높아지겠지만 상징 이미지 없이 문자만으로 기업의 개성을 드러내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그래서 회사 이름의 배경이나 위 아래 등에 선을 넣거나 단순한 그림을 넣는 등 부가적인 요소를 이용해 변형된 워드마크로 기업의 개성을 표현하기도 한다. 기업의 CI에 흔히 타원형을 넣어 역동성과 세계화를 상징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 평균화된 상품에 관건은 기업의 이미지
사실 경제가 성숙하고 경쟁 기업들 사이의 기술 수준이 비슷해져 제품이 평균화되면 기업의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업 CI가 남성적이고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강조하던 데서 벗어나 21세기에는 감성적, 여성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한 기업 이미지 형성은 요즘 기업의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등장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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