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Symbiotic marketing 편의점과 택배업체, GREEN marketing 풀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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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원론
-목차-
Symbiotic marketing
편의점과 택배업체
GREEN marketing
풀무원
Symbiotic marketing
편의점과 택배업체
1.symbiotic marketing 이란
둘 이상의 기업이 계획 또는 자원들(판매경로, 판매원, 시장개척, 연구개발 등)을 결합하여 각 기업의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
그 이점은 과학적인 돌파구를 통한 판매기회의 증대, 연구개발비·신제품개발비·판로개발비·판매관리비 등의 절감, 단독적인 마케팅 활동에 의해서는 불가능했던 생산 및 판매기술의 습득, 새로운 시장의 개척, 제품의 다각화, 위험감소 등이다. 이러한 이점은 다음과 같은 방법에 의해 실현된다.
(예) 시설의 공동이용, 면허의 공동취득, 공동광고, 제품의 공동오퍼, 대고객 공동 서비스, 상호판매, 공동 판매기구의 설치, 공동연구개발, 공동생산, 합병 등이 그것이다.
2.symbiotic marketing의 배경
편의점(GS25, familymart 등)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새로운 수익 모델을 개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고객을 매장으로 유도.
택배회사(대한통운, 현대택배등)
고객이 배송지에 없는 경우가 많아 비용이 증가.
고객이 좀더 쉽게 접근할수 있는 방안 모색.
3.편의점과 택배의 만남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각종 인터넷 쇼핑몰증가 등의 이유로 택배는 우리 생활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택배는 집에서 손쉽게 받고 손쉽게 보낼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작정 기다려야만 하는 단점이 있다. 소가족및 독신가족의 증가로 택배상품을 받을 사람이 없는 경우가 많다.
편의점은 우리주변 곳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24시간 언제든지 개방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편의점의 특징을 이용하여 고객들은 24시간 언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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