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정보센터경영론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서관 정보센터경영론연구
2장 도서관의 가치
목차
1 도서관의 가치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의 사상
도서관의 봉사
시대를 초월한 도서관
新 圖書館學 5法則
2 전통적인 도서관
고만의 정의
전통적인 도서관의 기능강화론
전통적인 도서관 비판
2장 도서관의 가치
목차
3 가상도서관
미래도서관의 제용어
정보관리기술의 도입 간략사
디지털도서관에 대한 담론의 배경
디지털도서관에 대한 담론의 쟁점
4 2011년 3월6일 가상도서관 시대의 모습
5 4가지 측면에서 본 가상도서관의 제 현상
6 미래 도서관의 생존조건
1 도서관의 가치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의 사상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고 사회는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독립적으로 그들의 교육을 지속시키기 위한 수단을 제공해야 함
이 사상은 매우 급진적인 사상임
급진적인 이 사상 속에 도서관의 진정한 가치를 내포함
1 도서관의 가치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의 사상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고 사회는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독립적으로 그들의 교육을 지속시키기 위한 수단을 제공해야 함
이 사상은 매우 급진적인 사상임
급진적인 이 사상 속에 도서관의 진정한 가치를 내포함
1 도서관의 가치란 무엇인가?
도서관의 봉사
공동체의 진원지
대학의 심장
도심속에 유익한 하나의 장소
연구소의 집합적 기억
성장하는 어린이들이 다정하게 기억할 수 있는 장소
고독하고 상실감을 느낄 때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장소
누구에게나 환영받는 장소
지식을 통한 힘의 원천
1 도서관의 가치란 무엇인가?
시대를 초월한 도서관
도서관 및 사서의 발전시기: 19세기 중 후반~20세기 말
앤드류 카네기(Andrew Carnegie : 1835-1919)
철강산업으로 대재벌이 된 강철왕
최초로 그가 기부한 공공도서관은 고향인 던퍼믈린의 도서관
카네기 재단이 세운 도서관수: 미국-2,811개, 외국-300여개
1876년
미국도서관협회(ALA)창설
Library Journal 창간
Dewey 십진분류법 초판 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헌정보]문헌정보학 전공과목 분석
  •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분석Contents1. 시작하며.1) 발표주제 선정 동기2) 발표의 목적2. 전공과목 분석1) 자료조직Part(1) 지식관리론 (1) (분류법)(2) 지식관리론 (2) (목록법)(3) 정보자료구성론2) 정보학 Part(1) 도서관정보시스템이용법(2) 정보학(3) 정보시스템구축론3) 참고정보서비스(1) 참고정보서비스론(2) 독서지도론(3) 도서관정보센터 경영론4) 서지학3. 마치며.1. 시작하며.1) 발표주제 선정 동기우리조의 구성은 4학년 학생 2명과 1학년 학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도서관학과의 시초3.2. 서울여자대학교 -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3.3.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Ⅲ. 결론 서론 문헌정보학과는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의 학과이다. 도서관, 정보센터를 위시하여 기업 및 전문도서관의 정보처리방법과 정보 관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정보 수집과 이용을 위한 조직, 배포 등에 관한 연구 교과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또

  •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사서의 전문성
  • 도서관의 사서가 정보에 관한한 진정한 의미의 전문직으로 기반을 다지지 못한다면 사서직의 많은 기능과 역할을 다른 직종들에게 빼앗길 수 있다. 사서는 다른 누구보다 가장 오랜 시간동안 정보를 다루어 온 직종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서들이 정보 분야의 전문직으로서 일을 수행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이다. 또한 사서란 직종은 정보자료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이를 이용할 이용자에 대한 연구를 다른 어떤 직종보다도 전문적으로 연구해

  • 문헌정보학의 이해 국내외 학교 비교분석
  • 정보학과 Contents 목차 04 Syracuse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 05 국내외 학교 비교분석06 ischool에 대하여전공필수 전공기초정보학 7 10도서관학 9기록관리학 1서지학 2 Missouri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 부산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01숙명여자대학교의 문헌정보학과전공필수: 문헌정보학개론, 정보서비스론, 정보분류론, 온라인정보검색연습, 정보 조직 체계론, 정보시스템론, 전자학술지 구축 및 운영전공기초: 정보센터 도서관경영론, 색인 및 초록

  • 도서관정보센터 경영론 이용자 업무
  • (도서관 정보 센터 경영론)이용자 업무1. 정의도서관의 업무는 크게 기술업무와 이용자 업무로 나뉘는데, 기술업무는 자료의 수집․축적에 관련된 문제이고,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이용자 업무는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봉사하는 업무를 뜻한다.이용자 업무의 종류에는 대출․반납 업무, 자료 및 열람실 관리 업무, 이용자 교육 업무, 상호대차 서비스 업무, 참고봉사 업무, 연속간행물 업무 등이 있다.2. 이용자 업무의 종류 및 정의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