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6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Ⅱ. 컨벤션의 이론적 고찰
1. 컨벤션의 개념 및 유형
2. 컨벤션산업의 구성요소
3. 컨벤션산업의 특징 및 파급효과


Ⅲ.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사례분석
1.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2. 제주지역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3. 국내외 컨벤션뷰로(CVB) 지원사례 분석

Ⅳ.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운영실태 설문조사 분석
1. 국제회의기획업체 임직원 조사 분석결과
2. ICC JEJU 임직원 조사 분석결과
3. 시사점

Ⅴ.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
1. 제주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2.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운영 발전전략

Ⅵ.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컨벤션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식음료, 문화, 교통, 통신, 인쇄출판, 광고 등에 막대한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미치는 종합산업임과 동시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시키는 지식기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세계 각국은 컨벤션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모든 역량을 모으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운영실태에 대한 국제회의기획업체 임직원, 자체임직원의 진단과 분석을 통해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발간한 자료집 및 통계자료,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석・박사학위논문 및 간행물, 국내외 정부부처, 민간기업과 연구소 등의 주요한 연구보고서와 각종 세미나 자료, 관련 전문지 등을 활용하였고, 컨벤션 관련 기관의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하여 다양한 입장과 의견을 본 연구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우선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과 제주지역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본 후, 국내외 컨벤션뷰로(CVB) 지원사례를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컨벤션 도시를 지향하는 서울, 대구, 제주 등 대부분 도시들은 컨벤션 유치 및 개최지원과 관련 지역 컨벤션뷰로를 통한 지원활동을 수행하고 있고, 지원금 지원과 관련 PT제작비, 관련인사 방한 답사비, 현장유치활동비, 기념품, 제작비 등을 지원하는 등 컨벤션 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진력을 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해외 지원사례와 관련 일본의 지자체뷰로, 싱가포르와 홍콩의 관광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들 선진컨벤션 도시들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선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ICC JEJU의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하여 운영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운영실태 설문조사를 분석한 후 문제점을 고찰하고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국내외 사례분석 결과와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통해 제시된 시사점을 통해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으로, ① 컨벤션센터 지방세 감면 및 시설유지비 지원조항 신설, ②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역할 정립 및 이미지 전환, ③ 지역기반형 컨벤션기획업 육성, ④ 실천적 컨벤션 마케팅, ⑤ 컨벤션전문인력 양성, ⑥ 컨벤션 사업하기 좋은 인프라 구축, ⑦ 중문단지동부지구의 편의, 위락시설 확충, ⑧ 국제회의의 유치ㆍ개최 지원 및 협력업체 육성 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 김상무 외, 88올림픽 이후, 국제회의 산업의 육성방안, 관광학연구, 1988
[2] 김성혁, “국제회의 산업론”, 대왕사, 1985
[3] 김수현, “컨벤션산업론”, MJ미디어, 2003
[4] 김흥식 외, “경기도의 켠벤션뷰로의 기능과 역할”, 경기개발연구원, 2006
[6] 마거리트 L. 웨이리치, 김용관 역, “컨벤션 경영론”, 일신사, 1999
[7] 서승진・윤은주, 컨벤션산업론, 영진닷컴, 2002
[8] 안경모, “국제회의 기획경영론”, 백산춟판사, 1999
[9] 유영신, “제주 컨벤션산업 발전을 위한 소고”, 제주발전포럼 제19호, 제주발전연구원, 2006
[10] 이시은, “컨벤션 연계관광상품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참가자의 특성, 선호도, 재방문 의사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1] 이용민, “제주지역 컨벤션 참가자의 만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 서비스 품질과 관여도를 중심으로”, 부경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12] 이장춘・박창수, “국제회의론”, 천왕사, 2001
[13] 이진식, “한국 컨벤션산업의 현황과 육성정책 방향”, 한국컨벤션학회, 컨벤션연구, 2002

[14] 신왕근, “제주 컨벤션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네트워크 구축방안”, 제주발전포럼 제19호, 제주발전연구원, 2006
[15] 정승훈 외,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운영 활성화방안”, 제주발전연구원, 2005
[16] 최태광, “국제회의 경영론”, 기문사, 1997
[17] 한국관광공사, “국제회의개최 현황” 2000~2006, 각호
[18] 한국관광연구원, “컨벤션 건립 타당성 조사”, 1996
[19] 한국관광연구원, “국제회의 산업 육성 기본계획(안)”, 1998
[20] Crouch, G L., & Ritchie, J R. B, Convention site selection research: A review, conceptual madel, and 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산업] BEXCO 벡스코 부산국제컨벤션센터
  • 컨벤션 도시지정 등 각종지원책을 마련하여 각종 컨벤션뿐만 아니라 전시박람회, 학술세미나, 각종 문화예술행사, 스포츠행사, 외국 기업체들의 인센티브 관광 등의 유치전략을 세우고 있는 실정이다.컨벤션 산업 육성의 기회요인으로는 구미주를 중심으로 한 국제경기의 전반적인 회복세와 이념을 초월한 실리추구를 배경으로 하는 국가가 늘고 있고, 지역, 조직간의 국제교류와 협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예를 들어 인권보호,

  • 제주 사회연구제주의인구변화와주거이동
  • 제주의 특수한 경제적 동인(動因), 문화적 요인, 노동시장의 변화, 새로운 산업의 등장에 의한 중층적 구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권상철,「제주시 인구이동 특정과 지역발전: 유입, 유출인구의 사회경제적 속성비 교를 중심 으로」, 『제주도연구』24집, 제주학회, 2003. 김태일, 제주지역이 주거이동 특징에 관한 연구: 1997년 인구이동특별조사 원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Vol.20 No.6 대한건축학회, 200

  • [관광학원론] 중국 북경 지역 연구
  • 목 차Ⅰ.서론1. 연구목적2. 연구 문제 제기Ⅱ.북경 개요1.북경 지리적 위치와 환경(1). 지형(2). 기후(3). 관광자원(4). 인구현황(5). 민족(6). 언어(7). 교육수준(8). 과학기술(9). 북경의 소비성향2.북경 지역 경제 현황(1). 산업구조 (2). 교역규모(3). 주요 수출입 품목(4). 주요 교역대상국(5). 대한 수출입 규모(6). 대한 수출입 품목3.북경시의 경제 개발 전략(1). 발전전략(2). 하이테크기업 우선 지원정책(3). 첨단산업 육성과 중관촌 개발Ⅲ.북경올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향후 각종 컨벤션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부산지역이 아시아 지역 내 주요 컨벤션 개최지로서의 역할 수행과 정보화 도시로의 발전, 나아가 지역관광진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파악하고 컨벤션센터 건립에 따른 최적의 운영방향을 모색하여 부산 컨벤션산업의 육성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3. 연구의 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방법과 탐색적 성격을 지닌 집중적인

  • MICE(마이스) 산업의 특성, 현황 및 MICE 산업의 활성화 방안
  • 컨벤션, 전시회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 호주, 싱가폴 등 아시아권에서 산업정책적 개념으로 MICE란 용어를 쓰고 있으며(김철원, 2008), 지역에 따라서 BT(Business Travel, Business Tourism), IBTM(Incentives, Business Travel, Meetings Exhibition) 등으로도 불린다(한상완․주원․백홍기, 2014). 대표적인 MICE 산업 중심지인 싱가포르는 BT와 MICE를 접목한 BT MICE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고, 정부와 MICE 관련 기업이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최병춘, 2010).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