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년도별 분류
1.1. 4년제 대학교 문헌정보학과
1.2. 2년제 대학교 문헌정보학과

2. 학위별 분류
2.1. 학사 과정/ 박사 과정
2.2. 교육대학원
2.3. 사서교육원

3. 특성화대학
3.1. 연세대학교- 도서관학과의 시초
3.2. 서울여자대학교 -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3.3. 나사렛대학교- 점자문헌정보학과



Ⅲ. 결론

본문내용
19. 경기대학교
-설립연도: 1983년 도서관학과 신설, 1992년 문헌정보학과로 명칭변경
-소속대학: 인문대학
-교육목표:
1. 문헌정보학의 이론적 연구를 통하여 정보자료의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활용 가능성을 높인다.
2. 도서관 및 정보센터 현장에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을 육성한다.
3.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정보전문가를 양성한다.
<교과과목>
-전공필수과목:
문헌정보학의이해1·2, 도서관정보센터경영, 자료조직론1·2, 참고정보서비스론, 디지털도서관, 참고정보자료, 정보검색론, 도서관실습
-전공선택과목:
기록관리론, 인터넷정보관리, 도서관문화사, 학교도서관경영, 공공도서관경영, 데이터베이스론, 독서지도, 대학도서관경영, 어린이청소년자료, 인문과학정보, 정보매체론, 메타데이터, 사회과학정보, 자료조직실습, 정보시스템관리론, 과학기술정보, 사서실무특강, 장서개발론, 정보이용자연구, 학술정보네트워크

-전공이수학점: 60학점(단일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42학점(복수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20. 경북대학교
-설립연도: 1974년 도서관학과 신설, 1991년 문헌정보학과로 명칭변경
-소속대학: 사회과학대학
-교육목표:
1. 문헌정보학 이란 각종 자료의 수집, 정리, 축적, 배포에 관한 이론 및 방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전통적 수단 및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러한 방법을 이해하여 실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문헌정보학은 수많은 정보와 지식가운데 최적의 것을 선택하고 수집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구명하고, 실제적용을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전통적인 도서관학분야와 컴퓨터와 더불어 발전한 정보학분야가 아울러진 것이다.
3. 문헌정보학과 학생들은 자료조직, 도서관경영, 정보학, 정보봉사 및 서지학 등의 필요한 교과과정을 이수하여 문헌정보학분야에서 책임 있는 업무를 이행하는데 요구되는 충분한 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갖추고 문헌정보학사 학위와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한다. 졸업 후에는 국 공립도서관, 중 고등학교 도서관, 대학도서관, 각종 기업체 연구소, 언론기관 등의 기술정보실 및 DB개발관련 분야에서 정보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다.
<교과과목>
문헌정보학개론, 출발 및 도서관사, 정보자료목록법, 정보자료분류법, 공공도서관경영, 지식정보센터경영, 정보시스템론, 디지털도서관론, 미디어센터경영, 도서관과인터넷기술, 고전적자료론, 한국고서의 이해, 멀티미디어론, 연속간행물관리론, 자료조직, 독서지도론, 비도서자료, 색인 및 초록법, 정보봉사론, 장서관리론, 지식정보검색론, 정보이용자론, 데이터베이스활용론, 기록과 인간, 이용자 인터페이스론, 디지털컨텐츠개발, 주제별정보자료, 온라인 정보탐색, 기록관리제도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개념, 목표,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정보화의 개념Ⅲ. 교육정보화의 목표와 비전1. 교육정보화의 목표2. 교육정보화의 비전Ⅳ. 교육정보화의 현황과 실태1. 교육정보화 기반구축 2.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3. 정보기술 활용 교원연수4. 교육행정 정보화5. 교육정보화 관련 법제도와 조직의 정비6. 에듀넷 운영7. 정보기술활용 교육과정 강화8. 학술연구 정보기반의 고도화 및 학술정보 유통체계 구축9. 지원체제Ⅴ. 교육정보화의 문제점1.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부족과 교과과정과

  • [기업분석] 한글과컴퓨터 기업분석, 서울예술단 기업분석, 유니텍 기업분석, 예당엔터테인먼트 기업분석, KDDI 기업분석, 제이슨헬프 기업분석, 하니소프트 기업분석 고찰
  • 현황1) 설립목적○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 및 개발 판매○ 소프트웨어 개발○ 방송기기 제조 및 판매○ 위 1,2,3항에 따른 용역업○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2) 주력사업○ 교육훈련용CBT Simulator 시스템 개발○ 멀티미디어 DataBase개발 및 구축○ 시스템 통합 구축(SI) 서비스○ 저작도구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CD-ROM Title 개발3) 연혁1989. 3. 주식회사 유니텍으로 창립1989. 8. 중소기업진흥공단 창업지원 업체로 승인1991. 5. (주)유니텍 부설 그래픽 소프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학교의 현황과 운영 실태를 파악한다.-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전과 발전 방향성을 제안한다.2. 연구내용 및 방법- 대안학교와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한 사전연구 : 관련 논문, 관련 기관 자료 조사 등 - 청소년 복지기관 대안학교에 대한 현황과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각 학교 관련자와의 인터뷰 : 교육철학, 교육목표, 운영방침, 교사, 교과과정, 재정운영, 개선점 등에 대해 조사.

  • 재가복지서비스
  • 과정 대상 및 훈련시간은 다음과 같다.과 정 명훈 련 시 간 양성교육과정유 급 과 정40 시간자원봉사과정20 시간 보수교육과정유 급 과 정20 시간자원봉사과정8 시간3) 주간보호 사업(1) 개념노인복지법에서는 주간보호 사업을 부득이한 사유로 가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심신이 허약한 노인과 장애노인을 낮 동안 시설에 입소시켜 필요한 각종편의를 제공하여 이들의 생활 안정과 심신기능의 유지향상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신체적, 정신적

  • 결혼이민자 대상 다문화와 사회복지 - 다문화 사회복지 실천 개요, 결혼이민자의 정의, 결혼이민자의 일반 현황
  • 정보제공② 지원언어 : 영어, 중국어, 인도네시아어, 몽골어, 미얀마어, 태국어, 필리핀어, 파키스탄어, 러시아어, 스리랑카어, 배트남어(3) 교육 프로그램 운영① 한국어 : 사회통합교육(한국어한국 사회 이해 과정), 찾아가는 한국어 교실(기업체), 한국어능력시험(TOPIK)② 기술(귀환) : 운전면허(학과), 용접, 미술(네일아트), 제과제빵, 한국어강사양성 과정, 다문화소개 강사 양성 과정③ 다문화 이해 : 다문화 이해 강좌, 세계문화체험 일일교실④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