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사서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서가 전문직이어야 하는 이유
2. 사서가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
2.1. 사서의 이미지가 좋지 않다.
2.1. 사서의 이미지가 좋지 않다.
2.3. 도서관에서 정보를 찾으려 하지 않는다.
3. 사서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기울여야 할 노력
3.1. 사서에 대한 인식변화
3.2. 사서의 역량 강화
3.3. 웹과 도서관의 공존
- 본문내용
-
2.3. 도서관에서 정보를 찾으려 하지 않는다.
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으면 당연히 사서에 대한 인식도 낮을 수밖에 없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용자들은 거의 모든 곳에서 인터넷 검색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집에서 편히 원하는 정보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굳이 도서관에 찾아올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는 것이다. 물론 아직까지 도서관에서만 구할 수 있는 정보자료들이 있긴 하지만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대부분은 웹을 통해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도서관은 이용자들에게 ‘책 빌리러 오는 곳’,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열람실’ 정도의 이미지일 뿐이다. 이러한 도서관에 대한 낮은 인식은 당연히 도서관에서 일하는 사서에게까지 이어진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보면 전문직 사서의 필요성을 많은 이용자들이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3. 사서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기울여야 할 노력
3.1. 사서에 대한 인식변화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사람들에게 사서는 불친절하며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노동적인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실은 모든 사서가 불친절한 것은 아니며 겉으로 보이는 단순노동 및 쉬워 보이는 업무는 준전문직이나 비전문직 또는 공익근무요원이나 근로학생들이 수행하고 있는 보조업무일 뿐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사서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사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전문직으로서 사서의 업무를 명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다.
▷친절하고 이용하고 싶은 사서이미지 만들기
사서 스스로 적극적이고 친절한 태도로 이용자를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과 더불어 이용자가 사서를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 공간적인 분위기 조성도 필요하다. 많은 이용자들이 사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민주주의가 사회복지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나이키 경영전략 나이키 마케팅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나이키 브랜드마케팅 나이키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 한국의 지방자치제의 발전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일 가정양립지원에 대한 자료를 찾아서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복지론_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