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사서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서가 전문직이어야 하는 이유

2. 사서가 전문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

2.1. 사서의 이미지가 좋지 않다.

2.1. 사서의 이미지가 좋지 않다.

2.3. 도서관에서 정보를 찾으려 하지 않는다.

3. 사서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기울여야 할 노력

3.1. 사서에 대한 인식변화

3.2. 사서의 역량 강화

3.3. 웹과 도서관의 공존


본문내용
2.3. 도서관에서 정보를 찾으려 하지 않는다.
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으면 당연히 사서에 대한 인식도 낮을 수밖에 없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용자들은 거의 모든 곳에서 인터넷 검색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집에서 편히 원하는 정보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굳이 도서관에 찾아올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는 것이다. 물론 아직까지 도서관에서만 구할 수 있는 정보자료들이 있긴 하지만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대부분은 웹을 통해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도서관은 이용자들에게 ‘책 빌리러 오는 곳’,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열람실’ 정도의 이미지일 뿐이다. 이러한 도서관에 대한 낮은 인식은 당연히 도서관에서 일하는 사서에게까지 이어진다.

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보면 전문직 사서의 필요성을 많은 이용자들이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3. 사서가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기울여야 할 노력

3.1. 사서에 대한 인식변화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사람들에게 사서는 불친절하며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노동적인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실은 모든 사서가 불친절한 것은 아니며 겉으로 보이는 단순노동 및 쉬워 보이는 업무는 준전문직이나 비전문직 또는 공익근무요원이나 근로학생들이 수행하고 있는 보조업무일 뿐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의 사서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사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전문직으로서 사서의 업무를 명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다.

▷친절하고 이용하고 싶은 사서이미지 만들기
사서 스스로 적극적이고 친절한 태도로 이용자를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과 더불어 이용자가 사서를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는 공간적인 분위기 조성도 필요하다. 많은 이용자들이 사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직 공무원 시험 대비 도서관 경영론 요약 자료
  • 도서관 정보센터의 기관적 속성 (Lowell A. Martin)① 대부분 비영리 봉사기관 ② 눈에 보이는 상품이 아닌 정보를 제공 ③ 정보제공과 이용지도, 또는 두 가지의 복합기능을 수행 ④ 불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비연속적으로 봉사제공 ⑤ 일반적으로 애매한 목표를 가진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밑빠진 독”이라는 인식 ⑥ 오랜 구습으로 인해 경직된 조직구조와 변화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 ⑦ 지식자원의 보존과 적극적 이용자봉사라는 서로 모순

  • 공공도서관 조직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도서관은 이진아라는 이름을 가진 딸의 죽음을 기르기 위해 부모님이 돈을 들여 설립한 도서관이라는 점이 저희의 흥미를 자극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조사를 하던 중에 이진아기념도서관 사서분과 통화를 하던 중에 이진아 기념도서관이 독립기관으로서의 운영되고 있는 것이 아닌, 서대문구에 속한 구립도서관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시 모여서 의논을 한 결과, 도서관정보센터 경영론 수업을 들으면서 도서관의 조직, 예산, 인

  • 대학도서관 경영자원 조사 및 분석
  • 정보와 지식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21세기 지식기반 시대에 대학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 변화를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각 대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도서관 고유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가장 직접적인 활동인 도서관 경영을 중요시하고 있다. 정동열. 『도서관경영론』.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7. 서문 i따라

  • [문헌정보]지역사회 이용자를 위한 대학도서관 개방에 관한 연구
  • 정보학과 김문석 대학교 인문과학대 문헌정보학과목 차1. 서 론 11-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 21-2. 연구 효과 - 22.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역할 - 32-1. 지역사회의 중요성 - 32-2. 지역사회에서의 대학도서관의 역할 - 42-3. 사서의 역할 변화

  • [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교과과정][자료관리]문헌정보학의 개념, 문헌정보학의 학과명칭변화,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의 자료관리, 문헌정보학의 정보기술,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향 분석
  • 정보탐색에 만족할만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대학이 더욱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자료선택론, 비도서 자료, 정보사회론, 정보자료 이용, 전자매체론 등의 교과목 하에 인터넷 자원에 대해 약간 언급하는 정도이다. 한편 학교에 따라서는 아직까지 인터넷 실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학교도 있었다. 바람직하기는 전자정보원에 대한 체계적인 강좌와 함께 인터넷 정보자원의 도서관. 정보센터에서의 활용 비중이 증대함에 따라 인터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