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의 발전사,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과의 교과종류,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모형, 문헌정보학과의 학위과정, 문헌정보학과의 현황, 문헌정보학과의 학생인식, 문헌정보학과의 외국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헌정보학과의 발전사
Ⅲ.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Ⅳ. 문헌정보학과의 교과종류
1. 문헌정보학입문(Foundation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 정보자료편목록(Cataloging of Information Materials)
3. 장서개발론(Collection Development)
4. 도서관문화사(History of Library Culture)
5. 인터넷정보검색(Internet and Bibliographic Information)
6. 문헌정보처리론(Bibliographic Data and Information Processing)
7. 정보자료분류론(Classification of Information Materials)
8. 도서관건축과 경영론(Library Architecture and Management)
9. 정보봉사론(Reference and Information Services in Library)
10. 특수자료조직론(Cataloging of Special Materials)
11. 멀티미디어론(Multi-Media Materials)
12. 온라인정보검색론(Online Information Storage and Retrieval)
13. 문헌정보학연구법(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4. 도서관 정보센터경영론(Manage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Centers)
15. 사무자료관리(Information and Records Management)
16. 주제서지론(Subject Bibliography)
17. 도서관자동화(Library Automation)
18. 연속간행물 관리론(Management of Serial Publications)
Ⅴ. 문헌정보학과의 교과모형
1. 교과목 전반에 대한 구체적 해설
1) 기초 및 총괄영역
2) 기술업무영역
3) 정보봉사영역
4) 도서관경영영역
5) 관련학문(학제간) 및 언어영역
2. 전공별(부전공, 복수전공 등) 개설 교과목
1) 확장 교과과정(102학점) : 34개 과목
2) 복수전공(60학점) : 20개 과목
3) 부전공(30학점) : 10개 과목
Ⅵ. 문헌정보학과의 학위과정
1. 전문화 학위과정에 36-52 학점 이상 요구
2. 도서관학석사 + 정보학석사 + 일반화석사과정
3. 학부과정과 부전공에서 정보학과목 취득
4. 정보학과 기술과목 전공
Ⅶ. 문헌정보학과의 현황
Ⅷ. 문헌정보학과의 학생인식
Ⅸ. 문헌정보학과의 외국교육 사례
1. 미국
2. 영국
3. 일본
1) 일본 경응대학 도서관정보학과
2) 도서관정보대학 학부과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서관에서의 CD-ROM 자료 활용방안 연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부근에 있는 어느 전자도서관을 견학하게 되었다. 각종 시청각 자료와 CD-ROM, CD-I 자료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직접 시연까지 해 보여준 담당 사서는 자신만만한 어조로 앞으로 5-10년 이내에 대부분의 인쇄 매체는 사라지고 그 자리를 CD-ROM을 중심으로 하는 뉴미디어자료가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호언장담하였다. 하지만 미래의 예언자 같은 그 사서의 말을 들으며 그가 순간적인 정신분열의 상태에 빠져 있을 바로 그 시간에도 이 나라의 모든 도서관 현장에서는 사서들이 천형 같은 책과 땀 흘리며 씨름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거기에서 일은 끝나지 않았다. 정작 그 교육기간 동안 그를 무척 놀랍고, 당황스럽고 심지어 초조하게까지 한 것은 거기에 참석한 사서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느끼게 된 사서들의 뉴미디어와 전자도서관에 대한 환상이었다. 서울의 대규모 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들에서부터 한반도 최남단에 위치한 소규모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들에 이르기까지 거의 대동소이하게 뉴미디어와 전자도서관에 대해 분별력 없는 장밋빛 기대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미래도서관에 대한 그들의 의식은 그가 보기에는 거의 환각적인 지경에 이르러 있었다. 1년 자료 구입비가 2․3백만 원도 되지 않는 시골 공공도서관의 사서도 미래도서관에 대해서는 날아다니고 있었다. 그때 그는 불특정의 어떤 세력들에 대해 가슴 속 깊은 곳에서 생성하는 묘한 분노의 느낌을 감지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 권기원, 문헌정보학과의 교육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6
◈ 김선옥, 전국 문헌정보학과 동아리 실태 조사, 대림대학, 2002
◈ 김자후,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모형 개발, 광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9
◈ 엄영애,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9
◈ 엄영애, 문헌정보학과 교육의 변화, 국립중앙도서관, 1995
◈ 이종문,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선호 직업 및 준비성 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