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국제기업의 브랜드명 통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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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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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글로벌 브랜드의 이해
1)글로벌 브랜드란
2)글로벌 브랜드 시장의 이해
2. 국제기업의 브랜드명 통합화 과정 세 가지 전략 대안
1)기존 브랜드 명의 점진적 시장철수
(fade-in/fade-out)
-사례 : 파나소닉, HP
2)브랜드명의 변경에 대한 잠정적인 사전 예고(transparent forewarning)
-사례 : LG
3)새로운 통합브랜드명의 전격도입
-사례 : WOW 얼라이언스
- 본문내용
-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를 글로벌화 해야 한다. 항상 더 넓은 시장을 확보해야만 더욱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기업일 경우 우리나라 인구만으로는 자급자족이 힘들 정도로 시장이 작기 때문에 글로벌화는 더욱 절실하다.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세계적 유통업체 월마트는 이마트와의 경쟁에서 밀려나버렸다. 이는 월마트가 한국시장을 잘 읽지 못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즉, 현지화에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반면, 리바이스의 경우, 전 세계에 같은 광고를 내보내 일관된 관리를 하고 있음에도 최고의 진웨어로 자리잡고 있다. 이를 보면 글로벌 브랜드가 되기 위한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브랜드를 글로벌화 하기 위해 의사결정을 하고 글로벌 마케팅 프로그램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현지화 전략이냐, 통합 전략이냐 하는 문제에 대해 브랜드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우리는 우선 글로벌 브랜드에 대해서 조사해 본 후,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위해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또 이미 현지에서 자리를 잡은 브랜드의 브랜드명이 어떠한 방식으로 통합•변경되어 하나의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노리는 과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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