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분석] 두산 주류 `처음처럼`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1. 소주시장의 현황
2. 해당 기업 선정 이유
3. 기업 및 해당 사업 간략 소개
II. 본론
1. 내부 환경 분석
1) 조직구조도
2) 두산㈜ 연혁
3) 두산㈜ 현황
4) 경영이념
5) 행동규범 (윤리강령)
6) VISION
7) 두산㈜ 주류 BG의 주요 사업 내용
2. 외부 환경 분석
1) 소주시장 분석
2)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
3) 현행 경쟁세력 분석
4) 잠재적 경쟁자
3. 성공요인 분석
1) 원료에서 비롯된 뛰어난 제품력
2) 감성적인 브랜드 명
3) 차별화된 마케팅
4) 저원가 전략
III. 결론
1. ‘처음처럼’ 성공요인
1) SWOT Analysis
2) Blue Ocean Strategy
3) 집중화 전략으로 틈새시장 공략
2. 외부 환경의 끊임없는 변화
3. 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
4. 향후 대응전략 제시
1) Moving blue ocean
2) 글로벌 시장 공략
3)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 높이기
4) 마케팅 전략
5.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소주시장의 현황
기존 소주시장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시도한 두산 주류 BG의 '처음처럼'은 감성적인 브랜드명, 웰빙 트렌드에 상응하는 알코올 도수 20도의 세계최초 알칼리 환원수 제품으로 올 2월 고객에게 다가왔다. 출시 이후 매출 수직상승, 최단 기간 최대 매출량을 달성한 두산은 주류 시장에서 경쟁사를 부추기며 순한 소주 또는 저도주(低度酒)시장의 활성화를 불러왔고 이 같은 과정에서 '처음처럼'은 벤치마킹 대상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2. 해당 기업 선정 이유
우리 조는 소주시장에서 젊은층과 여성을 주 고객으로 한 틈새시장 공략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멈추지 않는 신기록 행진을 달성한 '처음처럼'에 주목, 두산 주류 BG의 경영전략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두산 주류는 경쟁사이자 소주시장에서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던 진로에게 큰 타격을 가했다. '처음처럼'은 역대 신제품 소주 중 가장 빠른 판매 속도를 기록하는 등 신기록 행진을 하고 있다. 실제로 '처음처럼' 출시 이전에 5.2%에 불과했던 전국 소주 시장점유율은 올 9월 현재 11.4%를 기록했고 이에 소주시장의 철옹성으로 불리던 진로는 지난 1월 55.1%이던 시장점유율이 9월 49.9%까지 밀렸다. 뿐만 아니라 두산의 '처음처럼'은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서 선전하여 9월 서울 시장점유율은 21.3%를 기록했는데 두산의 점유율이 수도권에서 20%대에 진입하기는 7년만이다. 또 주목할만한 것은 이같은 '처음처럼'의 성공신화가 해외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올 8월 수출 시장점유율을 62.5%까지 추켜세운 것이다. 중국 시장에는 '추인추러'라는 브랜드로 출시, 지난해보다 3배 이상 공급량을 늘렸으며 미국 지역 수출량도 2.2배의 증가폭을 달성했다.
- 참고문헌
-
< 참고 자료 >
“처음처럼 Marketing 자료집”, 두산 ‘처음처럼’ 공식 홈페이지 제공자료
- http://www.soju.co.kr/firstsojuNew/brand/marketing.asp
“기업 내부 관련 자료”, 두산그룹 공식 홈페이지
- http://www.doosan.com/
- http://www.doosancorp.co.kr/
“경쟁사 ‘진로’ 자료”, 진로 공식 홈페이지
- http://www.jinro.co.kr/
“국순당 관련 자료”, 국순당 공식 홈페이지
- http://www.ksdb.co.kr/
“선양 기업 관련 자료”, 선양 공식 홈페이지
- http://www.koreasoju.co.kr/
“배상면 주가 관련 자료”, 배상면 주가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oolsool.co.kr/
“보해 기업 - 입새주 관련 자료”, 보해 공식 홈페이지
- http://www.bohae.co.kr/
“‘20도짜리 순한 소주’ 소주시장 바꿀까?”, 헤럴드뉴스, 2006/02/08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12&article_id=0000030
071§ion_id=101&menu_id=101
“두산, 알칼리 환원수로 만든 소주 ''처음처럼'' 공개”, 세계일보경제, 2006/02/07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145
444§ion_id=101&menu_id=101
“숙취제거 최고 음식”, 블로그 제공 자료
- http://cafe.naver.com/dusgmlwhrlgh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14
“천연 다이어트 감미료”, 일반 홈페이지
- http://www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