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의 해외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글로벌화란?
- 글로벌화의 정의
- 배경원인
- 촉진요인
-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한 방안
- 글로벌화의 진행

2) Global Institution
-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
- WTO(World Trade Organization)
-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 World Bank
- UN(United Nations)

3)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

Ⅱ. Case 분석

1) 표준화와 현지화
Case1 - 표준화 : P&G의 성공과 실패
Case2 - 현지화 : IKEA

2) 패션산업 사례
Case3 - 실패사례 : 베네통
Case4 - 성공사례 : zara, 유니클로

3) 일본 전자기업의 몰락
Case5 - 실패사례 : SONY, Panasonic, Sharp를 중심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1.서론
1. 글로벌화란?
1) 글로벌화의 정의
글로벌화(Globalization)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시장을 하나의 통합된 시장으로 바라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글로벌화는 이전보다 더 통합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 경제를 향한 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의 글로벌화는 재화, 서비스 및 자본시장의 국제적 통합현상으로 국제간의 교역 및 자본거래와 다국적기업 등의 증가를 통해 나타난다. 하지만 국경의 경계선이 옅어지고, 신자유주의 확산으로 인한 경쟁 심화와 효율 증대, 수익지향 기업경영과 냉혹한 분배구조 등이 나타나 지속적인 경제구조 변화가 강조된다. 정치, 문화, 군사적인 측면에서 글로벌화는 지역 간의 활동이 네트워크화 되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며 세력을 행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런 글로벌화는 크게 시장의 글로벌화와 생산의 글로벌화로 생각해볼 수 있다. 시장의 글로벌화는 현재 독립된 각 시장들이 통합화되는 현상으로, “독일 시장”, “미국 시장”이라는 것은 이젠 큰 의미가 없으며, “글로벌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무역장벽의 감소로 글로벌 판매가 더 쉬워지고, 소비자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글로벌적으로 동질화되어 감으로써 기업들은 똑같은 기본적인 상품들을 전 세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트렌드를 촉진한다. 생산의 글로벌화는 기업들이 비용이나 땅, 노동, 자본과 같은 제품 요소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국가 간 차이점을 이용하여 글로벌적으로 재화와 용역들의 원천을 얻는 것으로 이것을 통해 기업들은 종합적인 비용 구조를 낮출 수 있고 품질 또는 제품의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해볼 수 있다. 국제화가 종전의 국가 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 된 환경에서는 제품, 기술,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도 자유롭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및 영업이익 손실이 늘어나면서 이미 개설한 점포 중 상당수를 정리하기에 이르렀으며, 현재 16개 점포와 함께, 중국 100대 유통업체 순위에서도 순위 밖으로 밀려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한편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실패를 경험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은 98년 유통시장 개방 시점에 맞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진출하였으나 국내 유

  • [국제경영] 삼성(애니콜) 중국시장진출전략
  • 국제경영학개론 과제과 목 명:국제경영학개론교 수 명:수업 시간:소 속:학번 / 성명:목 차■서 론■본 론○중국시장 분석•중국이동전화 산업분석•중국 소비자 행동에 관한 분석•중국이동전화 환경 분석 •경쟁자 분석○삼성 애니콜 분석•애니콜의 중국진출 배경•해외직접 투자이론 - 제품수명주기이론 •애니콜의 중국진출 전략•이종산업 실패 사례 연구 •애니콜의 성공요인 및 성과■결 론○애니콜이 나아가

  • 놀부NBG,놀부마케팅전략,놀부중국진출전략,중국진출전략,중국마케팅전략
  • 해외진출 현황2.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출 배경2-1. 외식산업의 특성 2-2. 국내 외식산업의 상황 & 중국 진출 배경2-3. 중국 실패 & 재도전3. ㈜놀부 NBG 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3-1. 중국 외식 산업 분석 (경제/사회문화/정치법환경/)3-2. 5-force3-3 . VRIO Model4. ㈜놀부 NBG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4-1. 현지화 마케팅 전략분석 - 현지법인 설립- 마케팅 믹스(7ps) Ⅲ.결론1. ㈜놀부 NBG의 성공요인 및 제언조원 소개 및 조원 역할 담당참고문헌Ⅰ.서론1. 사례

  •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화와 일본, 중국 진출과정
  • 글로벌화 배경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 음악 시장의 축소와 침체㉡ 비중 있는 동아시아 국가로의 점진적인 확대와 진출의용이㉢ 시장의 성장성이 높거나 규모가 큰 시장의 대두㉣ 한국인들의 진출에 대한 거부감이 없거나 적은 진출이 용이한 시장의 발견㉤ 광고, 드라마, 게임 등의 산업으로의 연계로 부가가치를 창출 가능성이제 우리가 살펴보고 분석해 볼 것은 『SM Entertainment』의 글로벌 전략 중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중국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성공사례1.해외 기업의 성공사례2.국내 기업의 성공사례제3절 윤리경영 실패사례1.해외 기업의 실패 사례2.국내 기업의 실패 사례제4장 윤리경영 저해 요인과 발전 방향제1절 윤리경영저해요인제2절 기업윤리실천의 기대효과제3절 윤리경영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제언1.기업윤리 수준의 제고 방안2.반부패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적 접근 방안제5장 결론참고문헌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최근 기업의 윤리경영이 새로운 경영화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