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의 해외 성공 및 실패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글로벌화란?
- 글로벌화의 정의
- 배경원인
- 촉진요인
-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한 방안
- 글로벌화의 진행
2) Global Institution
-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
- WTO(World Trade Organization)
-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 World Bank
- UN(United Nations)
3)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
Ⅱ. Case 분석
1) 표준화와 현지화
Case1 - 표준화 : P&G의 성공과 실패
Case2 - 현지화 : IKEA
2) 패션산업 사례
Case3 - 실패사례 : 베네통
Case4 - 성공사례 : zara, 유니클로
3) 일본 전자기업의 몰락
Case5 - 실패사례 : SONY, Panasonic, Sharp를 중심으로
Ⅲ. 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1. 글로벌화란?
1) 글로벌화의 정의
글로벌화(Globalization)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시장을 하나의 통합된 시장으로 바라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글로벌화는 이전보다 더 통합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 경제를 향한 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의 글로벌화는 재화, 서비스 및 자본시장의 국제적 통합현상으로 국제간의 교역 및 자본거래와 다국적기업 등의 증가를 통해 나타난다. 하지만 국경의 경계선이 옅어지고, 신자유주의 확산으로 인한 경쟁 심화와 효율 증대, 수익지향 기업경영과 냉혹한 분배구조 등이 나타나 지속적인 경제구조 변화가 강조된다. 정치, 문화, 군사적인 측면에서 글로벌화는 지역 간의 활동이 네트워크화 되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며 세력을 행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런 글로벌화는 크게 시장의 글로벌화와 생산의 글로벌화로 생각해볼 수 있다. 시장의 글로벌화는 현재 독립된 각 시장들이 통합화되는 현상으로, “독일 시장”, “미국 시장”이라는 것은 이젠 큰 의미가 없으며, “글로벌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무역장벽의 감소로 글로벌 판매가 더 쉬워지고, 소비자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글로벌적으로 동질화되어 감으로써 기업들은 똑같은 기본적인 상품들을 전 세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트렌드를 촉진한다. 생산의 글로벌화는 기업들이 비용이나 땅, 노동, 자본과 같은 제품 요소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국가 간 차이점을 이용하여 글로벌적으로 재화와 용역들의 원천을 얻는 것으로 이것을 통해 기업들은 종합적인 비용 구조를 낮출 수 있고 품질 또는 제품의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해볼 수 있다. 국제화가 종전의 국가 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에 있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 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 된 환경에서는 제품, 기술, 서비스가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도 자유롭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