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CJ홈쇼핑의 서비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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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І. 서론
1. CJ홈쇼핑 선정 이유
2. 홈쇼핑 산업 현황
3. TV홈쇼핑의 거시적 상황

Ⅱ. 본론
1. 대상기업 분석
1) CJ 홈쇼핑 기업소개
2) CJ홈쇼핑의 초기 성공요인
3) CJ 홈쇼핑 7P 분석
4) CJ 홈쇼핑 SWOT 분석
2. 서비스 품질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2) 서비스 품질 GAP 분석

Ⅲ. 결론
1. CJ 홈쇼핑의 문제점 분석
2. CJ 홈쇼핑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의 제시
3. 결론


본문내용
1. CJ홈쇼핑 선정 동기

케이블 TV, 인터넷, 카탈로그 등 각종 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시장은 시간 절약형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에게 각광 받는 구매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 이미 홈쇼핑은 지난해 약 5조 5천억원 정도의 시장을 형성해 4조 9천억원 정도의 슈퍼마켓 시장을 크게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이 지난해 각각 70% 내외의 고성장을 기록해 홈쇼핑이 백화점과 할인점에 이은 제3위의 소매업태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정보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TV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가 상용화되고, 초고속 정보 통신망 구축이 급속히 확산되는 등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보고서에서 홈쇼핑 업계의 초기 시장 과도기 과정에서 선발업체로 1위에 올랐다가 LG홈쇼핑이 진입하면서 “최영재 사장”의 공격 경영에 힘입어 시장경쟁구도가 LG홈쇼핑 1위, CJ 홈쇼핑 2위로 순위가 변한 CJ홈쇼핑에 대해 살펴 보려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CJ홈쇼핑의 추격이 가속화되면서 1분기 이익에서는 CJ홈쇼핑이 앞서는 성과를 보여 LG홈쇼핑과의 격차를 크게 줄이고 있다. 우리 조는 계속 성장 발전하고 있는 CJ홈쇼핑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대안을 제시하는 작업을 통해 작게는 CJ홈쇼핑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크게는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에 맞춰서 기업들의 대응 전략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www.cj.co.kr (CJ)
www.cjmall.com (CJ 홈쇼핑)
www.cjgls.co.kr (CJ GLS)
www.Lgeshop.com (LG 홈쇼핑)
www.korcharm.net (대한상공회의소)
www.inews24.com
www.fnnews.com
CJ home shopping annual report
홈쇼핑리포트 / 김창현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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