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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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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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Ⅱ. 본론
1. 기업분석
2. 산업분석(경쟁사 분석 포함)
3. 제품분석 (LCA 평가)
4. 전략분석 (SWOT , STP, 4P’s)
Ⅲ. 결론
전망 및 전략 제시
참고문헌
대한항공 지속가능보고서(2006)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air.com)
대한항공 항공운송업의 개요
각 언론사 뉴스
- 본문내용
-
Ⅰ.서론
1. 문제 제기
“2007년 창사 38년을 맞는 대한항공은 세계 31개국, 91개 도시를 연결하고 있으며, 세계 항공화물 수송 1위, 여객부문 15위를 기록하는 등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서 세계로 도약하는 무궁한 잠재력을 지닌 글로벌 기업이며, 대한항공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의지는 우리의 미래에 대한 가장 강력한 준비입니다. 투명경영, 열린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대한항공은 기업으로서 성취해야 할 경제적인 성장뿐 아니라 사회와 환경 분야에서도 윤리적 책임을 다하며 우리환경을 보존하는 환경경영을 실행해 나갈 것입니다.” 라며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 항공사로서의 대한항공은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행해 나가고 있는지 궁금하다.
2. 연구방법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바탕으로 1차 자료를 수집, 환경적 측면에서의 대한항공의 책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2차 자료를 통해 구체적인 경영 방법을 분석한다.
Ⅱ.본론
1.기업분석
1). 설립과 성장과정
1948년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1962년 정부는 출자를 통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69년 한진 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주)대한항공을 창설하였다. 당시 종업원 514명, 제트기 1대, 프로펠러기 7대, 1962년 개설된 국내 정기여객노선, 1964년 개설된 한일간 정기여객노선이 대한항공의 전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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