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마케팅전략,공중파TV,미디어와사회,공중파와 케이블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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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목적
2. 케이블 TV의 정의 및 개념

II. 시장 분석
1. 방송 시장의 소비자의 특성
2. 케이블과 지상파 TV의 현황

III. 공중파와 케이블의 비교분석
1. 케이블 TV와 지상파 TV의 간략 비교
2. 사업 결합 현황
3. 매출 현황
4. 시청 점유율 현황
5. 콘텐츠 유통 현황(국내 판매, 구입과 해외 수출입)


IV. 현재 CJ E&M 마케팅 믹스 (4P)


V. 시장분석과 방송사 비교를 통한 SWOT분석


VI. 마케팅 전략 수립(stp)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전성,
3. 포지셔닝

VII. CJ E&M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소비자 창조마케팅
2. 소비자 대응마케팅
3. 이미지 마케팅 +


VIII. 케이블 TV 방송사 마케팅 전략 개발을 통한 기대효과 및 결론


IX. 참조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미디어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방송시장은 다매체•다채널 시대를 맞고 있으며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는 국내방송환경의 변화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의한 다원적 경쟁체제로 진입한 이후 우리나라는 기존 공중파 TV 채널 외에도 케이블 TV채널, 위성방송, 공중파 방송의 디지털 방송이 운영되는 등 채널수가 급증 하였으며, 이런 방송 환경 변화는 채널 내 경쟁도 치열해지게 만들었다.
즉, 90년대 이전에는 수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방송매체 및 채널수가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수용자에 대한 방송채널 노출은 거의 절대적이었으며, 방송채널의 노출을 위해 특별한 전략 및 관리가 없더라도 채널 운영에 큰 어려움이 없었다(SteivenL.et.al.1999). 1995년 케이블 TV의 도입 이전,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었던 방송 채널의 수가 라디오와 TV를 합쳐 20여 개를 밑돌았던(박나연2004)것에 비해 1995년 이후 케이블 TV는 100여 개의 채널, 스카이 라이프는 160여 개의 전문 채널 수를 확보한 상황이며(이상현,2002),현재 국내에서 독립 인터넷 방송까지 포함할 경우 정확한 채널 수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이다(민정선,2008).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방송사업자들 사이에서는 텔레비전 채널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채널에 대한 충성도와 고정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각기 다른 전략들을 내세우고 있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맞이하여 채널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전문채널의 등장으로 편성의 전문화가 이루어지면서 방송사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타 채널과 차별화되는 강력한 경쟁력 원천을 마련하기 위해 방송사에서는 총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상파 3사(KBS, MBC, SBS)와 케이블 방송사 중 CJ E&M을 비교 분석 함으로서 지상파 3사보다 케이블 방송사 CJ E&M의 경쟁력을 찾고 보다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통합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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