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사례 분석 - 2002 FIFA월드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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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포츠 마케팅 사례 분석
- 2002 FIFA월드컵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스포츠 마케팅이란?
Ⅱ. FIFA 마케팅과 토론
Ⅲ. 공식후원업체 마케팅 토론
Ⅳ. 비공식업체 마케팅(매복마케팅) 토론
Ⅴ. 후기
Ⅵ. 참고문헌
Ⅰ.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서 기업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이 마케팅은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나 최종적으로 제품판매의 확대가 목표이다.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활동이고, 스포츠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 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하여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두 분야로 구별된다.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은 스포츠 경영학의 시각으로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에서 많은 관중이나 회원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고, 스포츠 제조업 분야에서 스포츠용품이나 시설 및 교육프로그램을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각종 스포츠단체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집행하는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스포츠 후원을 나타낸다. 스포츠 후원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스타, 팀, 연맹 및 협회, 스포츠행사를 지원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조직실행통제하는 모든 활동이다. 즉 상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활동에 재정적 또는 이에 상응하는 지원을 제공한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다양한 활동은 크게 직접사업과 간접사업으로 구분한다. 직접사업에는 스포츠 방송중계의 광고를 독점하는 계약 형태로 방송사가 중계권료를 행사주관자에게 지불하는 방송후원과, 행사비용을 부담하는 대가로 행사타이틀 사용권, 휘장사용권 등을 얻는 이벤트후원, 그리고 경기장 안의 팬스플로어스코어보드나 인쇄물 등에 특정기업의 광고를 게재하는 매체상품화 등이 있다.
간접사업은 광고나 제품판매를 위해 운동선수팀단체 등의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자사제품광고에 특정 선수팀단체를 등장시키는 광고이서(Advertising Endorsement), 선수팀단체이름사진사인 로고심볼 등을 제품에 부착하여 판매하는 제품이서(Product Endorsement) 등이 있다.
이 마케팅의 장점은 첫째, 방송법언론법에 나타난 기존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특정 스포츠종목이나 스포츠이벤트를 통해 보다 쉽게 시청자 또는 독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셋째, 비상업적 상황에서 대상 집단에게 접근할 수 있다. 후원은 광고와는 달리 인위적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광고를 기피하는 대중에게도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넷째, 스포츠의 이미지 및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기업커뮤니케이션의 목적에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스포츠 마케팅을 크게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형식으로 본 세미나를 진행하고자 한다.
3가지 측면으로 FIFA와 공식후원업체 그리고 매복마케팅으로 보도록하겠다.
우선 월드컵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통합분위기를 조성하는 "지구촌 최대의 종합제전" 의 스포츠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더 나아가 스포츠제전을 넘어 그 자체가 거대한 상품광고의 장이 되어 기업은 이를 통해 세계적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고, 개최국은 국가홍보의 절대적인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마케팅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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