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마케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월드컵 마케팅

Ⅱ. 본론

1. 월드컵 마케팅
(1) 월드컵 마케팅의 정의
(2) 월드컵 마케팅의 기대효과
(3) 앰부쉬 마케팅(Ambush Marketing)
(4) 월드컵 마케팅의 발달과정
(5) 월드컵 스폰서십

1. 과거 월드컵 마케팅 사례
(1) KTF
(2) SK텔레콤

2. 현재 국가대표팀 공식후원사 사례
(1) 삼성
(2) 하이트 맥주

Ⅲ. FIFA 공식 후원사 현대자동차

Ⅳ. 제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상 최대의 축제라고 불리는 월드컵이 2010년 6월 남아공에서 열린다. 인종과 지역을 막론한 32개국의 선수들이 그라운드 안에서 펼치는 흥미진진한 축구 전쟁 외에도 월드컵에는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그건 바로 월드컵 기간 동안 축구전쟁 못지않게 치열한 기업들의 마케팅 전쟁이다. 월드컵은 스포츠 마케팅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큰 가치가 있는 전 세계적인 이벤트이다. 순수 아마추어리즘을 강조하는 올림픽에 비해 유명 프로 축구 선수들이 지역예선을 거쳐 약 한달 가량의 본선 경기를 펼치는 월드컵은 420억 명의 시청인구를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이미 단순한 축구 경기를 넘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의미가 복합적으로 얽힌 거대한 비즈니스가 되었다. 따라서 각종 기업들은 월드컵이 시작하기 전부터 월드컵을 이용한 마케팅을 시행한다. TV를 보면 대한민국 국가대표팀을 상징하는 붉은 색 티를 입은 모델들이 하나같이 열정적으로 응원을 하고 있고, 곳곳에서 월드컵과 관련된 각종 이벤트들이 펼쳐진다. 우리는 이 점에 주목하여 월드컵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2002년과 2006년 대한민국 월드컵 마케팅의 중심에 있었던 KTF와 SK텔레콤, 그리고 FIFA 공식 후원사인 현대 자동차의 사례를 분석한 후, 어떠한 마케팅이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해 생각해본 후 새로운 마케팅을 제안하려고 한다.

1. 월드컵 마케팅

(1) 월드컵 마케팅의 정의

- 스포츠 마케팅
월드컵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좀 더 상위 개념인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자면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 월드컵 마케팅
월드컵 마케팅은 국제 축구 연맹(FIFA)이 주관하는 월드컵대회에서 FIFA와 공식적인 협약을 체결하여 행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기업과 그렇지 못한 일반 기업들이 월드컵의 특수성을 이용하여 이벤트와 같은 행사나 광고, 그리고 홍보수단을 이용하여 자사브랜드 또는 이미지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 또는 참여 의식의 부각, 고객에 대한 환대를 위해서도 월드컵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 마케팅 활동을 통한 임직원의 사기 진작 및 애사심 및 애국심고취 등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SKT와 KTF의 월드컵 마케팅활동 비교분석/정준옥/경희대 체육대학원/2007
http://busines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6/01/2010060102182.html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00511003438&subctg1=&subctg2=
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93
http://blog.naver.com/chul702?Redirect=Log&logNo=140106950516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5070043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51402010351727002
http://trendinsight.biz/69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283734
현대자동차 http://pr.hyundai.com/
한국경제 2002.4.26 기사 ‘현대차 대대적인 월드컵마케팅..’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501259
한국경제 2002.7.10 기사 ‘글로벌 인지도 크게 높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527444
파이낸셜 뉴스 2002.5,9 기사 ‘토털마케팅으로 승부차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4&aid=0000014454
매일경제 2002.5.28 ‘현대차, 월드컵 승리기원 축구공 투어 마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09&aid=0000212959
동아일보 2002.2.18 기사‘600억이 본다, 장외홍보전 치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7&oid=020&aid=0000113573
자동차경제 ‘한국자동차메이커의 스포프 마케팅현황과 과제’
http://blog.naver.com/rjsl12?Redirect=Log&logNo=90086991948
http://kr.blog.yahoo.com/hgy7367/7851
http://blog.naver.com/sfdckorea?Redirect=Log&logNo=30086439645
http://zstyledot.com/50089188637
http://blog.naver.com/mkkp0003?Redirect=Log&logNo=40103696641
http://www.korean.net/wcms/view.jsp?bID=20832&pageID=01045249
http://cafe.daum.net/HyundaiVJ/2lZn/3?docid=15iiN|2lZn|3|20060522030739&q=2006%20%C7%F6%B4%EB%20%BF%F9%B5%E5%C4%C5%B8%B6%C4%C9%C6%C3&srchid=CCB15iiN|2lZn|3|20060522030739
http://blog.daum.net/newsbeat/6974413?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newsbeat%2F6974413
http://blog.daum.net/kball/4724588
http://www.action.or.kr/home/bbs/board.php?bo_table=care_moralmanage&wr_id=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6년 KTF의 월드컵마케팅 제안
  • -목차-1. 스포츠마케팅의 정의와 월드컵마케팅의 효과2. 월드컵마케팅 성공사례3. 2006년 KTF의 월드컵마케팅 제안(1) 시장분석(2) 마케팅 컨셉과 타깃, 슬로건(3) 2006년 KTF의 월드컵 마케팅 스케줄(4) 제안한 마케팅으로 인하여 거둘 수 있는 기대효과 예측1. 스포츠마케팅의 정의와 월드컵마케팅의 효과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은 프로스포츠를 중심으로 한

  • 스포츠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 월드컵과 스포츠마케팅의 만남2) 날로 커져가는 월드컵 시장규모3) 월드컵마케팅에 참여하는 이유 4) 월드컵 마케팅의 분류5) 월드컵 마케팅의 유형6) 월드컵 마케팅7) 월드컵 효과2. 올림픽 1) 올림픽 마케팅 발전2) 올림픽 마케팅의 필요성 인식3) TOP 프로그램4) 올림픽 수익구조 3. 기타 1) 테니스2) 피겨스케이팅3) 육상Ⅳ. 국내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1.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발전 2. 기업이 스포츠마케팅을 선호하는 이유 3. 국내 기업별 사례

  • [스포츠마케팅] 롯데제과 `월드콘` 스포츠마케팅전략
  • 마케팅의 정의도 경제용어로서의 언급된 마케팅의 범주를 벗어나지는 않으며, 단지 스포츠라는 매개를 통하여 필요와 욕구를 찾아 교환해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2. 스포츠 마케팅의 대표적 사례 - 월드컵 공식후원 (프랑스 월드컵을 중심으로)4년에 한 버너 월드컵이 열리는 시즌이면 세계는 축제 분위기로 뒤덮인다. 열띤 축구 경기 못지 않게 월드컵 마스코트와 휘장이 새겨진 각종 상품들이 축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그러나

  • [마케팅] 국가와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 및 성공적 방안
  • 월드컵 마케팅목차Ⅰ. 서론Ⅱ. 본론 - 국가와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Ⅱ-1. 국가별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Ⅱ-2. 기업별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Ⅲ. 결론Ⅲ-1. 월드컵 마케팅의 한계점Ⅲ-2. 2010년 월드컵의 성공적 마케팅 방안Ⅰ.서론2010월드컵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다시금 월드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시기이다. 월드컵은 스포츠는 물론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엄청난 크기의 경제

  • [스포츠마케팅]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 목 차서론1. 월드컵의 소개2. 월드컵의 상업화3. 월드컵과 올림픽의 비교 본론4. 월드컵이 기업에 주는 효과(1) 2002 월드컵 파급효과(2) 2006 독일 월드컵 경제 파급 효과(3) FIFA 마케팅 조직 및 공식 스폰서 관련5. 월드컵 마케팅 유형별 성공 포인트6.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분석결론7. 스포츠 마케팅적 연계성월드컵 마케팅 분석 1. 월드컵의 소개세계선수권을 겨루는 국제적인 운동경기의 상배(賞杯)나 선수권대회, 또는 국제축구연맹(F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