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월드컵과 대중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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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월드컵의 역사
1. 축구의 대중화
2. FIFA의 결성과 월드컵의 탄생
3.축구의 대중화와 세계화의 의미
1)사회화 기제로서의 축구
2)산업으로서의 축구
3)민족주의와 축구

Ⅱ. 월드컵과 자본주의
1. 월드컵 마케팅
1) 공식후원업체의 마케팅 제도
2) 월드컵은 스포츠 마케팅 최대 장
3) 슈퍼스타는 움직이는 광고판
2. 축구 제국 FIFA
1) 축구공 하나로 세계를 지배한다
2) 축구의 영혼, 돈과 바꾸다.
3) 지구촌 최대 다국적 기업
4) 돈되는 장사만 한다.
5) 밀실 행정과 족벌주의
6) 축구 대통령-FIFA 회장
3. 피버노바의 어두운 그림자

Ⅲ. 월드컵과 대중매체
1. 월드컵과 방송
2. 2002년 월드컵 중계방송과 그 문제점(지상파 3사 중심으로)
1)2002년 월드컵 중계방송
2)문제점

Ⅳ.월드컵과 수용자(2002년 월드컵을 중심으로)
1. 월드컵과 서포터즈
1) 서포터즈의 의미
2) 한국의 붉은 악마 서포터즈의 출현
3) 붉은 악마의 응원방식이 과거 한국 축구 응원과 다른 점
4) 붉은 악마와 다른 나라의 서포터즈의 다른 점
2. 월드컵과 사람들
1) 붉은 물결의 다양한 의미규정
2)월드컵의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월드컵의 역사

축구, 월드컵, 이것은 오늘날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예전에는 단지 오락에 불과하던 것이 이제는 전 세계인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 경기에 졌다고 자살을 하는가 하면, 자살골을 넣은 선수를 살인하기까지도 하고 심지어 축구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또한 세계인의 열정이 온통 월드컵에 휩싸여 있는 것처럼 연일 우리의 매스컴은 그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그러나 정작 축구와 월드컵이라는 사회 현상에 대해 역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선 별로 주목하지 않는다. 축구의 대중화 과정과 월드컵의 탄생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한번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축구의 대중화
근대 축구의 시작은 산업혁명이 가장 먼저 일어난 영국에서 시작된다. 축구의 대중화는 1870년부터 1880년대에 걸쳐 급속히 진행된다. 축구가 대중화됨에 따라, 새롭게 두 가지 중요한 사회현상이 일어났다. 첫째는 관중의 성립이고 둘째는 프로화 및 전문화의 경향이다. 이 두가지는 서로 밀접하게 상관관계를 맺으며 상승작용을 일으킨다. 이 두 가지 현상은 그 후 1880년대로부터 1890년대에 걸쳐 급격하게 전국으로 확대된다.
이와 같이 영국 내부에서의 축구 대중화와 프로화는 자연스럽게 축구 국제화의 길을 연다. 왜냐하면 1876년도에 영국 식민지의 인구는 2억5000만에 달했으며, 제1차세계대전이 일어난 1914년까지 영국 식민지의 인구는 약 4억에 달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매일경제 월드컵팀, 2002년, 『사커 비즈니스』, 매일경제신문사

-김현희, 2002년 8월, 『월드컵 후원기업의 스폰서십 효과』, 석사학위논문

-정희준, 2002년, 『월드컵드라마의 정치경제학』- 문화이론전문지 문화/과학 31호 기획 2

-이동연, 2002년, 『붉은 악마와 주체형성: 내셔널리즘인가 스타일의 취향인가』- 문화이 론전문지 문화/과학 31호 중 기획 2 2002년 한 일 월드컵

-정진웅, 2002년, 『붉은 물결' 현상을 통해 본 욕망의 문화 정치학, 그 창조와 구성 사 이』 당대비평 20호 삼인출판사

-이동연, 2002년, 『2002 한일 월드컵 - 붉은 악마와 주체형성 : 내셔널리즘인가 스타일의 취향인가』 문화이론전문지 문화/과학 31호 기획 2

-이동연, 2002년, 『동원의 공학과 자발적 참여 사이에서 - 붉은 악마와 서포터즈 문화』

-윤상철 안민석, 2002년,『월드컵, 신화와 현실』한울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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