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맥도날드의 현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현지화의 개념
맥도날드 선정 동기


본론

맥도날드의 마케팅 믹스 전략(제품, 가격, 유통, 촉진)


결론

현지화의 필요성

본문내용
현지화의 개념은 현지에서의 원자재, 부품 등의 조달을 확대하고 조직의 인력구성 면에서도 현지인의 비중을 확대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투자기업이 현지에 제대로 뿌리를 내리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현지에서의 경제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현지사회와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히 생산 분야의 협조나 융화만으로는 어렵다. 현지화를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현지사회와의 정보공유와 문화교류, 사람·물자 · 정보 · 기술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투자, 현지사회가 진출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고용탈출과 수출 진흥 등의 경제적 공헌, 기술이전, 인재육성, 현지사회와의 교류와 조화, 환경자원의 보존 등의 사회 ·문화적 공헌 등 현지사회와 공존공영을 실현해 나가는 모든 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의미가 포함이 되어 현지화가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맥도날드의 마케팅 믹스 전략과 관련하여 현지화 전략을 알아보겠다.

먼저 맥도날드를 선정한 이유는 현지화된 또한 국제화된 기업을 떠올리다 보면 맥도날드가 가장 먼저 생각나기 때문이다. 1945년 4월 15일 맥도날드 형제의 프렌차이즈 대행인인 레이 클락(Ray A Kroc.)이 첫번째 맥도날드 프렌차이즈 매장을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 개점한 뒤 1986년 미국 맥도날드에서 86년 맥도날드 한국 법인 설립 후 88년 압구정 매장을 개장으로 한국에서의 패스트푸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맥도날드의 현지화된 마케팅 믹스 전략을 알아보고 현지화를 실시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sgdsagagda
  • kjy4***
    (2014.05.14 21:43:28)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브랜드의 세계화 현지화 패러독스
  • 국제적 상표를 추가하거나 현지상표를 국제적인 상표 포트폴리오와 조화시키는 것이다. 이 전략은 P&G 같은 거대 다국적 기업에서 사용된다.5제품계열을 확장한다. 하나의 브랜드를 관련된 다른 제품군으로 확장시키는 것이다. 벤츠는 자동차 회사이지만 의류, 장난감 등 다양한 범주로 계열 확장을 한다. 이를 통해 판촉전략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6.복수현지화 전략을 사용한다.현지에서 인정받기 위해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개발한다. 기업명은

  • 글로벌 시장에서의경영
  • 국제화를 위한 여러 가지 전략들제휴국제적 경쟁관계 잇는 기업들끼리 상대방의 강한 경영자원을 교환하거나 세계시장의 독과점을 위해 일시적으로 협조관계를 형성.해외직접투자외국 기업의 주식을 사서 그 기업의 경영에 직접참여.요즘에는 투자이득만을 위해 투자하는 간접투자방식도 유행.제휴와 투자에 의한 국제화 전략3.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현지국 정부의 외국기업에 대한 규제, 세금정책.다른 나라와의 유대관계, 종교문제정치적

  • 다국적 기업 스타벅스 맥도날드 애플사례 경제적 효과 국내시장 진출 맥도날드 글로벌사례 스타벅스 커피사례
  • 국제적 규모로 수행하는 기업 01서론해외 자본의 국내시장 진출 현황01서론‘한국 진출 3년이 지난 월마트 한국지사는 아직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비즈니스 위크지‘완전글로벌전략’ 전제 하에부분적 현지화 전략동서와 남양은 한국시장에 맞춘 독자적인 영업과 마케팅을 벌이고 있지만 다국적기업인 한국네슬레는 한국시장만을 겨냥한 마케팅이 없다01서론맥도날드(패스트푸드)애플(스마트폰)스타벅스(커피전문점)2PART 02스

  •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패러독스
  • 국제광고담당자들은 자국의 가치체계를 가지고 전세계 독자나 시청자에게 소구한다. 효과적인 광고는 문화의 공유를 필요로 한다. 공유된 문화가 없다면 기대했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보통 비용절감의 이유로 기업은 표준화된 제품과 공고를 원한다. 그러나 구매 동기는 대부분의 경우 다양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 메시지를 내보내기란 힘들다. 다양한 사고패턴은 광고의 작용을 다르게 만들기에 다른 문화를 연구해야 한다. 애플의 아이폰4

  • KFC International 및 KFC Japan을 통해서 본조직 및 인사관리
  • 마케팅 분석을 통한 장기적인 전략적 목표의 달성 필요.빠른 진전과 사업의 향상 새로운 국가로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한 시스템적인 분석과 비교 능력의 개발 필요. 본사 주도의 통제 시스템과 현지 경영진의 갈등.본사의 지나친 간섭기존의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한 의심과도 같은 간섭들 현지 실정을 등한시하는 통일된 정책의 강요사업가적인 영감과 능력의 무시. (현지 경영진의 능력의 무시)글로벌 기업 경영에서의 조직 및 인사 관리 - 일반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