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의 글로벌마켓 진출 전략과 마케팅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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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맥도날드 소개
1) 맥도날드의 소개
(1) 연 혁
(2) 핵심가치
2) 맥도날드의 프랜차이즈 전략 소개

2. 국제 마케팅 프로그램의 종류에 대한 설명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3. 맥도날드의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4. 국제정세의 변화로 인한 맥도날드의 위기와 극복 방안
1) 위기
(1) 환경운동 및 웰빙열풍
(2) 반미운동
2) 극복 방안 - 디마케팅 전략
(1) 디마케팅의 정의
(2) 디마케팅의 종류
① 일반적 디마케팅
② 선택적 디마케팅
③ 외견상 디마케팅
(3) 맥도날드의 디마케팅 전략 - 프랑스의 사례

5. 기타 맥도날드의 뛰어난 마케팅 전략들

1) 인터렉티브 마케팅 강화
2) 맥카페에 역량을 집중

6. 맥도날드의 STP, SWOT 및 4P 분석
1) STP
2) SWOT 분석
3) 4P 분석 - Promotion에 집중하여
(1) 팔레스타인 어린이 돕기
(2) RMHC (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
①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
② 로날드 맥도날드 패밀리 룸
③ 로날드 맥도날드 케어 모바일
④ RMHC 장학금
(3) 로날드 맥도날드 축구클럽
(4) 한국 맥도날드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5)맥도날드 CSR에 대한 비판

7. 경쟁사 분석
1) 롯데리아
2) 버거킹
3) 웰빙트렌드로 인한 잠재적인 경쟁사 -수제버거

본문내용
1.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맥도날드 소개

빨라진 커뮤니케이션, 수송, 현금흐름으로 세계는 좁아지고, 국제무역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국제적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이란 한 국가 이상에서 활동함으로써 순수하게 국내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이 이용할 수 없는 마케팅, 생산, 연구개발 및 재무적 이점과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기업을 말한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들은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초국적인 브랜드 개발한다. 우리조가 살펴볼 맥도날드 역시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맥도날드의 상징인 골든아치는 자본주의 사회의 상징이 되었으며 맥도날드는 세계가 망할 때 까지 망하지 않을 3대 기업중의 하나로 간주되어지기도 한다.

1) 맥도날드의 소개
맥도날드는 1954년 미국의 Ray Kroc라는 밀크쉐이크 기계 판매원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맥도날드 형제의 햄버거 가계를 이용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들의 음식은 Ray를 감탄시켰고, Ray는 맥도날드 형제에게 프랜차이즈를 제안하였고, 일리노이 주의 드 플레인(Des Plains)에 첫 매장을 개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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