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임금님표 이천쌀`의 새로운 브랜드마케팅전략에 대하여 - 일본쌀 고시히카리와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한 향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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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체 내용 요약 편


Ⅱ 서론(임금님표 이천쌀의 주제 선정 이유 및 중요성에 대하여)


Ⅲ 본론

ⅰ 현재 시장 상황 분석

- 임금님표 이천쌀의 SWOT 분석
- 임금님표 이천쌀의 STP 전략 수립

ⅱ 본격적인 마케팅 믹스 계획 수립 (4P)

- 상품믹스
- 가격믹스
- 유통믹스
- 촉진믹스


Ⅳ 결론 : 임금님표 이천쌀의 향후 기대 방안


Ⅴ 팀프로젝트 후기 및 팀 활동 일정안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금님표 이천쌀은 현재 국내 쌀 중 브랜드파워 1위의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으나 세계화에 따른 쌀 시장 개방화와 난립하는 각종 브랜드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욱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구축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일본쌀 고시히카리에 주목하였고 이를 함께 분석하여 더 나은 대안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선 SWOT분석으로 현재 이천쌀이 속한 시장의 상황에 대해 파악한 다음 STP를 통해 세분시장을 분류하고 표적시장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이천쌀의 현재 마케팅전략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우리의 대안방안을 마케팅믹스요소별로 정리하였다.

상품 - 이천쌀은 임금님에게 진상하였던 쌀로서 오랜 역사에 따른 인지도를 지니고 있다. 이에 더불어 토양, 기후, 품종 등의 자연 환경적 요인을 바탕으로 한 높은 품질은 고객들에게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좋은 상품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일조할 수 있었다. 주력 상품라인은 ‘임금님표 이천쌀 인증미’와 ‘임금님표 이천쌀 골드’이며, 전자가 기본형이라면 후자는 도정 비율을 달리하여 완전미의 비율을 높인 한 차원 더 높은 등급의 고급 쌀이라 할 수 있다. 이천쌀은 상품 측면에서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최근 국내외 쌀 시장의 변동 등으로 이제껏 확보하고 있었던 경쟁우위에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임금님표 이천쌀의 상품특성과 함께 일본의 최고급 쌀 브랜드인 고시히카리를 비교, 분석하여 과학적 생산 관리와 상품 라인의 다양화, 세련된 패키지와 네이밍 등의 상품 차별화, 그리고 새로운 제품 컨셉트 등을 우리의 현실에 맞춰 벤치마킹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상품 믹스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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