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함평쌀` 마케팅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택 동기 및 주제
1. 선택 동기
2. 주제

Ⅱ. 거시적 시장 환경 분석

Ⅲ. 함평 나비 쌀 현황 분석
1. 상품의 현황
2. 가격현황
3. 프로모션 현황
4. 유통 현황
5. SWOT 분석

Ⅳ. STP분석
1. 브랜드 인지도 비교
2. 유기 농산물의 생산 추이
3. 고객의 유기농 쌀 구입정도
4. 표적 고객 결정

Ⅴ. 마케팅 전략
1. 상품 부분 전략
2. 가격 부분 전략
3. 촉진 부분 전략
4. 유통

Ⅵ. 결론 및 향후 기대 방안

Ⅶ. 참고목록 및 첨부자료
본문내용
Ⅰ. 선택 동기 및 주제

1. 선택 동기
최근 국내 쌀 소비량이 현저하게 감소함과 동시에, 오는 9월부터 쌀시장이 본격적으로 개방됨에 따라 국내 쌀 시장의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실제로 일부 수입 쌀의 경우, 국내 쌀보다 더 뛰어난 품질과 맛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국내 소비자 사이에서도 수입 쌀의 소비에 대한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쌀 수입 시장개방에 앞서 국내 쌀은 아직까지 전략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기호와 건강에 가장 알맞은 쌀은 국내 쌀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서 제품의 차별화와 다양화, 고급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를 위해 장기적으로 국내 쌀 제품의 신상품 개발과 기존제품의 리뉴얼에 힘쓰고, 고객들로 하여금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증대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부와 각 지자체 또는 사업체의 주도 면밀한 마케팅 전략이 절실히 요구된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발전 가능성이 있는 국내산 쌀을 한 곳 선정하여 마케팅 계획서를 세워보기로 하였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쌀 중, 전라남도 함평에서 생산되는 쌀은 청정한 환경에서 재배하고 아직은 미비한 수준이지만 점차적으로 시장을 넓혀가며 고객을 확보해가고 있다. 또한 활발한 지자체의 활동으로 나비축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축제가 이름을 알리고 있고,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청정 지역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는 점 등에서 그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여 “함평 쌀”을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마케팅원리( Principles of marketing) / 박찬수 저.제2판 서울:법문사, 2002
2. 함평신문(http://www.hampyungnews.com/)
3. 부산일보( http://www.pusanilbo.com/)
4. 충청투데이(http://www.cctoday.co.kr/)
5. 경인일보(http://www.kyeongin.com/)
6. 한국 농어민 신문(http://agrinet.co.kr/)
7. 연합뉴스(http://www.yonhapnews.co.kr/)
8. 제일경제신문(http://www.jed.co.kr/)
9. 헤럴드경제(http://www.heraldbiz.com/)
10. 서울신문(http://www.seoul.co.kr/)

<참고사이트>
1. 농림부(http://www.maf.go.kr/)
2. 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http://enr.naqs.go.kr/)
3. 농촌진흥청(http://www.rda.go.kr/)
4. 농업협동조합중앙회 (http://www.nonghyup.com/)
5. 농축산물 소득표 (http://www2.rda.go.kr/stdinincome/index2.asp)
6. 함평군청(http://www.hampyeong.jeonnam.kr/)
7. 함평군 농업기술센터(http://hampyeong.jares.go.kr/)
8. 함평천지쌀(http://rice.hampyeong.jeonnam.kr/)
9. 전남농업기술원(http://www.jares.go.kr/index.php/)
10. 아피스포탈(http://www.affis.net/portal/publish_html/)
11. 우리쌀 지킴이 본부(http://www.rpckorea.net/)
12. 우리쌀 지킴이 주부홍보단(http://www.aq114.com/#)
13. 서울특별시 농수산물공사 가락시장(http://www.garak.co.kr/)
14. INABI 쇼핑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유용한자료로 썼습니다
  • cry696***
    (2010.05.29 09:40: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안열리잖아~~~쓰레기네.. 자료사지마시길..
  • triumph***
    (2007.05.17 00:49:3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파일이 열리지 않습니다. 무슨 이런일이 빨리 조처해주십시오. 환불요구합니다
  • junghwa***
    (2005.12.08 20:02:11)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풀무원의 그린마케팅 사례 분석
  • 쌀과 콩을 결합한 두부제품 시리즈, 김치 유산균을 활용한 다양한 복합 신선제품을 선보이며 신선식품 시장 선두주자인 CJ제일제당 풀무원 등을 따라잡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종가집` 노하우로 신선식품 강화, 2010.5.9, 한경닷컴)4. 마케팅전략분석가. STP 전략 분석Segmentation : 성별, 나이, 혼인여부Target : 성별 - 여자 / 나이 - 20-50대 / 혼인여부 - 기혼여자남자혼인여부미혼기혼미혼기혼나이10대20대30대40대50대60대이상제품이 두부이기 때문

  • [도시지리] 도시마케팅과 사례분석
  • 마케팅의 실패사례라 할 수 있다. 3) 나아갈 길 대구시의 향후 경쟁력 확보 방안은 다음과 같다. 대구시의 최종 목표인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산업 혁신 클러스터를 추진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 강점 활용극대화, 네트워킹 강화, 산업 혁신 기반 확충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또 산업 부문별 실행을 위해서는 현 주력 산업종의 구조 개편과 2단계 지역 산업 진흥사업을 추진할 때 전략산업으로 선정된 3대 신 성장주도 사업(IT, MT, BT)인 지식 기반 제조

  • 서울시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 채널간판, 돌출간판, 지주간판, 현수막창문이동광고, 스텐드사인, 벽보, 전단② 간판에 어울리는 상호발음하기 쉬운 상호, 업종특성 고려, 고객의 언어 성향동종 업체와 차별화, 지나치게 유행하는 것 절제상표검색(선호도 등)8. 고객관리- 고객관리 프로그램 운영 및 효율적 실천9. 인터넷 마케팅⑴ 전자상거래 대비한 준비⑵ 전자상점 개설 운영(홈페이지 운영) 벤치마킹⑶ 평택 쌀 농사 인터넷 마케팅⑷ 개별점포별 홈페이지 구축운영

  • 풀무원 마케팅전략 및 기업분석,풀무원,풀무원기업분석,풀무원마케팅
  • 마케팅적 사용상황 제안이라는 숨어있는 전략과 함께 매출에도 엄청난 힘이 되었습니다. 사진3. 초코파이 발매 20주년에 맞춰 실시한 책걸상 교체 캠페인편(1994년은 오리온 초코파이를 발매한 지 20주년이 되는해였다. 20년 간 이렇듯 훌륭한 브랜드로 있게 해준 소비자들에게 뭔가 직접적인 정을 되돌리고 싶었다.뭔가 의미 있는 프로모션, 이벤트 기획을 하던 어느 날,신문 사회면의 기사가 눈에 띄었다. 「21세기를 살아가야 할 우리의 아이들이 20

  • [컨벤션] 우리나라 지역문화산업의 현황
  • 쌀문화 문화관광부가 제시한 방문객 설문조사 및 분석지침 불이행 관광대 권혁률정읍투우 문화관광부가 제시한 방문객 설문조사 및 분석지침 불이행 전북대 이정덕지리산약초 문화관광부가 제시한 방문객 설문조사 및 분석지침 불이행 진주대 이우상서울약령시 보고서 미제출인제빙어 보고서 미제출합천대장경 보고서 미제출춘천마임 보고서 미제출함평나비 보고서 미제출봉화송이 소비지출 합계 오류, 쇼핑비 금액 오류 배재대 정강환경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